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Jun 08. 2021

아마존이 성공을 거두게 된 전략은 무엇일까?

아마존이 굴지의 기업이 된 비결

아마존은 시총 1조 617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세계 5대 굴지의 기업으로 거듭났다. 초기에는 인터넷 서점으로 시작한 아마존이 어떻게 이렇게 큰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까? 아마존의 성공 스토리를 살펴보면 초기부터 남다른 전략으로 아마존을 이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마존이 초기에 성공했던 주된 이유는 1) 규모의 경제 실현 2) 범위의 경제 실현 2) 기술의 차별화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아마존은 초기에 틈새시장을 공략하였다. '온라인 서점'을 열어 낮은 원가로 다양한 종류의 서적을 팔았다. 서적의 종류로 다양화하고 가격까지 저렴하게 하면서 틈새시장을 침투하기 시작했다. 경영상으로 손해를 안 보는 정도로 이익을 제한하여 낮은 가격으로서 타 경쟁사 대비 차별점을 만들어 나갈 수 있었다. 저렴한 가격은 수많은 사용자의 유입을 만들어갔다. 다시 아마존은 소비자의 규모가 커질수록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더 저렴한 가격의 도서를 공급받을 수 있는 선순환 형태로 초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Source: https://i2.cdn.turner.com/money/dam/assets/171009103932-amazon-drugstore-780x439.jpg


다양한 종류의 도서와 수년 동안 누적된 책자를 모두 판매한 점 역시 소비자를 이끌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다. 아마존은 오프라인 서점 대비 다양한 범위의 도서를 판매하고 있어 상대적으로 유지비는 적게 들면서 종류는 다양하게 판매할 수 있어 고객가치를 실현할 수 있었다. 도서로서 다양한 범위를 판매해 성공했던 경험은 수평적으로 확장되어 더 다양한 비즈니스 도메인으로 확장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drugstore.com, diapers.com, Zappos.com 등을 인수하면서 아마존 내에서 도서 외 의약품, 식료품, 의류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들을 취급하게 되었다. 개별 기업이 한 재화를 판매하는 것보다 '아마존'이라는 한 기업이 다양한 재화를 복합적으로 판매하게 되면서 타 기업 대비 경쟁우위를 갖게 되었다. 




이는 특정 플랫폼에 대한 소비자들의 학습 효과까지 연결이 되어 누적 판매량이 증가되면 될수록 소비자를 lock in 할 수 있게 되어 경쟁자가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어렵게 된다. 또한 이렇게 판매자가 늘어날수록 특정 시장에서 브랜드력을 확보하게 되어 경쟁사가 갖기 어려운 이미지를 갖게 된다. 


아마존은 기술 차별화에도 집중하였다. 2005년 년간 75달러의 정액 요금으로 'Amazon Prime'이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온라인 서적을 포함한 100만 개 이상의 품목을 약 5000개의 도시에 당일 무료 배송을 하는 서비스는 사용자를 열광하게 만들었다. 프라임 회원들은 비회원이 지출한 년 평균 700달러보다 훨씬 높은 1300달러를 지출하였고 이는 아마존 매출과 이어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차별화로 아마존은 초기 시장에서 성공을 할 수 있었고 플라이휠 효과로 계속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혁신을 유지할 수 있었다. 



     





2021년 아마존은 제프 베조스 CEO가 물러나고 그 후임으로 앤드 제시가 이어서 CEO를 맡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책을 파는 쇼핑몰에서 아마존 전자레인지, 아마존 킨들, 급기야 영화 제작사까지 소유한 아마존 왕국으로 거듭나기까지 아마존의 혁신은 드라마틱하다. 


앞으로 아마존의 행보는 어떻게 될까? 아마존은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향하여 성장을 할까? 이런 질문들을 떠올리며 아마존의 초기 성공 전략에 대한 분석 글을 마무리하고자 한다. 

이전 07화 디즈니가 오랫동안 꿈을 팔 수 있는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