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학벌사회를 날카롭게 꼬집는 씁쓸한 자화상과 약간의 추리력
요즘 내가 즐겨보는 드라마는 바로 스카이캐슬, 아직 4회 차밖에 진행 안 됐지만 탄탄한 연출력과 흥미진진하고 자극적인 소재로 입소문 탄탄히 타며 흥행중이다.
소위 잘 사는 금수저인 그네들의 자식들을, 내로라하는 서울 의대에 보내기 위해 입시 코디네이터를 붙여 고군분투하는 내용인데 학벌사회인 대한민국 현실에 아주 적합하고 흥미로운 내용이다. 특히 얼마전 수능을 마쳤고 이제 본격적인 원서 응시철이어서 시의성에 아주 적합하다. 자식 가진 부모라면, 그 자식이 특히 공부머리가 있다면, 더 흥미로울 내용이다.
스카이 캐슬 (SKY 캐슬)
기회의도 :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사립 주남 대학교. 그 대학의 초대 이사장이 서울 근교의 숲속에 세운, 대학병원 의사들과 판· 검사 출신의 로스쿨 교수 들이 모여 사는 유럽풍의 4층 석조저택 단지에서
귀부인(貴婦人)들은,
부, 명예, 권력을 모두 거머쥔 대한민국 상위 0.1%의 남편들과 함께 제 자식을 천하제일의 왕자와 공주로 키우고 싶은 명문가 출신의 사모님들은, 자녀들의 대학입시를 어떻게 준비할까?
3대째 의사가문, 법조인 가문을 만들어 내기 위한 그녀들만의 치열한, 철저한, 처절한 몸부림. 그 필사(必死)의 욕망이 꿈틀대는 내밀한 속을 샅샅이 들여다보는 리얼 코믹 풍자극.
그리하여
과연 성공한 인생이란 무엇일까?
부모 자식 간에 마주 앉아 도란도란, 허심탄회하게 얘기를 나누다 때로는 격렬히 싸우다, 울다, 웃다, 끝내 존재만으로도 감사한 마음으로 서로를 끌어안게 되길 간절히 ... 간곡히 바라는 휴먼, 힐링 드라마.
드라마의 이름인 '스카이 캐슬'은 결국 금수저들이 거주하는 저택의 이름인 셈이다. (모 명품 브랜드 아파트와 비슷한 그 이름까지도.)
드라마의 기획의도에 맞게 드라마 이름 한 번 잘 지었다. 하늘, 성공한 부모 밑에서, 자신들 부모보다 더 높은 하늘로 올라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아이들.
스카이캐슬의 주 1회 내용은 스카이캐슬에서 가장 먼저 서울 의대에 합격한 아들 영재를 둔 이명주역의 김정난의 자살이다.
핏빛과 대조되듯 새하얀 설원에서 한발의 총성과 함께 번진 잔인한 핏방울들이 굉장히 섬뜩했다.
그 자살의 모습으로 1회가 끝이 난다.
드라마 전반의 내용을 관통하는, 꽤나 자극적인 연출이었다. 그 기막힌 연출력에 1화부터 많은 시청자들의 흥미를 이끌었을것이다. 암튼, 서울 의대 합격 소식으로 휘황찬란한 파티 속에서 행복한 모습을 보여줬던 김정난이 왜 그런 선택을 하는지, 너무도 충격적이었다.
1화를 관통한 자살의 원인은 바로 스카이 캐슬 3회에서 그려진다. 스카이캐슬 3회는 3년 전 회상 장면이 핵심이다. 김주영(김서형)은 엄마가 공부를 시켜서 하기 싫은 영재(송건희)에게 재밌는 이야기라며 그림자 인형극으로 이야기를 펼쳐놓는다.
김서형은 감정 실리지 않는 냉철한 목소리로, 부부와 아들 셋에 관련된 이야기를 시작한다.
아들 셋이 과거에 급제했는데 그 순간, 말에서 떨어져 셋 모두가 즉사해버린다. 억울한 어머니는 염라대왕한테 울며불며 찾아가 아들 셋을 죽인 이유를 묻는다.
염라대왕은 어머니에게 지난날의 과거를 비추는 거울을 보여준다. 부부가 젊었을 적 주막을 했는데, 돈이 많은 나그네 3명을 죽인다. 그리하여 그 억울하게 살해당한 나그네 3명이 다시 그 부부 아들로 태어나 효자소리를 들으며 공부 잘 하는 자식으로 자라 부모에게 가장 큰 기쁨을 준 뒤, 그 순간에 자신들이 죽음으로써 완벽하게 복수한다는 내용이었다.
부모를 너무 기쁘게 한 다음,
바로 그 순간에 자기들이 죽어.
그렇게 복수를 한 거지.
부모의 뜻대로 그들이 원하는 대로
순종하며 살다가 부모가 가장
행복해 할 순간에 산산조각 내버린 거야.
그게, 진짜 복수니까
김서형은 그렇게 무기력했던 영재한테 의미심장한 이야기를 해주고, 영재는 김서형의 말대로 서울 의대에 합격하고 부모가 가장 기쁜 순간에 엄마에게 부모의 연을 끊겠다고 자신의 처절한 마음이 담긴 일기가 적힌 태블릿PC를 두고 집을 가출한다. 그 도중에 영재의 곁에 있던 '가을'이란 여자애의 존재도 차후 진행 될 스토리에 크게 한몫할 것 같다. (김서형의 측근이 아닌가 싶은.)
한 가정의 풍비박산을 바라보면서, 아무리 서울의대에 합격시키기 위해 공부를 위한 자극을 줄지라도 왜 그랬을까 의구심이 솟았다. 게다가 또 한번 스카이캐슬 측 염정아의 자녀를 맡는 부분까지도.
김서형이 자신의 집 PC에서 어떤 CCTV를 확인하는 장면인데 누군가가 다른사람을 패대기 치고 있는 모습이다. (아마 김서형의 자녀이지 않을까?)
거동이 불편한 자세로 보아 장애인으로 보인다. 극중 스카이캐슬은 주남대병원의 자제와 관계자들로만 이뤄졌고,김주영(배우 김서형)이 주남대병원 관계자들만 입시 코디네이터를 맡는 것으로 보아 자신의 가족이나 그 측근이 주남대병원에서 의료사고를 당해 장애인이 되어, 스카이캐슬을 무너트리는 복수를 하는 것은 아닐까 싶다.
순전히 나의 예상일수도 있겠지만, 연출력과 대본 탄탄한 스카이캐슬 드라마는 이외에도 굉장히 흥미롭고 다양한 복선을 지니고 있다.
대한민국 학벌사회를 날카롭게 꼬집는 씁쓸한 자화상과 약간의 추리력을 더 하는 흥미진진함이 이 드라마의 귀추를 주목하게 한다.
2018/12/30일 수정하여 추가 하는 글
스카이캐슬 열렬한 인기에 힘입어 원해 16부 작이었지만 4회를 추가 연장하여 20회작으로 늘린 지금 막장의 끝을 달리고 있다. 이미 출생의 비밀부터 막장인데, 12회를 끝낸 오늘 예서와 혜나가 바뀐 자식이라는 이야기도 감돈다.
강준상의 자식으로 밝혀진 혜나가 복수를 위해 예서 집으로 들어오게 되었고, 예서 꿈이었던 '서울의대 합격'을 위해 고군분투 할 것 같다.
-서울의대 최종 합격한 혜나, 그러나 예서는 대기번호 1번을 받게된다.
-그러나 서울의대의 추가 합격은 결코 없을 예정이므로 예서가 합격하기 위해선 혜나가 포기하거나 혜나가 사라져야 한다.
-김주영은 한서진에게 예서 합격을 위해 혜나를 은밀하게 죽이라고 명령한다.
-한서진은 김주영의 노하우를 전수 받아 교통사고로 혜나를 죽이는 데 결국 성공하게 됨.
-예서는 혜나의 죽음으로 추가합격에 성공하여 서울의대에 합격함
-강준상이 죽은 혜나가 자신의 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어, 집안에 잔존했던 혜나의 머리카락이나 칫솔의 흔적으로 유전자 감식을 의뢰하게 됨
-혜나를 죽이고 예서 서울의대에 합격했으니 그 진실을 강준상이 알게 할 필요가 없으므로 한서진은 자신의 것(머리카락,칫솔)으로 바뀌치기 하는데 성공하게 됨.
-그러나 유전자 감식 결과 혜나와 강준상 (서류상)의 유전자 감식이 일치하게 됨= 혜나와 한서진의 유전자 감식이 일치함
-간호조무사였던 김은혜가 병원 일 하던 노하우로 예서와 혜나를 자꿔치기하는 데 성공했던 셈.
많은 네티즌들이 이렇게 추리해봤지만 가능성이 없지는 않을 듯 싶다. 먼저 병상에 누워있던 김은혜가 유독 혜나에게 무심했었으므로. 근데 이대로라면 김순옥작가 뺨치는 최고의 막장 드라마로 전락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