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맹한 바닷가재 Feb 24. 2021

인생을 내가 주도하는 방법

살면서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이 있다. 보통 스트레스는 내가 의도한 대로 상황이 진행되지 않을 때 받는다. 출근 시간에 전철을 놓쳤을 때, 잘 되던 컴퓨터가 멈췄을 때, 친구가 약속 시간에 늦을 때, 아이가 하지 말라는 행동을 했을 때일 것이다.


여러 가지 통제할 수 없는 상황들 속에서도 가장 큰 스트레스 유발 원인은 내 인생이 마음대로 흘러가지 않다고 느낄 때인 것 같다. 즉 내 인생의 주도권이 나에게 있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하면 내 인생의 주도권을 내가 쥘 수 있을까? 산 정상에 오르려면 등산화를 신고 집을 나서야 한다. 그런데 등산화 신는 것조차 귀찮아한다면 산 정상에서 멋진 풍경을 볼 기회를 가질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내 인생을 주도하고 싶다면, 가장 쉽고 간단한 것부터 내가 주도해야 한다. 


해를 동쪽에서 서쪽으로 뜨게 할 수는 없지만, 잠이 들고일어나는 시간은 내가 정할 수 있다. 내가 투자한 주식을 100% 오르게 할 수는 없지만,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이불 정리는 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보자. 일어나야 할 시간에 못 일어나더라도 매일 이불 정리만큼은 꼭 해보자. 하루 이틀, 한 달이 지나다 보면 어느새 이불 정리하는 것은 습관이 되어 무의식적으로 하게 될 것이다. 이불 정리와 같이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이 늘어난다면 인생을 내가 주도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해 계획 세우기 꿀팁 5가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