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영 Jun 24. 2019

실패하는 기쁨

나는 많이 많이 실패할래

  살면서 이때까지 여러 가지 시도를 해왔었다. 문학 공모전에도 투고했고, 웹툰을 그리기도 했고, 독립 출판도 했다.


  게으른 나를 이렇게 도전하도록 만든 주 원동력은 이직을 하고자 하는 욕망이었다.

  이직을 하고 싶은 이유는 단순했다.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살고 싶었고, 싫은 일은 피하고자 하는 당연한 본성이었다.




  그러나 많은 것을 도전해왔음에도 어느 것 하나 성공한 적이 없었다. 성공의 기준이 따로 있겠냐마는, 본래의 목적이 이직이니까, 생계를 부양할 수 있을 정도의 성공이 나의 목표였다. 그것을 기준으로 한다면 모든 것이 실패였다.
  문학 공모전은 죄다 낙방했고, 웹툰은 정식 연재 제의는커녕 관심조차 못 받았으며 꾸준히 업로드하는 것조차 버거웠다. 독립 출판을 했지만 책은 거의 팔리지 않았다.





  앞으로 내가 시도할 수많은 도전들도 높은 확률로 실패할 것이다. 아마 그럴 것이다.


  실패로 점철된 인생.
  그럼에도 나는 그 실패들이 안쓰럽고도 흐뭇하다.
  내가 도전해온 모든 것들이 실패했고, 앞으로도 실패할 그 압도적인 확률 앞에서 좌절감이 드는 게 아니라 오히려 더 도전하고 싶어졌다. 예정된 실패임에도 불구하고.


  성공하기 위해서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납득하기 위해서 도전하는 것.
  나의 가능성과 그릇을 알아가는 과정이 좌절감을 맛보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나 자신을 더 알게 해 준다. 그것만으로도 나는 현실을 납득할 수 있다. 나는 지금 딱 여기까지구나.

  그런 순응은 얼마든지 기분 나쁘지 않은 순응이다.








 





  언젠가의 성공이 지금의 실패를 아름답게 만들어줄 것이란 막연한 환상이 있었다. 실패는 성공을 빛나게 해 줄 들러리이자 엑스트라. 성공하고 나서 과거를 회상하며 안주거리 삼을 수 있는 추억담. 내겐 실패는 딱 그 정도의 가치였다.

  그런데 실패는 그 자체로도 아름답다는 그 뻔한 말이 왜 이렇게 와 닿는 건지. 실패는 단순히 성공하지 않았음을 의미할 뿐, 그 자체로도 내 인생이고 거짓됨이 없다.


  성공을 목표로 삼을 게 아니라 ‘많은 실패를 해본 사람’으로 남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하고 생각해본다.



  나는 실패를 쌓고 싶다. 앞으로 내 인생에 더 많은 실패들이 쌓였으면 좋겠고, 그것으로도 나는 충분히 재밌었다고, 언젠가 얘기할 수 있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숏컷을 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