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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여행하는 기획자 May 12. 2021

아마존이 유통 공룡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이유

SCM의 혁신에 집중했던 아마존

 1994년 지구에서 가장 거대한 서점이라는 비전으로 시작한 아마존은 2021년 유통 공룡으로 거듭나고 있다. 2020년 시가 총액 1조가 넘으면서 아마존의 성공 신화는 계속되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터지면서 온라인 쇼핑과 배송이 급증하면서 더욱 아마존 비즈니스는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요즘이다. 이미 미국은 월마트, 코스트코와 같은 거대 유통업체가 주름잡고 있었는데 어떻게 아마존은 유통 공룡으로 거듭날 수 있었을까? 아마존의 성공 비결에 대해서는 많은 분석 자료가 있지만 한 가지 빠지지 않고 나오는 분야가 바로 'SCM, Supply Chain Management'이다. 그럼 아마존의 SCM은 무엇이 특별하길래 유통 공룡으로 거듭날 수 있게 된 것일까?


  





아마존의 공급망(supply chain)은 제품 보관, 창고 배송, 고객 배송을 전체 공급망에서 제어하는 시스템으로 이뤄지고 있다. SCM 관리는 분류 센터, 주문 처리 센터, 프라임 허브, 배송 스테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아마존은 주문 처리 센터(Fulfillment Center) 구축을 통해 주문과 물류를 이원화하지 않고 아마존에서 직접 통합 제어하는 구조로 바꿔 공급망을 관리하고 있다. 



아마존의 SCM 히스토리 정리




수많은 주문 처리 센터 운영

전 세계 175 개 이상의 주문 처리 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500여 개의 창고를 운영하고 대도시 지역 근처에 위치한 입지로 유통 및 재고 관리를 적은 비용으로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프라임 회원의 경우 무료 2일 배송 등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었고 아마존에 대한 충성 고객층을 확보할 수 있었다. 


다양한 종류를 판매할 수 있는 채널 구축

2017 년 11 월 무제한의 카테고리를 개발하여 5억 7300만 개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수많은 카테고리를 개발하여 제품을 판매하면 그만큼 유지보수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이러한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아마존은 판매자를 1차, 2차, 3차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다. 자사 셀러는 아마존에서 직접 상품을 판매하는 제조 업체였고 2 차 판매자는 브랜드 또는 제조업체에서 구매 한 다음 아마존에 제품을 판매 한 리셀러이다. 수요가 낮은 제품은 3차로 구분하여 제조사가 직접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소비 패턴에 기반한 수요 예측을 통해 재고 관리를 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2018년 글로벌 아마존 배송 센터







SCM 전략에 기반한 물류 서비스 모델 구축

2017년 홀푸드를 인수하면서 프라임 회원을 대상으로 홀푸드 식료품을 2시간 내 배달하는 '프라임 나우'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빠른 배송으로 아마존에 대한 충성도가 올라가면서 자연스레 브랜드 이미지 상승 및 타제품 구배와도 연결시켜 매출 증진에 기여할 수 있었다. 


글로벌 네트워크

화물 배송 제어력을 높이기 위해 중국 베이징에 자회사를 만들어 해상운송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아마존 배송 비용에 분류 및 배송센터 비용, 운송 비용이 포함되어 북미, 유럽, 아시아 간 해상 및 항공을 통해 배송을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아마존의 SCM 변화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점과 뚜렷한 차이를 만들고 있다.  Walmart, Tesco PLC (Tesco)와 같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점은 물건을 판매하기 위해 제조업체로부터 대량으로 상품을 구매한다. 판매용 상품은 소매 구매자가 주문한 것에 의해 달라지는 방식이다. 소매업체의 유통센터에서 컨테이너를 가득 채운 상태로 수령받는 식으로 배송 공급망이 만들어졌으며 주로 중국과 같은 아시아 지역에서 수령받는 형태이다. 물류 배송과 반품은 해상, 철도, 트럭 등 FedEx와 같은 외부 운송 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이루어지는 형태라 물류 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반면 아마존은 물류 주문센터(FBA, Fulfillment by Amazon)를 직접 만들어 통해 다양하고 방대한 주문 처리를 자체 물류 센터에서 주문부터 배송까지 직접 관리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셀러가 주문센터로 물건을 배송하면 아마존이 직접 포장하고 배송 및 고객지원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체 창고 관리 소프트웨어로 창고를 최적화하는 것도 따로 개발하였다. 셀러가 주문센터로 물건을 배송하면 아마존이 직접 포장하고 배송 및 고객지원까지 책임질 수 있도록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체 창고 관리 소프트웨어로 창고를 최적화하는 것도 따로 개발하였다. 





분명 아마존은 SCM 측면으로 기존 오프라인 소매점과 차이를 만들어 유통 공룡이 되었다. 고객들은 더욱 빠르고 쉽게 배송받기를 요구하는 가운데 아마존은 또 어떤 SCM 전략으로 세상을 놀라게 할지가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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