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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캡틴 제이 Oct 24. 2022

가장 어려운 결심

"늘 오토파일럿 걸고 다니면서 뭘 힘들다고 그래. Go No Go결심만 하라는 거잖아! "

그런데 그 Go No Go 결심이 30년을 비행한 경력 기장에게도 어려운 순간이 있다.

어젯밤이 그랬을 것이다.

날씨 때문에 회항을 할 것인가 말 것인가? 한다면 언제 할 것인가?

 

그리고 연료 잔량 얼마에서 회항할 것인가?

시 몇 분에 할 것인가?


기상예보와 관제사의 예상,   기상레이더를 얼마나 믿을 것인가?


회항하려면 얼마의 연료가 필요하고 지금 이 위치에서 착륙까지 얼마의 연료가 소모될 것인가?

비상을 선포한다면 언제 할 것인가?

무조건 보수적으로 판단할 수도 없고 이번엔 될 것 같다는 감이나 요행에 기댈 수도 없다.


철저한 계산이 필요한 기장의 최고 난이도 결심이다.

홀딩 중에 기장의 머릿속은 거의 매분마다 이 계산을 다시 해야 한다.

777의 경우 잠시 판단 안 되는 1분에 100킬로,  10분이면 1톤이 사라진다.

그리고 그 계산과 결심을 내리는 환경이


7시간 비행 후에

천둥번개가 내리치는 어두운 밤하늘 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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