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ctor Lee Dec 20. 2016

서비스 기획 프로세스

정답은 없습니다.

서비스 기획이라고 제목을 붙였지만 모든 기획 - 이것을 하고 싶은데 나에게 돈을 주시겠습니까? 라고 설득하는 과정 - 이라는 것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 일을 하면서 '나만의 매뉴얼이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구체화를 하면서 다른 훌륭하신 분들이 만드셨던 기획서, 제안서를 보고 공부하며 정리했지만 역시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니, 이 글은 현재 진행형이라고 해 두겠습니다.



0. 기획배경

가장 중요합니다. 왜 이 서비스가 필요하냐는 거죠. 기존의 불편함을 해소 할 수 있는 서비스인지.. 사람들의 새로운 Needs를 창출할 수 있는 것인지.. 그렇다면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어필해야 합니다. 여기서 상대방의 관심과 공감을 이끌어 내지 못하면 이 서비스는  그냥 접는 게 현명합니다. 내 앞의 한 사람 혹은 몇 명을 설득하지 못하는 서비스는 그 누구도 설득하지 못합니다.



1. 환경분석

 1-1. 시장 분석

    1-1-1. 과거/현재/미래 시장추이

    1-1-2. 시장규모 및 현황, ISSUE, 문제점

    1-1-3. 국내 및 글로벌 시장현황 및 트렌드


 1-2. 경쟁사 분석

    1-2-1. 경쟁사 기업 정보

    1-2-2. 경쟁사 BM

    1-2-3. 서비스 및 웹사이트 벤치마킹, 분석


 1-3. 시사점


최대한 많은 정보를 긁어모아 각 정보간의 연관성을 찾아내야 합니다. 인사이트라고 하죠. 물론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행되는 리포트, 전망 등 정량화된 정보도 중요하지만 정성적인 정보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쟁사 및 유사 서비스에 관한 정보는 아무리 많아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게 국내든 해외든 상관없습니다.


또 경쟁사가 시장에서 어떻게 돈을 벌고 있는지, 철저하게 사용자의 입장에서 개선해야 할 점은 무엇이고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후발주자라면 경쟁사의 것보다 더 좋아야지요. 그래야 시장침투가 겨우 가능할 겁니다. 선점이란 되게 무서운 것이거든요.



 2. 추진전략

 2-1. Needs 분석

    2-1-1. 고객 Needs분석


 2-2. 차별화전략

    2-2-1. 경쟁사 및 타 서비스와의 차별성, 비교

    2-2-2. 자사 서비스의 특장점

    2-2-3. 서비스 운영 전략


  2-3. 전략수립

    2-3-1. 3C

    2-3-2. STP

    2-3-3. 4P


  2-4 시사점


저 Needs분석에 대한 말들이 참 많습니다. 필요하다는 입장과 필요없다는 입장이 있죠. 필요하다는 측은 서비스의 방향 및 전략수립에 바로미터가 된다는 점을 이야기합니다. 필요없다는 입장이 주장하는 것은 "Needs분석이라는 것이 고객의 마음을 100% 반영하는 것이 아니며 고객 스스로도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 지 늘 정확히 알지 못한다"는 거고요. 겉으로 드러난 고객의 명시적 Needs뿐 아니라 고객의 잠재 Needs에 대한 파악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이 두 입장을 관통하는 것은 '알긴 알아야 한다'입니다.-_-


2-3의 경우는 마케팅 전략이라고 불리는 것들이지만 미리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진하고자 하는 서비스의 본질에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내 서비스의 타겟이 누구고 시장에서는 어디에 위치 하고자 하는지 아직도 명확치 않은 갈대같은 본인의 마음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이미 1번에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됐을테니까요. 아래의 링크를 참조하시면 개념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마케팅 툴의 활용_3C, STP, 4P 마케팅 전략 체계



3. BM수립

  3-1. BM설정

    3-1-1. 주요 수익모델

    3-1-2. 예상수익 및 수익 극대화 방안

    3-1-3. 법률/세무/회계 관련 조사


 3-2 FLOW

    3-2-1. 서비스 흐름

    3-2-2. 현금 흐름


 3-3 비용

    3-3-1. 소요 투하자원

    3-3-2. 참여 인력

    3-3-3. 기타 발생 비용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딱봐도 중요한 파트죠. 최근 스타트업 업계에서 불법이슈가 있었던 '헤이딜러'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헤이딜러는 중고차 판매 서비스입니다. 소비자가 차량정보를 올리면 딜러들이 매물을 보고 가격을 제시합니다. 소비자는 마음에 드는 가격의 딜러와 거래를 하게 되죠. 역경매 방식의 서비스 흐름입니다. 이 서비스의  수익모델은 딜러들에게 받는 자동차 거래 수수료입니다. 당연히 총 거래액이 얼마가 되느냐가 관건일겁니다. 그래서 판매자와 구매자들을 플랫폼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시장의 규모를 키우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추진하는 것이고요.


그러나 돌연 서비스를 중단합니다. 자동차 관리법 개정안이 중고차 경매사업자도 오프라인 사업자와 동일하게 1,000평의 주차장과 100평 이상의 경매실 등 각종 시설과 인력을 갖추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 죽이기라는 비판 여론이 형성되면서 헤이딜러는 다시 서비스를 재개하게 됐습니다. 상황은 좀 다르지만 법률 또는 세무 이슈가 신규 서비스의 운영에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이렇게 비즈니스모델이 수립되면 이 서비스를 현실화하기 위한 비용이 필요할 겁니다. 투입인력 규모와 이에 따른 인건비, 마케팅비, 시스템 구축비 등이 수립되야 하죠. 이 역시 중요한 파트입니다. 이걸로 사업의 고, 스톱이 결정될테니까요.



4. GO & STOP

이 정도의 비용을 들여 이 서비스를 실행할 가치가 있느냐의 판단여부가 남았습니다.물론 결정권자는 내가 아니죠. 여기서 STOP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1) GO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서비스 네이밍부터 USP수립, 브랜딩/디자인 정책, WEB/APP기획, 기능정의, 사이트 구축, 서비스 운영방안, 온/오프라인 마케팅 방안, 운영인력 세팅 등 신경써야 할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닙니다. 여기에 NEXT STEP과 PLAN B까지.. 이 모든걸 스케줄 내에 소화해야 합니다. 앞선 내용들이 전쟁을 위한 군비의 확충이었다면 이젠 전쟁의 시작인거죠.


(2) STOP

기업의 전략적 판단하에 다른 곳에 자원을 투하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일겁니다. 네 뭐... 어쩔 수 없죠. 세상에 없는 또 다른 서비스를 찾아봐야겠습니다. 세상은 넓으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유니클로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