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QT 나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니쉬 Jan 10. 2022

오늘을 사는 잠언 220104

지혜를 기르려면 당장 시작하라

잠언 1장 28-29절

28 그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아니하겠고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29 대저 너희가 지식을 미워하며 여호와 경외하기를 즐거워하지 아니하며.


팀 켈러의 설명

지혜는 지식의 습득을 통해 오지 않고 오랜 경험과 성찰에서 온다. 그래서 세월이 지나야 생성된다. 그런데 엄청난 분별력과 자제력을 요하는 위기가 불시에 닥쳐오면 어떻게 되겠는가? 힘들게 익혀 두지 않은 습성이 갑자기 하룻밤 사이에 생겨날 리는 없다. 

(중략)

"돌이킬 수 없는 시점이 있는 법이다. 폭풍이 닥친 뒤에 대피소를 찾으려면 너무 늦었다. 결정할 순간이 영원히 지나가 버린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 팀 켈러, 오늘을 사는 잠언 01/21


Q. 시간을 들여 지혜를 기르고 있는가? 우선 다음 두 가지에 계획적으로 쓰는 시간이 얼마나 되는 지 따져 보라. 첫째는 성경 공부, 둘째는 신앙의 친구들과 책임 있게 서로를 돌보는 일이다.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것은 지금과 같이 매일 하려고 노력 중이다. 하지만 '공부'는 진짜 한 지 오래되었네. 대학생 시절 선교단체에서 배웠던 PBS(Personal Bible Study)를 계획해볼까? 나 혼자서는 지속되기 힘들 것 같고 남편이나 함께 묵상을 나누는 교회 친구들 안에서 함께 계획을 세워봐야겠다. 


신앙의 친구들과 책임있게 서로를 돌보는 일은 그래도 하고 있는 편이다. 일단 매주 토요일 저녁 2시간 정도씩 가정교회 모임에서 삶과 기도제목을 나누고 있다. 또, '2456'카톡방과 K오빠와 남편과 함께하는 카톡방에서 매일 묵상한 말씀 구절이 나눠지고 있다. QT하는 시간을 좀 더 규칙적으로 확보하여 나도 매일 묵상한 것을 그날 정리하여 나누고, 친구들이 나눈 묵상들을 더 잘 살피는 노력을 기울여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을 사는 잠언 22010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