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란 Oct 17. 2021

리틀 시카고 / 정한아

 나와 다른 것들에 대해

*함께 보면 좋을거 같아*


나의 특별한 장소 / 패트리샤 맥키삭

봉주르, 뚜르 / 한윤섭


조금 묵직한 소설일 수 있어. 하지만 발랄하게 읽히기도 하지.

여러가지 다른 것들과 결핍에 대한 얘기가 마음에 한가득 솟구치긴하지만

오늘은 그냥 조금 색다른 얘기를 해볼게.


어쩌면 그냥 오늘 소개해주는 책들과는 조금은 엇나간 맥락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드는데

뭐 어때? 어쨌든 얘기하고 듣고 우리는 지금 그거면 좋다고 생각하니까.

무슨 쌤이 늘 이렇게 대책없이 즉흥적이냐고?

세상엔 다양한 쌤들이 있어. 대부분 아주 존경스럽고 훌륭하시지.

그리고 너희를 배려하기 위한 규칙들을 잘 이끌어주시기도 하고.

그러니까 그 중에 나처럼 좀 허술한 쌤도 있어줘야 균형이 맞지 않겠니?


또 딴 얘기로 샜네. 들어봐.


너희와 똑같이 질풍노도의 시기를 거치면서 나는 늘 답답했어.

모든 것이 너무나 틀에 박혀있고 말은 통하지 않고 나는 너무 어리다고만 하니까.

조금 다른 생각을 하거나 조금 다른 의견을 내면

'쓸데없이 골치아픈 애'로 여겨지거나

'입만 살아서 잘난척 하는 애'가 되거나.


어디에도 내 생각을 경청해주고 수긍해주거나 아니면 하다못해

이러하고 저러하다고 정확하게 안되는 이유를 짚어주는 어른이 없었어.

그래서 결심했어. 나는 넓은 곳으로 가겠다고.


불행히도 우리 집은 넓은 세상으로 나를 내보내 줄 돈이 없었단다.

그 대신 자유를 주셨지. 필요한 돈을 열심히 모으고나서 

남들보다 한참 늦은 나이에 어학연수랍시고 비행기를 탔어.


아무도 나를 아는 사람이 없는 그 곳.

나 혼자 오롯하게 나를 책임져야 하는 그 곳.

지금 생각하니 너무나 겁이 없었지. 

하지만 그 땐 그래도 괜찮았어. 젊음은 그런거니까.


어쨌든 우여곡절끝에 내가 안착한 곳은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이었단다.

그곳에서 나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방인' 이 무엇인지를

내 몸에 곤두선 머리카락 하나만큼의 감각까지 톡톡히 느끼고 왔어.


나쁜 점도, 좋은 점도.

생생하게 말이야.

인종차별? 당연히 있었지.


하지만 그에 반해서 내가 이방인이어서 받은 배려도 있었어.

친구도 생기고 믿을 수 있는 이웃도 생겼어.


결론은 세상 어디를 가도 나의 태도와 마음가짐, 그리고 내 안에 단단함을

사람들은 먼저 알더라구.


먼저 겁내지 말고 그냥 자유롭게 진실되게 마음을 풀어놓으면

다가와서 따뜻해지는 사람들이 생기더라.

날이 서서 지냈던 시간도 있지만, 결국은 내가 바뀔 때에 주변도 바뀐다는 걸 그 때 알았어.


저 사람이 나를 무시하고 차별해. 라는 기분이 들면

더 상냥하고 예의를 갖춰서 얘기했고

기분이 불쾌해지면 나의 감정에 대해서도 표현했어.

대부분의 사람은 그러면 사과를 하기도 하고,

상식밖의 사람들은 더 화를 내며 가버리기도 하지만

생각해봐, 상식밖의 사람들은 인종차별이 아니라 그냥 여기에도 있어.

지금 너희들 근처에도 있어.

그걸 다 신경 쓸 필요는 없어.


왜냐하면 그렇게 신경쓰고 기분 나빠하기에는

나는 내 감정이 너무 소중하고

나는 너무 하고싶은 게 많아서 바쁘거든.


그러니까 그런 사람들은 아, 안통하는구나. 하고 잊으면 돼.

그들은 내가 아니어도, 뭐든 짜증을 내고 화를 낼 대상을 찾고 있기 때문에

그냥 그들의 문제로 내버려두면 돼.


나는 언젠가 너희가 넓은 세상에 꼭 나가보길 바래.

어릴 때 부모님과 그냥 휙 돌고 오는 관광말고,

조금 어렵더라도 한푼 두푼 모은 돈을 아껴쓰고

돈을 아끼기 위해서 더 걷고

조금은 고픈 배를 잡고 자고

그리고 가장 원하는 것이 생기면(물건이든 음식이든)

그때는 아껴둔 돈을 쓰고 행복을 느끼고.


그런 과정을 꼭 거쳤으면 좋겠어.


재미난 에피소드는 없었냐고?

완전! 몇개 있는데.

흠...

책이랑 만날 소재를 찾으려면 시간이 걸리려나?

에이, 그럼 번외편으로 몇가지 기억에 남는 일화만 얘기해줄게!


다음 시간에!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성, 스러운 그녀 / 강지영 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