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Mar 28. 2021

MG손보 JOY다이렉트 자동차보험 리뷰

MG JOY다이렉트 자동차보험

MG손해보험의 JOY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많은 조건에서 업계평균보다 저렴한 가격이 매력적인 보험입니다. 여기에 더해 다양한 특약으로 폭넓은 보장을 약속하고, 나이 할인 등 최대한의 할인도 제공하기 때문에 가성비가 좋은 보험 중 하나입니다. 이 외에도 MG JOY다이렉트 보험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이 보험료와 보장, 그리고 할인약관등 부문별로 다른 10개사 보험들과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보험료 상세분석

기본 보험료

JOY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평균은 64만원으로 업계평균인 65만 3천원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밸류챔피언 조사 결과 경차의 보험료는 모든 연령에서 업계평균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51세 경차 운전자의 경우 MG의 보험료는 44만 4천원으로 업계 평균인 53만 6천원 보다 약 10만원 저렴합니다. 또한 MG는 26세에 전 차종에서 업계평균보다 낮은 보험료를 보였습니다. 이 외에도 30대에서 50대 대형차 운전자, 30대의 중형차 운전자에게 저렴한 편입니다. 하지만 이는 1인한정 경력운전자가 종합보험을 가입할 때의 보험료임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조건별 보험료

MG JOY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는 1인한정 경력운전자가 아닌 다른 조건에서도 업계 평균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고할증등급인 29P달성 시 보험료는 28만 4천원으로 같은 조건의 업계 평균인 33만 3천원보다 약 15% 더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20대에서 60대까지, 경차에서 대형차까지의 통합 평균이기 때문에 연령과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장 분석

JOY다이렉트는 다른 보험사에 비해 특수한 상황에 관한 특약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골프장 가는 길 보장 특약은 골프장에 가는 길에 난 사고에 관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신체사고나 자동차상해에 가입시 보행중 교통상해보장특약이나 대중교통 탑승 중 상해보장 특약, 주말휴일 확대보상 특약 등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MG의 중요보장 보장금액은 다른 보험사와 비슷한 수준이므로 특별약관에 가입시 나에게 필요한 특약인지 꼼꼼히 살펴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할인약관 분석

JOY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할인특약도 담보만큼 다채로워 대부분의 보험사가 제공하는 자녀할인, 고령자 안전교육이수 할인, 안전장치할인 외에도 나이관련 특약을 제공합니다. 피보험자의 나이가 30세에서 50세인 경우 3050특약에, 45세에서 67세인 경우 4567특약에 가입하여 연령한정조건으로 가입할 때보다 큰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사 중에서는 드물게 차선이탈방지장치와 전방충돌방지장치 두종류 모두 할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통상 보험사들이 자녀할인 5.7%, 블랙박스 할인 4.3%, 3년 무사고 할인 12.7%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JOY다이렉트는 각각 5%, 3%, 7.8%의 할인률에 그쳐 업계평균보다 낮은 할인률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해당되는 특약을 잘 파악하고 최종 보험료를 계산한 후 다른 보험사들과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리서치 방법론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자동차보험료 분석에는 손해보험협회의 공시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자세한 할인률 기준은 각 보험사 홈페이지의 보험약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보험료 견적 산출에 사용된 가입자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건별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 사용된 가입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합보험 가입에 적용된 가입 금액 및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차제외는 아래의 조건에서 자기차량손해 담보를 제외한 보험입니다.

밸류챔피언에서는 소비자의 편리를 위해 간편설계가 가능한 다이렉트자동차보험 상품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하였고, 데이터 수집에 활용된 보험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보

흥국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해보험

DB손해보험

AXA손해보험

하나손해보험

캐롯손해보험

이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호흡기에 좋지 않은 미세먼지, 지갑에도 나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