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틴 제이 Nov 20. 2019

기장 승급 인터뷰

에미리트 항공의 기장승급 인터뷰는 이렇게 진행합니다. 

“이런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기장님! 이건 아니지요. 왜 긴 비행시간으로 인해 추가된 부기장에게 정당한 휴식을 주지 않는 겁니까? “

얼굴은 벌겋게 달아오르고 성난 황소처럼 연신 콧구멍에서 뜨거운 김을 내뿜는 부기장 DAVID가 지금 JAY의 얼굴에 자신을 얼굴을 바싹 가져다 대고는 눈까지 한 껏 부라린 채 위협하고 있다.

지금 JAY의 머릿속에는  

‘내가 Assertive(강단 있게)하게 이 사람을 맞받아쳐야 하는 거야, 아니면 화가 나 이성을 상실한 이 부기장을 달래서 비행을 같이 해야 하는 거야~’


결정해야 할 순간이다.


그는 그 자신에게 더 편한 쪽,
지금 잔뜩 화가 나 소리 지르는 부기장의 얘기를 좀 더 들어보는 쪽으로 선택한다.


“화를 좀 가라 앉히고 찬찬히 설명을 해봐. 지금 두바이-몰디브 3시간 반 비행, 몰디브에서 콜롬보까지 1시간 반 남짓 한 비행에서 어떻게 내가 추가된 부기장인 너에게 휴식 시간을 보장할 수 있는지 근거를 가지고 얘기를 차분히 해봐~. 듣고 타당하면 들어줄게!”


그제야 부기장은 화가 조금 가라앉는지 천천히 이제 앞에 놓인 비행계획서 뒷면에 그래프까지 그려가며 설명한다.


“오늘 DUTY를 하는 기장 부기장 두 분은 비행 중에 나누어서 1시간 반씩 휴식을 하시고 저는 몰디브에 착륙한 이후 지상에서 1시간 정도 휴식을 달라는 겁니다.”


JAY는 순간 머릿속에


‘큰 문제는 아니다, 어디에도 그렇게 하라고 규정에 쓰여 있는 곳도 없지만, 그렇게 하지 말라고 제한하는 규정도 없다’


“알았어, 이해했어, 내가 100프로 만족스럽진 않지만, 난 오늘 비행에서 너의 참여가 꼭 필요해. 우리는 ONE TEAM이어야 하고, 그래서 나는 너의 제안을 받을 생각이야. 부기장 STEVE 너는 어때?”


“저도 동의합니다.”


그 순간 JAY 앞에서 그때까지 씩씩거리며 울분을 토하던 부기장 DAVID가 갑자기 찡그렸던 얼굴을 풀더니 벌떡 일어나서는 쑥 손을 내민다.


“축하해 JAY. 당신은 방금 에미리트 기장승급 입과 인터뷰를 통과했어”


이제야 비로소 그는 화가 나 씩씩거리던 다혈질 부기장 DAVID의 역할을 끝내고


EMIRATES 기장 승급 심사관 CAPT 세라로 돌아와 JAY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그리고 JAY의 2주 전 PSYCHOMETRIC TEST (심리검사)와 1주 전 회사 심리상담사와의 인터뷰 결과가 적혀 있는 서류 한 장을 테이블 너머로 쓱 밀며 읽어 보라고 눈짓한다.


‘기장 승급 대상자의 영어 능력만 점검하십시오. 이 외에는 저희 쪽에서는 이의가 없습니다.’


이어 Capt. 세라가 다시 말한다


“난 지난 한 시간 동안 사실 너의 지식이나 성격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에는 별 관심이 없었어. 넌 못 알아챘겠지만, 나는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너의 영어 능력을 테스트했고 질문을 달리해 너의 반응을 살폈어. 너의 영어능력은 기장이 되기에 충분해. 여기 나의 추천서야”
그리고 그는 준비한 폴더에서 기장승급 추천서를 꺼내 그의 이름과 사인을 하고 JAY에게 넘겨준다.


“행운을 빌어, JAY. 그리고 축하해.”


그날 JAY는 그의 코 앞에까지 다가와 소리를 질러대며 씩씩거리는 부기장을 어떻게 다뤄야 하는지 순간 갈등했지만, 사실은 어느 쪽을 선택하더라도 정답은 없던 시나리오였다.


그저 JAY를 코너에 몰아 그의 영어가 이에 영향을 받아 기장으로서 자격이 없는 수준으로 떨어지는 지를 보려는 의도였던 것이었고 JAY는 이에 다행히 말려들지 않았다.


이상은 제가 치른 그 악명 높은 EMIRATES 기장 승급 인터뷰였습니다.


에미리트항공의 기장승급 인터뷰의 1차시도 FAIL율은 50%에 달합니다. 탈락할 경우 통상 6개월에서 1년 이후에나 재시도 기회가 주어집니다. 두 번 탈락할 경우 이후 기장승급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곳의 인터뷰는 비행기량은 기본이고, 이어 기장으로서의 지식과 상황판단, 영어능력, HR(인사)의 개인 기록뿐만 아니라, 심리검사 결과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인터뷰 시나리오를 개인에게 맞추어 준비합니다.


심리검사와 이어진 심리상담사와의 인터뷰 결과를 통해 파악된 기장승급 대상자의 성격상 약점을 심사관은 집요하게 파고듭니다.


어떤 사람은 너무 많이 알기에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않아서 탈락하고
또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 말을 너무 많이 들어주고 결단력 없이 우유부단해서 떨어지기도 합니다.


승객 및 캐빈 승무원들과 같이 공감하고 이들을 보호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지 않는 경우도 기장이 될 수 없습니다.
이는 공감능력 결여로 대표적인 FAIL 사유입니다.


자신의 약점을 스스로 인정하고 이를 극복할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 기장승급 인터뷰의 핵심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우연이 만든 행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