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끼리 하는 프라이빗 라이브!
1. 그룹 내에서 진행되기에 라이브 방송인데 시청자가 많이 없을 것 같다. 그런데 라이브 방송에선 시청자의 반응이 주요한 콘텐츠 중 하나이다. 과연 주요한 콘텐츠 없이 방송이 잘 진행될 것 같은가?
라인 라이브는 친근한 사이에서 이뤄지는 사적인 라이브 방송이기에 스트리머는 더욱더 자신의 정체성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이 라이브 방송을 보다 더 흥미롭게 만들 것이라 생각한다. 시청자 또한 친근한 사이이기 때문에 교류되는 내용 또한 일반 방송보다 더 흡인력 있을 것이다.
또한 스노우의 필터와 라인의 Face Play 기능을 함께 연계하여 제공한다면 콘텐츠 부족 문제를 완화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방송 당시엔 시청자가 없더라도 찍은 영상이 히스토리에 남기에 향후 소통이 가능하다. 향후 소통 또한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용자는 시청자가 없더라도 영상을 찍을 동기가 생긴다.
이와 같은 요소들로 시청자의 반응이 적을 때, 혹은 아예 없을 때의 콘텐츠 부족 문제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메신저와 마찬가지로 영상 메신저인 라인 라이브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일상 정보가 교류된다. 꼭 재밌는 콘텐츠만 교류되는 게 아닌 것이다. 때문에 기존 흥미 위주의 라이브 방송 플랫폼의 콘텐츠를 라인 라이브의 콘텐츠와 완전히 일치시켜 보아선 안된다.
라인 라이브의 콘텐츠 및 정보는 기존 라이브 콘텐츠와는 달리 다양한 종류의 내용을 가질 것이다. 또한 라인 라이브에선 짧은 대화가 오가는 메신저처럼 주로 짧은 길이의 라이브 영상들이 교류될 것이라 생각한다.
2. 라인 메신저의 그룹 채팅방에서도 그룹 내 라이브 기능이 제공되는 것을 알고 있나? 해당 기능과 어떤 차이를 가지는가?
라인 메신저의 그룹 내 라이브 기능은 한 그룹 당 하나의 방송만 열 수 있다. 하지만 라인 라이브는 하나의 그룹 내에서 여러 개의 방송이 진행될 수 있다. 이는 하나의 그룹 내에서 하나의 주제로만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는 특징을 반영한 것이다. 라인 라이브에선 하나의 그룹 안에서도 다양한 주제의 대화들이 이뤄질 수 있다.
3. 모아보기 기능을 기획한 이유는 무엇인가?
가장 큰 이유는 사용성이다. 그룹 내 인원이 소수일 경우는 괜찮겠지만 인원이 증가할 경우 라이브 영상을 찾아보는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다. 상하 스크롤링 방식으로 그룹 내 방송들의 섬네일을 표시하여 사용자가 보다 더 직관적으로 콘텐츠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는 모아보기 기능을 다중 영상 통화 기능처럼 활용할 수도 있다. 그런데 향후 라인 라이브에서 멀티-라이브 기능이 제공되면 이와 같은 용도는 흐릿해질 것이라 생각한다.
1. 발표 자료엔 소수의 인원으로 형성된 그룹만 보인다. 라인 스퀘어와 연계되면 더 좋을 것 같은데 왜 해당 기능과 관련된 화면을 발표 자료에 포함시키지 않았나? 조금 더 신중하게 이미지를 선택하자.
2. 이미 라인 메신저에 해당 기능과 유사한 라이브 기능이 있었는데 왜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는가? 내가 제대로 이해하고 나서 기획을 시작하자. 마음이 앞선 기획은 금물. 데이터를 앞세운 기획을 해보자.
3. 뒷부분의 화면 설명으로 모든 걸 해결하려 하지 말고 앞부분의 설명만 들어도 서비스가 명확하게 이해될 수 있도록 보다 더 신경을 쓰자.
4. 초점을 라이브 방송에 맞춰서 혼란이 커진 것 같다. 라이브 방송에선 시청자의 반응이 굉장히 중요한데 해당 서비스 기획에선 그것이 잘 드러나지 않았으니 설득력이 떨어질 수밖에. 서비스에서 다뤄질 콘텐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 차라리 처음부터 디스코드를 기획 시작 지점으로 잡은 뒤 다른 방식으로 기획하고 발표할 걸 그랬다.
(디스코드는 음성을 매체로 한 메신저니까.)
이번 과제에선 기획 의도가 기획에 잘 반영되지 않았다. 또 발표에선 피드백에 대한 대처가 미흡했다. 깊은 고민 없이 기획을 했다는 게 그 원인일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번엔 조금 더 정신을 차리고 기획을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