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referral)과 입소문은 가장 오래된 마케팅 방식이자 여전히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최근에는 단순히 홍보와 마케팅을 넘어, HR 인재 채용이나 VC의 투자 딜 소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한다.
링글 튜터 지원자 중 절반 이상이 친구나 지인의 추천을 통해 유입된다. 매주 가입자 데이터를 보면서 가끔 이런 생각이 든다.
"도대체 왜?"
"왜 아까운 시간을 내서 추천을 해주는 걸까?"
특히 팀에서 홍보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은 지역이나 커뮤니티에서도 추천을 통해 지원자가 들어오는 걸 보면 더 궁금해진다. 입소문이 나고 추천이 발생하는 이유를 나름 정리해봤다.
1️⃣ 금전적 인센티브
추천을 통해 돈, 포인트, 상품권 같은 명확한 금전적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은 추천을 활성화하는 가장 직접적인 동기다.
2️⃣ 소속감
추천은 자신이 속한 조직이나 커뮤니티에 대한 연결감을 느끼게 한다. 이 소속감은 사람들에게 큰 동기 부여가 된다. 친한 사람들과 이 소속감을 함께 누리고 싶은 마음에 그들을 초대한다.
3️⃣ 애정과 보답
회사가 자신에게 준 좋은 경험에 대한 보답으로, 추천을 통해 그 회사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어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4️⃣ 성장의 기회 & 네트워크의 확장
추천을 통해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도 중요하다. 좋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좋은 평가와 평판이 생긴다.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추천은 가만히 있으면 알아서 생기는게 아니다. 입소문이 나고 추천이 더 활발하게 일어나기 위한 기본적인 제반 작업이 필요하다.
1️⃣ 개인화된 리퍼럴 링크 제공
추천인이 자신만의 링크로 쉽게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게 한다.
2️⃣ 추천 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트래킹 보드
리퍼럴로 발생한 성과를 추천인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대시보드를 제공한다.
3️⃣ 자동화된 CRM 시스템
추천된 친구나 지인을 자연스럽게 푸쉬하고, 전체 프로세스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4️⃣ 감사 인사와 선물
추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을 때 진심이 담긴 감사 메시지와 작지만 의미 있는 선물을 제공한다.
추천은 단순히 숫자로 계산할 수 없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연결에서 시작된다. 추천이 자발적으로 일어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그 과정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추천을 해주신 적이 있으신가요? 어떤 이유로 추천을 하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