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유 Jul 09. 2023

당신의 삶에 불청객이 찾아올 때

귀한 손님이 찾아온 듯이 대접해 쥐라

인생에서 매일매일 좋은 일들만 일어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일까? 아마도 그건 불가능한 일 일 것이다. 인생은 언제나 롤러코스터와 같다. 사람들이 크게 착각하는 2가지가 있다고 한다. 하나는 지금의 힘듦이 영원할 것이라는 착각과 또 다른 착각은 지금 잘되는 일이 앞으로도 영원히 잘 될 것이라는 착각. 이 두 가지라는 것이다.




 그래 맞다. 그 어떤 것도 인생에서 영원한 것은 없고, 이 산을 넘으면, 또 다른 산이 우리를 기다고 있는 것이 바로 인생이다. 그리고 항상 인생은 앞으로의 일을 미리 예고해 주지 않는다. 인생에는 예고편이 없다는 것이다. 좋은 일도 어느 날 갑자기 찾아와서 깜짝 놀랄 만큼 우리에게 큰 행복을 선사해 주기도 하지만 반대로 인생에서 원치 않는 일도 어느 날 갑자기 소리 소문 없이 우리 곁에 갑자기 찾아오게 되는 것이다. 






당신의 삶에 불청객이 찾아올 때 

그럴 때 우린 어떻게 해야 할까? 그때마다 감정의 기복도 덩달아 함께 롤러코스터를 타야 하는 것일까? 아니다. 우리의 삶에 어느 날 갑자기 불청객이 찾아왔을 때 나에게 아주 귀한 손님이 찾아온 듯이 대접해 주어라. 거부하거나 저항한다고 그 일이 나에게 일어나지 않는 것이 아니기에, 나에게 와야 하는 일은 아무리 피하려고 해도 어차피 오게끔 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 불청객을 극진하게 대접해 주면 된다. 그 불청객은 사람일 수도 있고, 일 또는 감정일 수도 있다. 이 불청객을 극진히 대접해 주고 나면 그 불청객은 우리에게 소중한 선물 2가지를 주고 간다. 바로 "인격"이라는 선물과 "감정의 근육"이라는 선물이다. 



귀한 손님이 찾아온 듯이 대접해 쥐라

귀한귀 손님이 찾아온 듯이 대접해 쥐라

귀한 손님이 찾아온 듯이 대접해 줘라

최근에 나는 힘든 일이 한 가지 있었다. 힘들다는 것을 알지만 피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었다. 내가 감당해야만 하는 일이었고, 맞닿드려서 해결해야만 하는 일이었다. 그 순간에는 감정의 회오리바람이 일어나 심적으로 먹구름이 잔뜩 끼었었지만 마인드 컨트롤을 하며 마음속으로 나 스스로에게 말을 건넸다. 

"나는 예전에 이것보다 더한 것도 참아낸 적이 있어. 이까짓것은 나에게 아무것도 아니야. 이것보다 더한 고통이 와도 나는 여여하게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 오히려 이런 고통이 온 것에 나는 마음 깊이 감사해. 이 고통은 나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줄 거야"라고 셀프텔러가 되어 나 자신에게 이야기해 주었다. 


그렇게 이야기를 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상대방을 사랑스러운 마음으로 바라본다. 

"저 사람도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꾸려나가고 싶어 애쓰고 있구나. 그 사람도 자신의 삶 속에서 행복해지고 싶기에 저렇게 하는 것이구나. 그렇다면 내가 최대한 그 사람의 마음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인정해 주자"라고 생각하고 나니 감정의 소용돌이와 먹구름은 금세 사라지고, 마음도 다시금 평온해졌다. 뾰족뾰족했던 상대방도 거짓말처럼 갑자기 나에게 부드럽고 따뜻하게 대해 주는 것을 본능적으로 느낄 수 있었다. 




대접을 잘 해주려면 내안에 힘이 있어야 해

내가 만약 감정이 올라오는 그 순간에 참지 못하고 욱! 했다면, 그 뒷 일은 더 이상 상상하고 싶지 않다. 

하지만 그 순간을 잘 참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인정하면 나에겐 더 깊은 내면의 힘과 더 강해진 감정의 근육이 남게 된다. 내면의 힘이 한층 더 강해지면 주변에 일어나는 이러저러한 감정의 소용돌이에 휩쓸리지 않고 내 중심을 더욱 견고히 지키기 된다. 그리고 감정의 근육이 저절로 강해지기 때문에 어떤 어려움과 힘듦이 찾아와도 헤쳐나갈 용기와 힘이 생기게 된다. 헬스장에 가서 점점 더 무거운 무게를 일부러 들어 올려 내 근육을 더 강하게 만드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늘 들어 올리던 익숙한 무게로만 운동하면 더 이상의 강한 근육은 생기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그러니 내 삶에 갑작스럽게 불청객이 찾아오게 될 때 

1. 귀한 손님이 찾아온 듯이 극진히 대접해 주어라. 

그것이 사람이든, 일이든, 감정이든 모든 다 귀하게 대접해 주면 나에게 큰 선물을 주고 간다. 

그 선물은 바로 "인격"이다.


2. 고난이 찾아왔을 때 무조건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지금 내가 한층 더 강해져야 하는 시간이 된 거구나. 이 숙제를 잘 마치면 나는 내 인생의 산을 하나 더 넘게 된다"라고 생각하고 온전히 받아들일 준비를 하면, 나의 감정의 근육이 더 강해지고, 나는 더 깊은 사람이 된다. 그만큼 더 성장하게 된다는 것이다. 


3. 내 안에 힘을 길러라.

불청객을 귀하게 대접해 주려면, 내 안에 힘이 어느정도 있어야지만 가능하다. 

나에게 힘이 하나도 없다면, 대접을 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역경, 고난, 불청객이 내 인생에 불쑥 찾아와도 내가 극진히 대접해 주려면 일단 내 힘부터 길러야 한다.





힘들수록 더 달립니다. 그래야 더 큰 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유용하진 않지만 소중한 것들



불청객을 기쁜 마음으로 맞이할 준비. 

더 잘 대접하기 위해 오늘도 내 몸과 마음을 미리 튼튼하게 합니다. 

"덤벼라 세상아 !" 라는 마음으로

체력을 기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상한 동네에 살고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