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PIRED
해당 글은 Silicon Valley Product Group의 Inspired: How to Create Tech Products Customers Love by Marty Cagan을 읽고 번역, 의역, 재구성한 글입니다.
프로토타입의 목적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빠른 실험을 하는 것이다. 실험이 빠르다는 것은, 속도적으로 빠를 뿐만이 아니라 비용 또한 낮은 것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토타입(prototype)'을 이용해 제품에 대한 실험을 진행한다.
프로토타입은 대중에게 정성을 다해 소개하고 판매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프로토타입의 목적은 만들고자 하는 제품의 아이디어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값싸지만 귀중한 배울 점을 얻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 말은 즉슨, 어떤 생각이 맞았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증거를 수집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더욱 폭넓게 새로운 발견과 통찰을 찾아내고 새로운 기회들을 창출시킬만큼 전방위적인 학습을 위해 진행한다는 것이다.
프로토타입의 원칙
원칙 1. 프로토타입을 만든다는 것은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다.
- 프로토타입의 목적은 최대한 적은 시간과 비용으로 제품을 실제로 만들지 않고 시장과 고객에 대해 배울 점을 찾는 것이다.
원칙 2. 프로토타입은 리스크(risk) 관리다.
-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고객, 시장에 대해 문서로 적는 것보다 더 많은 문제와 위험사항들을 사전에 인지하고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원칙 3. 프로토타입은 팀과의 협동이다.
- 프로토타입은 각 직무의 업무자들의 전문 지식을 종합적으로 활용한결과물이 되어야 한다.
원칙 4. 프로토타입의 사실성(fidelity)의 정도는 정해져 있지 않다.
- 프로토타입은 고객과 시장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정도를 찾아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겠지만, 고품질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래야 한다.
원칙 5. 프로토타입은 제품의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지, 제품의 사업성 검증을 위한 것이 아니다.
- 많은 회사들은 높은 사실성을 지닌 프로토타입을 공들여 만들고, 실험 대상 고객에게 '맘에 드시나요?'와 같은 질문을 진행하곤 한다. 하지만 프로토타입의 목적은 고객 가치를 확인하고 만들 제품에 대한 방향성을 수립하는 것이다. 저런 질문을 하고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해서, 시장에서 잘 팔릴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
- 제품의 실질적 판매와 같은 부분에 대한 검증은 이를 위한 방법이 따로 있다. 프로토타입은 이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프로토타입의 종류
1. 실현가능성(Feasibility) 프로토타입
- 실현가능성 프로토타입은 '실제로 만들 수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 알고리즘, 퍼포먼스, 확장성, 결함 허용 범위, 신규 기술 활용 가능성의 여부, 외부 기술에 대한 접근, 레거시 시스템 활용 가능 여부, 다른 팀과의 의존성 등의 요소들을 확인하여 엔지니어링적으로 제품을 실제로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현가능성의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은 실제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코드를 작성해보는 것이다.
2. 사용자(User) 프로토타입
- 사용자 프로토타입의 결과물은, 높은 사실성을 가질 경우 실제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처럼 꾸며내 모의 실험을 하는 형태거나, 낮은 사실성을 가진 경우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상호작용 가능한 와이어프레임의 형태를 지닌다.
-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토타입이다.
3. 실시간 데이터(live-data) 프로토타입
- 게임 다이내믹스(dynamics), 검색 결과 노출, 제품 퍼널, 다양한 소셜 기능 등을 실험하기 위해 제작하는 프로토타입이다. 한정된 트래픽을 대상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순수 코드로만 만들어지는 프로토타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