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에 있어 아마존이 현재 당면한 문제와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까
아마존은 공급망을 철저히 관리하면서 미국 기준 평균 7일 배송을 2일 만에 배송할 수 있도록, 나중에는 2시간 내 배송할 수 있게 되었다. 철저한 유통 공급망 관리로 충성 고객들이 빠르게 늘어나게 되었고 아마존은 유통 공룡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과연 앞으로도 계속 아마존은 유통 공급망의 강자가 될 수 있을까? 아마존이 당면한 문제는 무엇일까?
끈끈한 파트너십에 생긴 균열
아마존은 프라임 회원에게 무료 배송, 당일 배송 등의 서비스로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었다. 그동안 라스트 마일 방식의 배송은 FedEx와 같은 B2C 업체에 외주를 주면서 해결하였다. 하지만 2018년 아마존이 'Shipping with Amazon'이라는 프로그램과 함께 직접 라스트 마일 배송의 움직임을 보이면서 2019년 FedEx는 아마존과의 계약 종료로 더 이상 아마존 배송을 하지 않는 것으로 결정을 하였다. 가장 큰 파트너십이었던 FedEx가 아마존과 계약이 종료되면서 결국 아마존은 UPS나 소규모 현지 라스트 마일 업체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물론 덕분에 직접 라스트 마일 배송을 구축하는 전략을 앞당기게 되었는데 라스트 마일 배송은 배송 체인에서 가장 비용이 많이 드는 부분이다. 노스웨스턴 대학의 'Tarek Abdallah' 조교수에 따르면 더 빠른 배송을 요구하는 소비자는 증가하고 있고 아마존은 이에 대해 직접 라스트 마일 배송 전략에 집중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예상치 못한 주문 처리
아마존은 철저히 데이터 기반으로 수요 예측을 하며 이를 기반으로 Supply chain 관리를 한다. 세일 기간이나 휴일 시즌에는 대량 주문이 발생할 때 아마존의 SCM은 비상사태에 돌입한다. 2013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전 세계적으로 주문이 폭발적으로 늘어나 결국 많은 고객의 주문을 처리하지 못했던 사태가 발생하였다. 결국 특정 날짜나 행사에 따라 정확한 수요 예측 분석이 필요하다.
특정한 날짜나 이벤트에 따른 많은 접속자 처리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도 중요한 당면 과제이다. 주문 시 체크아웃이 안 되는 기술적인 문제부터 공급망 관리 소프트웨어 문제까지 네트워크 과부하 관련 여러 가지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수요에 따른 공급의 예측 문제나 인프라적인 처리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당면 과제이다.
배송 방법에 대한 다각화
특정한 이벤트로 인해 갑자기 증가되는 주문량을 빠르게 배송하기 위해 배송 방법에 대한 다각화도 고민을 해야 하는 부분이다. 아마존은 B2B 물류에 대해 집중하고 있어 2016 년 52 억 달러에서 2017 년 132 억 달러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 B2B 물류에 대해 장거리 트럭 트레일러와 드론 배송을 실험하면서 에어 물류 서비스를 위해 보잉 767-300을 보유하고 있다. B2B 물류 사업에 집중하면서 해상 화물을 관리하기 위한 화물 운송 회사를 설립하기도 하였다. 이렇게 어디서 어떤 물건을 주문했느냐에 따라 어떻게 배송을 할 것인가는 중요한 당면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배송에 대한 혁신으로 쇼핑 주문자들은 '배송'에 대한 기대 수준이 높아졌다. 특히 라스트 마일 배송이 더욱 중요해지면서 현지의 배송 운송 산업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아마존이 라스트 마일 배송을 한다면 현지 배송기사들 간 어떻게 파트너십을 맺을 것이며 기존의 Battle ground에서 사업을 하고 있던 FedEx와 같은 업체와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이다. 아마존 역시 라스트 마일 인프라를 위해 수많은 드론, 로봇에 투자하고 있지만 전통적인 라스트 마일 배송 업체인 FedEX 역시 아마존에 비해 약 11배에 가까운 규모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아마존의 SCM 전략은 비즈니스 모델의 재검토를 통해 무조건 무료 배송, SCM의 혁신만으로 충성고객을 이끌다기 보단 다양한 서비스 모델의 혁신이 필요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