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 딤섬 Nov 18. 2017

3,000년 보다 깊은 홍콩의 맛, 딤섬

홍콩 딤섬 메뉴  8


원래 광동의 풍습은 '딤섬 Dim Sum'과 중국 전통 인 "얌차 Yum Cha", 차를 마시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광동지역엔 유명한 '실크로드 Silk Road'를 따라 여행하는 피곤한 여행자들을 수용할 수 있는 찻집이 생겨났고, 들판에서 오랜 시간 일한 후에 지쳐있는 농촌의 농부들도 오후에는 차를 마시고 대화를 나누기 위해 현지 찻집으로 향했기 때문일 것이다.

광동의 딤섬 요리가 발전하기까지는 수세기가 걸렸다. 한때는 차를 음식과 결합하는 것이 부적절한 것으로 간주되어 3 세기경 왕조의 한 의사는 딤섬 문화가 과도한 체중 증가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소화를 돕고 미각을 정화하는 '차 Tea'의 기능이 알려지면서 찻집 소유주는 다양한 간식을 추가하기 시작했으며, 여기서 딤섬의 전통이 탄생했다.


춘권에서부터 달콤한 디저트에 이르기까지, 뭐니 뭐니 해도 중국에서 가장 맛있는 다양한 종류의  풍미 가득한 딤섬은 중국 '광동 Canton'에 있다는 점에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같이한다. 오늘날 딤섬은 중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리 메뉴로 북경, 상해 등의 중국 전역과 영국, 미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등 화교가 있는 해외 각지 곳곳에서도 딤섬을 접할 수 있다. 그들은 여전히 광동식 딤섬 요리사가 세계각지에 많이 없다는 것을 아쉬워한다.

그러나 이 곳, 홍콩에서는 이르면 오전 6시 30 분부터 늦은 오후까지 계속해서 딤섬 식사가 멈추지 않는다.




딤섬을 주문하는 순서: 차 - 딤섬 - 디저트



자스민 차보다는 보이차 Pu'er Tea 普洱茶


홍콩의 딤섬 식당에서는 많은 종류의 차를 팔지만, 그중에 단연 으뜸은 보이차이다. 발효차의 일종인 보이차는 소화를 돕는 차로 기름진 춘권 같은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차다.



딤섬 고르기


3,000 년의 역사를 가진 딤섬 그래서 모양과 조리법에 따라 그 종류도 헤아릴 수 없이 어마어마하다. 이 곳에서는 딤섬 초보가 골라도 실패하지 않을 만한, 그리고 한국인이 좋아하는 딤섬 메뉴를 담아본다.



새우만두 Har gow 蝦餃

 빛나고 반투명 한 전분으로 만든 쫄깃쫄깃한 새우 만두피는 부드럽고 쫄깃해질 때까지 찐 다음 신선한 새우와 돼지고기를 감싼다. 탱글탱글하고 신선한 새우의 식감과 쫄깃쫄깃 한 만두피의 궁합을 느낄 수 있다. 홍콩식 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다.




돼지고기 새우 찜 Siu mai 烧卖

얇은 밀 반죽에는 주로 돼지고기, 새우 또는 두 가지를 모두 담는다. 아마도 연어알이나 구기자, 소금에 절인 계란 노른자 등의 다른 고명을 얹기도 한다. 슈마이는 홍콩 전 지역의 편의점이나 길거리 음식으로도 인기 있다.



돼지갈비찜 Pai gwat 骨牌

우리와 같은 돼지갈비의 양념은 아니다. 발효된 검은콩을 부드럽고 향기로운 소스가 되어 고기에 잘 스며들 때까지 찐다. 돼지 갈빗살이지만 뼈는 아주 잘게 썰어 한입에 먹을 수 있다. 짭조름한 맛을 낸다.



순 무 케이트 Turnip cake 萝卜糕

순 무 케이크에는 보통 말린 새우가 들어간다. 각종 재료를 넣고 스팀을 한 다음 냉각시킨 후, 중국 무와 쌀가루를 사용해 팬에 구워 낸다. 부드러운 무 맛과 짭짤한 양념이 꽤 조화롭다.



청판 Cheung fun 腸粉

청펀의 내용물은 바비큐 돼지고기, 쇠고기, 새우, 쇠고기, 버섯 또는 야채 등 입맛에 맞는 것을 고르면 된다. 요리된 재료 위엔 부드럽고 미끄러운 쌀 롤이, 입안을 부드럽게 한다. 그 위에 감미로운 간장소스가 뿌려진다.



바비큐 돼지고기 롤빵 Cha siu bao 叉燒包

빵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푹신하고 흰 빵 안에 담백하고 달콤 짭조름한 바비큐 돼지고기 양념이 들어있다. 발효된 반죽으로 만든 이 빵은 우리네 호빵처럼 부드럽고 맛있다.



춘권 Chun juan 春卷

춘권피에 각종 야채 또는 새우가 들어있다. 우리에게도 꽤나 잘 알려진 음식, 춘권 또는 스프링롤로 불리기도 한다.



초이삼 Choi Sum 菜心

그야말로 한국의 김치가 아닐 수 없다. 얌차, 딤섬식에는 꼭 함께 해야 할 야채.  수분이 많아 너무 오래 삶은 경우 조금 물컹하게 느낄 수 있다. 굴 소스와 곁들인다.




디저트

얌차, 딤섬 식당에도 많은 종류의 디저트를 갖추고 있다. 보통 얌차를 마치면 디저트까지 함께 먹는데, 현지인들은 주로 단팥죽이나 녹두죽, 구기자와 꽃이 들어간 젤리 디저트를 먹는다. 인원이 많은 경우, 간혹 디저트는 식당에서 서비스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구기자가 들어간 이 젤리 디저트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낸다.



매거진의 이전글 골목길에 마주친 홍콩의 한 끼 식사, 面 요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