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빅데이터로 본 "헤어드라이어 선택 기준"
아래 내용은 소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석한 내용의 일부입니다. 소셜 빅데이터는 분석 시점에 따라 결과가 다르며, 데이터 해석은 관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참고용으로만 보시기 바랍니다.
헤어드라이어, '젖은 머리를 말리는 기구'다.
헤어드라이기 혹은 그냥 드라이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네이버 쇼핑에만 532,904개의 상품이 등록(2024.9.24 현재)되어 있다.
그냥 머리만 잘 말려주면 되는 기구에서, 용도, 주요 기능, 편의성, 디자인, 가격 등 specification, feature, function 모든 부분에서 세분화 되고 있어 제품의 수도 늘어나고 있다.
사실, 드라이기는 머리만 잘 말려주면 되는 기기였다.
그래서 "집에서 쓰는 헤어드라이어 브랜드 말해봐"라고 하면, 정확하게 브랜드를 인지하고 대답하는 소비자가 많지 않았다.
물론 대한민국 가전의 평균가격을 확 올려 놓은 다이슨(DYSON)은 기억한다.
비싸서, 좋아서, 자랑하고 싶어서...등의 이유로.
그러면, 소비자들은 소셜에서 헤어드라이어의 어떤 부분을 이야기하고 있을까?
지난 1년간(2022.12.~2023.11.), 블로그, 카페, 인스타그램 등 소셜 미디어에서 '헤어드라이어' 키워드 관련 연관어를 보면 아래와 같은 내용을 알 수 있다.
▬ 머리를 말리는 T.P.O와 관련한 연관어가 상위에 있으며, 기능적인 측면에서 가장 강력한 연관성을 보이는 키워드는 ‘바람’이다.
▬ 헤어드라이어의 연관 브랜드 순위는
• 다이슨이 20위(최고 6위) 이내에 유지하고 있으며, JMW가 200위(최고 145위) 수준, 유닉스가 250위(최고 173위) 수준에 위치하고 있음
• 샤오미 150위 이내에 위치(최고96위), 쿠쿠 400위 내외임
▬ 호텔과 숙소가 연관어 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여행지 숙소에 비치된 헤어드라이어에 대한 관심도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소셜 빅데이터 해석 및 전략 수립은 컨설팅으로 진행하고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부득이 제공하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직접 보고 상담 시에는 다양한 분석-전략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단, 너무너무 궁금한 분야가 있다면 의견 주세요. 가능하다면 인사이트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헤어드라이어 키워드 연관어에서 '바람', '건강' 등 소비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제품 속성이 언급되었는데,
'바람'에 대한 연관어 상위 브랜드는 JMW였다.
'건강'에 대한 연관어 상위 브랜드는 다이슨이다.
그려면, 말리는 것 외에 스타일링은?
다양한 브랜드가 연관되어 있지만, 언급량 수준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브랜드는 유닉스로 보인다.
즉, 브랜드별 속성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 다이슨=건강
▬ 유닉스=헤어스타일
▬ JMW=바람
자체 브랜드경험단을 통해 소비자 반응을 확인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다이슨=다 좋아. BUT 가격 쎄다. AS땜에 재구매는?...
▬ 유닉스=가성비(가격 대비 스타일링 만족). 대체로 만족스럽...
▬ JMW=바람쎄서 잘 마르는데, 너무 쎄고 시끄럽...
다양한 소비자 반응을 보면서, 국산 브랜드의 약진을 보았다.
하지만, 브랜드가 주는 갬성은 여전히 멀게 느껴진다.
제품을 만들 것인가?
경험을 만들 것인가?
이것은 여전히 마케터의 숙제로 남아 있다.
퍼스펙티브스앤코는 소셜리스닝(소셜 빅데이터 해석)을 기반으로 소비자 인사이트 분석, 시장 및 경쟁사 분석, 브랜드/마케팅/광고/PR 전략, 컨텐츠&바이럴 마케팅, SEO, CX(페르소나 Persona, 고객여정지도 Customer Journey Map, 고객구매여정 Consumer Decision Journey 등) 설계합니다.
#헤어드라이어 #드라이기 #빅데이터 #소셜리스닝 #소셜빅데이터 #마케팅컨설팅 #마케팅전략 #브랜드전략 #소비자관심사 #트렌드 #소비자인사이트 #소비자리서치 #실시간시장조사 #퍼스펙티브스앤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