Project Management
해당 글은 강의 플랫폼 Coursera의 Google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Certificate 강의 자료를 번역 및 의역한 자료입니다.
PM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해내기 위해선 자신이 속한 조직구조를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조직구조의 구성 차이에 따라 PM으로서의 역할이 사뭇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조직구조를 명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역할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조직구조를 명확히 분석하면, 프로젝트의 주요 이해관계자와 소통방식의 중점을 찾아갈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더 나아가 누군가의 지위(authority)가 필요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면서 프로젝트 수행을 더욱 용이할 수 있게 한다.
*해당 설명은 기존 사업구조가 아닌, 전통적 조직구조에서 조직 변경 없이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가정 하에 서술된 설명입니다.
전통적 조직구조는 수직적으로 상의하달(top-down)의 위계질서를 가진 체계로, 조직의 주요 권한이 위에서부터 나온다. CEO가 각 부서에 대해 총체적인 지휘권(authority)을 가진다. 이와 같이, 아래의 구조에서는 부서의 대표 매니저들은 각 부서의 직원들을 통솔한다. 때문에 전통적 조직구조에서는 상하 단계(ladder)간 소통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조직의 프로젝트에서는 관리자급의 상급자(higher leaders)에게 주기적으로 보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전통적 조직구조의 수평적 구조는 보통 각 부서의 기능(업무)을 기준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기능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이라고도 불린다. 각 부서의 상급자들은 기능 관리자(functional manager)라고 불리며, 해당 기능 부서에서는 그 기능에 맞는 특화된 업무를 진행한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부서에 속한 직원들은 마케팅의 일을 주로 하고, 전략, 인사와 같은 업무를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이러한 구조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면, 각 담당 부서에서 필요한 대표 인력들을 모으는 것이 일반적이다. 선발된 대표 인력들은 기존 조직의 상급자에게 보고를 하긴 하지만, 프로젝트 팀 자체는 기존 조직구조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다.
전통적 조직 구조에서는 PM은 각 기능의 FM(기능 관리자)에게 필요한 인력, 자원들을 할당하기 위해 소통하는 것을 기본으로, 기존 조직 자체의 내부 업무 및 승인 구조에 적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각 기능을 토대로 인력을 할당하기 때문에, 명확한 책임과 역할정의가 되어있고 전문성 활용의 유용성이 높다는 점이 전통적 조직구조에서의 프로젝트의 장점이다.
하지만, 크게 두 가지의 단점이 존재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면 이 단점들을 경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전통적 조직구조에서의 PM의 권한은 기존 조직의 관리자들의 권한보다 다소 제한된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프로젝트의 우선순위가 밀리는 경우도 있다. 두 번째로, 기존 기능 조직의 과업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프로젝트 업무를 경외시 하는 경우도 발생하여, '가치를 더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 '더 빨리 끝낼 수 있는 방법'으로 프로젝트 방향이 변경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한다.
매트릭스 조직구조에서 직원들은 두 명 이상의 관리자 혹은 직원과 연결된다. 전통적 조직구조와 동일한 점은, 각 기능 조직에 따라 상의하달 위계질서 체계에 속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프로젝트(프로덕트)나 프로그램(program, 전사적 전략 프로젝트들의 묶음)의 기준으로 각 부서의 직원들과 연결된다는 점이 상반된다. 즉, 매트릭스 구조에서는 기능적 전문성을 기본으로, 상품(product 혹은 project)에 대한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해둔 조직이다.
매트릭스 조직구조에서 PM의 역할은 PM에 권한에 따라 3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PM이 FM과 동일하거나 높은 권한을 가지면 '강한 매트릭스(strong matrix)', 비슷한 수준의 권한을 가지면 '중간 매트릭스(balanced matrix)', PM의 권한이 FM의 하급자 직원의 위치와 비슷하다면 '약한 매트릭스(weak matrix)'라고 부른다.
매트릭스 조직구조에서는 전통적 조직구조보다 권한이 강화되어, 해당 프로젝트의 자원들을 관리하고 팀원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좀 더 능동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각 기능에서 전문성을 가진 인력을 팀원으로 배치할 수 있기 때문에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능동적인 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강점을 가진다. 하지만 자원 배분에 관해서 기능 구조와 충돌하는 등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