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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베리 Feb 19. 2024

[항해PM코스] 뾰족한 문제 정의하기

8주 차-문제 정의 및 가설 검증

안녕하세요. 기획 및 UXUI 디자이너 베리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서비스를 기획하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

서비스 기획부터 개발까지에 대한 여정을 아래의 내용으로 목차를 세우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1. 서비스 기획

1) 뾰족한 문제 정의하기 - 문제 정의 및 가설 검증

2) PRD 작성하기 - PRD와 KPI핵심지표 작성하기

3) 마케팅 플랜 계획하기 - PRD와 KPI핵심지표 기준으로

4) 서비스 디자인하기 - 디자인 가이드와 브랜딩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2. 서비스 개발

5) PM이 작성해야 하는 자료 준비하기 - 기능 명세서, QA시트, SEO

6) PM이 이 정도는 알아하는 개발 정보 - 이벤트 택소노미 설계 및 GTM 연결

7) 프로덕트 개선 및 UT - UT준비하기 및 진행하기

8) 프로젝트 회고


테니스 정보의 모든 것-레니스



프로젝트 배경/목표

#오운완 #바디프로필 #갓생…

저희 팀은 프로젝트 배경으로 팀원들의 주요 관심사를 고려하여 '운동 및 스포츠' 서비스를 선택했습니다. 최근 트렌드 조사 결과, 2030 세대의 운동 즐기는 비율이 증가하면서 '즐거우면서도 지속 가능한 운동'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인기 있는 운동 중에도 '테니스'는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도 불구하고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테니스를 서비스의 주제로 채택했으며, 테니스에 관한 VOC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가설을 세우고자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1회 30분 이상, 1주일 2회 이상 규칙적으로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사람의 비율이 2021년 20대 53.3%(6.4%↑), 30대 48.4%(1.6%↑), (% : 2016년도 대비) 증가 <출처 링크>

2030 세대가 가장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취미생활/자기 계발 활동 1위로 스포츠/피트니스(헬스, 등산 등)가 차지

주요 운동 영역에서 MZ세대의 신용카드 이용액을 보면, 2019년 상반기(코로나 이전) 대비 온라인 PT(퍼스널 트레이닝) 사용액이 무려 373% 증가하며 테니스장 이용액은 336% 늘어남. (참고기사)

‘오늘운동완료’를 뜻하는 #오운완은 SNS 게시글만 745만 개(2023.12.16 기준)에 달하는 핫한 트렌드 키워드 중 하나



문제 정의


Q. 왜 운동 중 테니스를 선택했는가?

A. 보다 테니스 이용자와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급성장한 만큼 서비스가 부족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1) 테니스 입문자(테린이) 이용 추이 증가

주요 운동 영역에서 MZ세대의 신용카드 이용액을 보면, 2019년 상반기(코로나 이전) 대비 온라인 PT(퍼스널 트레이닝) 사용액이 무려 373% 증가했다. 테니스장 이용액은 336% 늘어났다. (참고기사)

SNS 채널별로 트위터 36.4%(83,103건), 블로그 32.1%(73,164건), 인스타그램 23.8%(54,402건), 커뮤니티 7.7%(17,545건)으로 트위터에서의 언급량이 가장 많았으며, 커뮤니티를 제외한 모든 채널에서 전체적으로 언급량이 증가하고 있음 (참고기사)

2) 테니스 시장 규모  





문제 가설 정의하기 - 1) 설문조사


Q. 테니스를 즐기는 사람들은 정말로 어려움이 있을까?

A. 이를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테니스 입문자'는 '테니스 레슨에 대한 정보를 구하기 힘들다'는 문제를 발견하였고 이에 대한 검증으로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보다 뾰족한 문제 가설을 세웠습니다.


테니스 관련 규모 있는 오픈채팅의 이용자를 대상(24명)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테니스를 하면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 요소는?”에 대한 질문에 24명 중 7명(29%)이 ‘레슨에 대한 정보를 구하기 힘들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참고로, 가장 많은 답변이 나온 테니스장 예약의 어려움은 이미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있었고(경쟁사 분석 참고), 테니스의 입문자에게 초점을 맞추어서 테니스의 시설이나 레슨 정보에 집중하고자 하였습니다.




문제 가설 정의하기 - 2) 데스크 리서치


Q. 설문조사에서 발견된 문제들 중 ‘레슨 정보를 구하기 힘들다’에 대한 문제가 실제로 테니스 입문자가 겪고 있는 주요한 문제가 맞을까?

A. 위 문제에 대한 검증을 위해 데스크 리서치를 진행한 결과, 실제로 테니스 레슨 정보, 특히 '레슨 강사의 정보가 공개되어 있지 않아 문제'를 겪고 있었습니다.


 ‘테니스 레슨 수요 대비 레슨 강사 공급 턱없이 부족’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해 비용 대비 코치의 레슨 퀄리티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보이스 커지고 있는 상황  

공공기관 테니스장 홈페이지에서 테니스장 레슨 정보 공개를 요청하는 민원 다수 발견



문제 가설 정의하기 - 3) 경쟁사조사

경쟁사의 테니스 레슨 정보 제공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일부 강사 정보만 제공되고 있으며 지역 기반 검색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음을 확인했습니다.



문제 정의 도출

 핵심 문제 : 테니스 입문 시 테니스 레슨에 대한 정보가 흩어져 있어 한눈에 정보를 구하기 힘들 것이다.
문제 가설:  레슨을 선택하기까지 코치에 대한 정보나 코트에 대한 시설 정보를 궁금해할 것이다.

위의 근거를 바탕으로 문제 가설을 정의하였습니다. 테니스 입문자를 타깃으로 "테니스 입문 시 테니스 레슨에 대한 정보가 흩어져 있어 한눈에 정보를 구하기 힘들 것이다."라는 문제 정의하였습니다. 설문조사 및 심층 인터뷰의 인사이트 중 하나였던 테니스 입문 시 레슨을 먼저 찾았고, 레슨을 선택하기까지 '코치에 대한 정보나 코트에 대한 시설 정보를 궁금해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가설 검증

심층 인터뷰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가설 1 : 테니스 레슨을 받으려는 사람들은 코치 정보를 궁금해할 것이다.

입증 1 :  ‘146개 유저 보이스’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

테니스 입문자의 경우 최소한 3~6개월의 레슨을 받아야 하나, 레슨에서 가장 중요한 코치에 대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

입증 1 : 심층 인터뷰 인사이트 내용

입증 2: 테니스는 레슨, 강사에 대한 정보 서치가 어렵기에 카페에 관련 문의 글이 많으나 테니스장 검색 시 강사 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확인하기 어렵다.

입증 2:  네이버플레이스 테니스 시설 정보 현황(여의도)


입증 3 : 테니스 대표 네이버 카페에 ‘레슨’, ‘강사’ 관련 게시물은 다른 게시물 대비 평균적으로 높은 조회수 기록하고 있다.

입증 3 : 테니스 커뮤니티 Q&A 게시글 현황(네이버카페)

입증 4-1 : 테니스 레슨에 대한 정보는 유사한 종목인 골프레슨에 비해 온라인에 등록된 데이터가 부족하다.

입증 4-1 : 테니스와 골프의 코치, 레슨 키워드 검색 결과 비교

입증 4-2 : 테니스 레슨골프 레슨을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골프레슨의 네이버 플레이스의 필터가 더 활성화되어있다. → 테니스레슨에 대한 데이터는 부족하다.

입증 4-2 : 테니스와 골프 검색시 필터 데이터 현황(네이버플레이스)

입증 4-3 : 테니스 레슨골프 레슨을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골프레슨만 취미/스포츠 상담이 가능한 프로(코치) 리스트업을 확인할 수 있다 → 테니스는 온라인에서 레슨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렵다

입증 4-3 : 네이버 익스퍼트 시 골프 현황

입증 5: 입증 3 지도자의 코치행동이 참여자의 강습 만족도에 영향을 끼친다.

‘지도자의 코치행동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연구 결과 확인 링크

일반적으로 생활체육에 입문하여 처음으로 운동을 배우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지도자로부터 체계적으로 코칭을 받기를 원할 것이며, 그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훌륭한 지도자를 만나기를 바랄 것이다. 왜냐하면 지도자의 가르치는 방식 즉, 코 칭행동에 따라서 생활체육 참가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요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설 2 :  테니스 레슨을 받으려는 사람들은 코트 시설의 정보를 궁금해할 것이다.

입증 1 :  ‘146’ 개 유저 보이스’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   

코트 시설의 다양한 요소(천장높이, 볼머신, 실외/실내, 코트 수)가 테니스 레슨을 결정하는 데에 영향을 끼친다.

입증 2 : 심층 인터뷰 인사이트 내용





팀 회고

KEEP (지속할 것)

우리 서비스의 차별화 포인트를 코치/레슨 비교서비스로 가져가기

팀원 간의 내용 합의가 완료되었다면 문서 작성은 효율적으로 분배하여 속도감 있게 처리하기 → 회의시간이 약 2~3시간 단축되었다.

카톡을 활용하여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하였던 것 → 회의시간에 커뮤니케이션 코스트가 줄었다.


PROBLEM (문제가 되는 것)

     서로 간 Risk check 가 잘 이루어지지 않음

     (아이데이션 기획단계) 멘토님의 멘토링에 목적과 방향성 잘 생각하기

 회의 맥락에서 벗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음. 잘 돌아오기(우리 팀이 너무 즐겁고 잘맞지만 잡담시간이 늘어는 것 주의!)


TRY (시도해 볼 것)

퍼소나 뾰족하게 만들고 유저의 니즈(페인포인트)가 우리의 서비스와 fit 한 지 확인하기

UX UI를 신선하게 만드는 방식 고민하기

웹플로우 강의 듣기 : 28일 토요일(10시 전)까지 3주 차 완료

SQL 강의를 듣고 추후 서비스 데이터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반 마련하기


주차별로 한 주의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점검할 팀 회고를 진행하였습니다. 회고가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는 팀 내 얼라인입니다. 저희 팀도 초반에 문제정의를 뾰족하는 과정에서 문제 가설에 대한 검증에 팀원끼리 최종 얼라인이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人공지능으로 일일이 크롤링하여 데이터 수집하고, 설문조사 진행, 하였으나 가설 검증이 어려워 2~3번 엎어졌는데요 아까워서 이미지라도 올려봅니다...! 팀원분들과 밤새가며 정말 열심히 검증하였어요! 하지만 내부에서 모두가 가설이 입증되었다는 의심을 계속해왔고 몇 번의 실패를 거쳐 모두가 찬성하는 방안으로 최종적으로 문제정의를 입증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문제 정의 실패.zip

이런 과정들이 저희 팀에게는 유의미한 데이터로 남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얻었던 큰 교훈은 문제 정의 단계가 이 프로젝트를 왜 진행하는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어떤 것을 얻고자 하는지’에 대해 모든 팀원이 이해하고, 공통된 목표를 지녀야 하는 것입니다. 이후로도 각 주차별로 우리 팀의 방향성을 돌아보고, 남은 주차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KPT 회고를 진행하고자 하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니스가 궁금하시면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레니스 바로가기 링크

레니스 카카오 채널 추가하기 링크

레니스 인스타그램 링크 @rennis.official

레니스 이메일 rennis.official@gmail.com













항해99 PM 부트캠프 PM코스를 수강하고 작성한 콘텐츠입니다.

https://hanghae99.spartacodingclub.kr/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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