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날때 까지 끝난게 아니다, 진짜는 '입사 이후'다
취업 준비생 여러분, 취업 정말 어렵습니다. 그래도 열심히 해야죠. 혹시 취업을 위한 여러가지 준비들 잘 되고 있나요? 취업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자기소개서, 면접 등 취업 각각의 관문을 통과하기 위한 준비만 하고 있지 않나요? 안타까운 것은여러 매체 그리고 소위 공신력 있는 곳에서 취업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해야한다 라고 하면서 기승전-면접과 자기소개서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진짜 그게 답일까요? 진짜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입사 이후에 닥치게 될 내가 맡게될 일(Job)에 대한 준비입니다.
간혹 취업 상담이라고 하면 대부분 '자기소개서'를 봐달라는 부탁이 제일 많습니다. 일단 봐주기는 하지만, 그렇게 다짜고짜 자기소개서 부터 들이 미는 친구들은 대부분 합격 가능성이 현저히 낮습니다. 왜? 바로 내 일(Job)을 하기 위한 준비는 하지 않으면서 멋진 말로 씌여진 자기소개서가 마치 실제 자신인 것처럼 포장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렇게 포장한 자신을 면접에서 더욱 그럴 듯하게 연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스킬을 차용합니다. 그게 마치 원래부터 나였던 것처럼 말입니다. 과연 이런게 인사담당자 또는 면접관에게 통(通)할까요?
합격을 위한 정답 없는 자기소개서, 면접에는 꽤 많은 시간 투자를 해서 열심히 입사지원만 하면 계속해서 광탈입니다. 현업에 있는 전문가들의 눈에는 다 보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진짜 실력을 가늠할 수 있는 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내 관점을 바꿔야 합니다. 바로 진짜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말입니다. 위 도표에도 나와있지만, 정작 일하기 위한 능력을 키우는 것에는 대부분 소홀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겨우 꾸역꾸역 입사 하면, 과연 직장에서의 적응은 어떻게 할까요? 나 대신 누가 일해줄 사람이 있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몇몇 OS 관련 자격증 또는 포토샵, 일러스트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 또는 Skill만 있으면 준비완료 되었다고 볼 수 있나요? 그건 취업을 위한 준비라기 보다 그냥 2016년 현재를 살기 위한 재미를 위한 정도 아닐까요?
어려분이 취업을 위해 준비해야 할 한 가지는 나를 남과 다르게 보여줄 수 있는 '실력'입니다. 채용 과정 중 기업 입장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바로 '우리에게 딱 맞는 인재'를 찾는 일 입니다. 하지만 너무도 비슷한, 개성이 없는, 특기라고는 전혀 발견할 수 없는 평범한 지원자들 틈에서, 소위 스펙 괴물이 되어버린 이들로 부터는 뽑고 싶은 '매력'을 발견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때 만약 남들과 다른, 남이 절대 따라할 수 없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다면, 거꾸로 매우 유리합니다. 바로 기업이 원하는 바를 지원자가 제시할 수 있는 경우를 뜻합니다.
저는 그걸 한낱 스펙으로 보지 않습니다. SKY와 H,C대에 있는 유사 학과에 비슷한 스펙을 가진 학생들이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신입이라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나를 남과 다르게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제한적인 자기소개서와 면접이기에 더욱 여기에 매진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단지 방법이 잘못됐습니다. 보다 화려한 수식어가 아닌 당당히 내 실력을 공개적으로 표현 할 수 있는 것 자체가 곧 차별화(Differentiation) 입니다. 바로 내가 가진 실력과 잠재력, 가능성 등을 채용 과정 속에서 제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물론 입사 이후에 열심히 일하겠다는 의지도 함께 말입니다.
과연 그 실력의 실체는 무엇일까? 저는 이것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눠서 봅니다. ① Business Insignt와 ② Business Communication입니다. 본래 '취업'은 회사 또는 조직에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혼자가 아니라 여러 사람과 함께 일 한다는 것이고, 특정 산업 속 기업에 입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해당 기업이 특정 산업에 속하여 여러 사람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다양한 효용 가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신입이든 경력이든 결국 지망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 업계 동향, 나보다 먼저 해당 산업에 들어가서 일하는 사람들의 특성과 그들이 가지는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방법론까지, 이런 부분에 대한 스스로 자체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해봅시다. 만약 면접관이라면 위 두 가지를 적절하게 갖추었다는 판단을 몇몇 스펙으로 과연 내릴 수 있을까요? 절대 못합니다. 위 두 가지가 적절하게 담겨져 있는 말(면접)과 글(자소서)가 우선입니다.
① Business Insight
희망하는 산업(업계)에 대한 명확한 이해로서 해당 산업이 어떻게 발전되어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현재 뜨고 있거나 지고 있는 기업(브랜드)은 어디인지 등등 다양한 직ㆍ간접 경험의 총체
② Business Communication
기업에서 일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적 표현 능력으로 산업고유의 용어를 통한 말하기ㆍ듣기ㆍ쓰기로서
함께 일하게 될 상대방과 쉽게 소통할 수 있는 논리적ㆍ창의적ㆍ효과적 표현을 위한 Skill을 지칭
위에서 설명한 '실력'을 쌓기 위한 방법으로는 제 경험상 크게 7 가지 정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이는 말 그대로 눈에 보이지 않는 실력이기 때문에 얼마의 기간이 걸려야 경지에 오를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 세상 또는 내가 일하게 될 산업과 기업을 바라보는 나만의 시각을 가질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남들과는 전혀 다른 관점과 실력을 가진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초역량과 습관을 미리 부터 갖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래 방법은 기본적으로 비즈니스 말하기-듣기-쓰기를 기초로 가급적 하루도 거르지 않고 매일 매일 해야 함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어렵습니다.
1. 지망 산업 관련 뉴스 및 다양한 전문 자료, 칼럼의 꾸준한 정독과 요약 정리 및 의견 첨부
지망하는 산업과 관련한 뉴스 또는 각종 전문 칼럼에 대한 내용을 수시로 스크랩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순 스크랩이 아니라, 요약하고 그에 대한 자신의 생각도 단 몇 줄이라도 좋으니 써봐야 합니다. 그래야만 생각이 늘어납니다. 이때 단순 '느낌'을 옮기는 것이 아닌, 부가적 자료를 동원한 Fact를 기반으로 하거나 혹은 합리적 추론을 바탕으로 논리정연하게 풀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2. 해당 산업 관련 경영 및 마케팅 논문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 및 요약, 의견첨부
박사급 논문이 어렵다면 석사급 논문도 좋습니다. 가급적 경영 또는 마케팅 분야 중 지망 산업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것 부터 하나 둘씩 살펴봐야 합니다. 이는 논리적 글쓰기를 눈에 익히기 위함도 있으며, 전문용어 또는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좋은 채널이 됩니다.
3. 동종업계 지원자들과 산업 연구를 위한 스터디
혼자는 너무 외롭습니다. 따라서 동종업계를 지원하는 지원자들과 자기소개서, 면접 목적의 스터디가 아니라 산업을 제대로 보기 위한 스터디를 해야 합니다. 각자가 가진 시각의 의견 교환과 함께 자료 및 노하우 공유, 먼저 진출한 선배 또는 전문가의 코칭으로 비즈니스와 산업을 바라보는 객관적 시각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4. 유망 기업 또는 브랜드(관련 사례 연구)의 지속적인 모니터링
산업별 현재 유망 기업 또는 관심가는 브랜드를 중점적으로 어떤 스토리를 통해 현재 상태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 발자취를 들여다 봐야 하고, 이에 대한 비즈니스 및 마케팅적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글쓰기 또는 말하기의 적절한 소재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에 대한 결과를 블로그 및 SNS에 게재해야 합니다.)
5. 신규 기술 및 기업의 발전 방향 예측
산업에 새롭게 진입한 기업 또는 새로 도입된 기술은 무엇인지, 파악함으로써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할 것인지 객관적 자료에 근거한 추론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물론, 위의 활동과 병행하여 이를 '외운다'는 생각 보다는 이런 기술 또는 기업이 왜 출현하게 되었는지 당위성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6. 유관 산업과의 연결 고리 확인 및 발전사항 파악
산업은 절대 독립적으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지망 산업과 연결되어져 있는 상ㆍ하부 산업적 구조를 파악해보고, 그 안에서 어떤 기업들이 속해서 활동하고 있으며, 어떤 교환 활동 들이 일어났고, 있어왔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이는 업계 진출 이후에 자신의 Careeer Design에 중요한 단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7. 산업지도 그리기_Industry Map Drawing
마지막으로 위의 내용에 대한 충분한 숙지가 되었다고 하면 산업지도를 그려봐야 합니다. 이는 ValueㆍSupply Chain의 결합된 Industry Map을 뜻하는 것이며, 산업 속 희망 기업에 대한 원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으로, 지원하는 기업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그려보고 실제로 설명할 수 있는지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위의 7가지 훈련을 하는 목적은 단순 '취업'이 아닙니다. ① 내가 가고자 하는 업계에 들어가기 위함이고, ② 그곳에서 헤매지 않고 내 기량을 마음껏 펼치는 것이고, ③ 그걸로 나만 할 수 있는 내 일을 만드는 것이고, ④ 그걸로 특정분야의 전문가로서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제부터라도 '취업'의 관문을 통과하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이 아니라,
진짜 실력(Business Insight & Communication)을 키우기 위해 매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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