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행하는 기획자 Sep 22. 2023

디자인을 할 때 가장 많이 참고하는 레퍼런스

어떻게 디자인 독학을 하면 좋을까?

안녕하세요 Y님, 오랜만에 근황을 듣게 돼서 무척 반가웠어요. 저에게 진솔하게 요즘 커리어적으로 어떤 고민을 하고 계신지 이야기해 주셔서 감사해요. y님이 디자이너로서 성장하고 싶어 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저 역시 제가 하고 있는 일을 이렇게 진심으로 생각하고 있는지 자문을 하게 되더라고요. 진심을 담아 제가 디자인을 할 때, 혹은 디자인을 이야기할 때 많이 참고하는 레퍼런스를 전달드립니다.


저는 직업상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할 기회가 많아요. 가끔은 누군가에게 어떤 식으로 고쳐야 하는지, 왜 그것을 고쳐야 하는지 설명을 해야 하는데 이야기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어제 y님이 제게 설명해 주신 것처럼 '이 디자인은 깔끔해요, 촌스러워요.'라는 느낀 감정으로밖에 말이 나오지 않았어요. 그런데 아무리 제가 깔끔하게 해 주세요. 예쁘게 잘 뽑아주세요.라고 설명을 해도 이야기를 듣는 디자이너는 제가 생각하는 깔끔한 디자인과 결이 달랐어요. 이때 사람마다 표현하고 느끼는 디자인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런 시행착오 끝에 생각하는 '깔끔한 디자인', '생동감이 넘치는 디자인'을 스스로 정의해 전달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 '깔끔한 디자인'의 경우 레이아웃, 컬러, 폰트 측면에서 어떤 것을 주로 사용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죠. 컬러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깔끔한 디자인의 컬러의 메인 컬러는 무엇이고 서브 컬러는 무엇으로 잡았을 때 깔끔하게 느끼는지를 분석하는 형태예요.


당장 옆에 있는 사람의 디자인 자료를 보면서 훈련을 하는 것도 좋지만 보는 눈을 빠르게 키워야 할 땐 '포트폴리오' 사이트들을 적극 이용하길 추천드려요. 저는 포트폴리오 사이트, 상업용 디자인 사이트를 살펴보면서 제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디자인 기준을 찾아갔는데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아무래도 '비핸스(www.behance.com) 같은 포트폴리오 사이트에는 각자 가장 최상의 포트폴리오를 올려야 하기 때문에 디자인 퀄리티도 수준이 높은 편이에요. 그 외에 creative market에서도 디자인 판매가 돼야 수익을 얻기에 훌륭한 디자인들을 제법 많이 보실 수 있어요. 그런데 왜 훌륭한지, 왜 마음에 드시는지는 컬러, 레이아웃, 폰트 관점에서 계속 생각을 해보실 필요가 있답니다. 


레이아웃을 잡을 때 실험적인 그리드를 잡고 싶다면 다양한 패턴을 보시거나, 그리드에 대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것도 방법이에요. 마찬가지로 색감에 대한 레퍼런스가 필요하실 땐 많은 디자이너들이 많은 컬러칩을 살펴보면서 수집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제가 자주 보고 사용하는 디자인 레퍼런스 사이트 목록을 공유해 드릴게요. 언제든지 업무 하시다가 답답한 일들이 생기시면 연락 주세요. 


'디자인' 보는 눈을 키워야 할 때


비핸스 (https://www.behance.net/)

대표적인 포트폴리오 사이트입니다. 비핸스는 탐색 버튼을 누르셔서 가장 인기가 많고, 주목을 많이 끈 디자인부터 분석을 하시면 참고하실 것이 많답니다. 그냥 '와, 예쁘다.'가 아니라 배경처리는 어떻게 했고, 개체 뒤에 이펙트는 어떻게 처리했는지를 분석하시면서 보시는 것이 좋답니다. 


무(https://muuuuu.org/)

웹 쪽의 포트폴리오 사이트입니다. 폰트와 사진,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어떻게 잡았는지 큼직한 도형을 그리시면서 분석을 해보시면 많은 공부가 된답니다. 



크리에이티브 마켓 (www.creativemarket.com)

디자인을 사고팔 수 있는 곳입니다. 아무래도 본인의 디자인이 많이 팔려야 하니 팔릴 수 있는 디자인을 계속 업데이트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빈티지, 레트로, 페미닌, 비비드 등 여러 디자인 스타일별 트렌드를 볼 수 있답니다. 


그 외에 너무나 유명한 핀터레스트, 드리블, 노트폴리오와 같은 사이트가 있으니 참조하세요. 


'컬러' 보는 눈을 키워야 할 때


어도비 컬러 (https://color.adobe.com/ko/)

트렌드 탭을 주로 사용하시면서 어떤 색을 선택했을 때 가장 이상적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아이 그라디언트(uiGradients - Beautiful colored gradients)

그라데이션 색상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라데이션 만들기가 가장 어렵더라고요. 어떤 색을 조합해야 이상적인 그러데이션이 나올지 막막할 때 이 사이트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다양한 그라데이션 칩을 살펴볼 수 있는 사이트예요. 



폰트에 대한 도움이 필요할 때 


구글폰트 (Browse Fonts - Google Fonts)

UI작업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미리 체크를 해보시면 도움이 돼요. 


눈누(https://noonnu.cc/)

눈누는 한국어로 된 여러 폰트를 한꺼번에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만약 폰트가 궁금하실 때 이 폰트가 무엇인지 질문하시면 커뮤니티 형태로 폰트를 알려주시는 고수분들도 찾을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다폰트(https://www.dafont.com/)

형태로 폰트를 알려주시는 고수분들도 찾을 수 있어 도움이 되는 사이트입니다. 

 

이 외에 제가 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참고했던 레퍼런스들을 틈틈이 모아놓았다가 한꺼번에 정리를 해보도록 할게요. 혹시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말씀 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A/B 테스트를 할 수 있는 툴 소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