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가 바뀌면, 생각도 바뀌어야 한다

by 빈센트

주말에 Gen.G HQ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다. 에어비앤비는 공유숙박 뿐만 아니라 여행 중 '현지에서만 할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을 제공하는 Experience 라는 서비스가 있다.


나도 주말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울의 특별한 체험을 해보고 있는데, 이번주에는 E-sports 명문 팀 Gen.G 본사를 방문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예전 회사에서 Gen.G와 B2B 계약을 맺었던 적이 있어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Gen.G는 글로벌 강팀으로 손꼽히는 E-sports 명문팀이다. 팀 시스템과 운영 노하우에 대한 담당자님의 상세한 설명을 통해 '명문팀은 하루 아침에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구나' 라는 점을 느꼈다.

KakaoTalk_Photo_2025-10-19-11-10-10 008.jpeg


그 중에서도 가장 인상 깊었던 건 Gen.G Global Academy. 연습생들이 실제 중고등학교처럼 오전에는 교과 수업을 듣고, 오후에는 게임 훈련을 하는 교육 시스템이다. 여기서 졸업하면 미국에서 인정받는 고등학교 졸업장을 받을 수 있고, 실제로 E-sports 전형으로 미국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들도 많다고 했다.



내가 어릴 적만 해도 '게임하면 공부 못한다. 게임하면 대학 못간다' 는 말을 부모님께 수도 없이 들었다. 그런데 이제는 '게임을 잘해서 대학에 가는 시대'가 되었다. 게임 산업처럼 시대가 바뀌면 그 의미와 가치도 바뀌기도 한다.



우리가 지금 당연하게 믿고 있는 사고방식, 개념, 제도, 시스템도 언젠가는 모두 뒤집히고 새롭게 정의될 것이다. 세상을 대할 때,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바라보는 것이 참 중요하다는 걸 새삼 느꼈다. 나이가 점점 더 들면 들수록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