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캡틴 제이 Nov 21. 2019

찰리 채플린의 마음을 얻다

찰리 채플린의 마음을 읽다.

'공감하다’와 같은 말이지만 오늘은 '서로의 마음을 읽다', '서로의 진심을 읽다'로 달리 표현해볼게요.

어제는 마닐라로 가는 3명의 조종사 중 항로 기장으로 동승했습니다.  

마음 선한 20년 차 인도인 기장과 Drug and Alcohol Test로 늦게 브리핑실에 도착한 에마라 티 부기장이 처음 들어섰을 때
전 저의 눈을 의심했습니다.


후줄근하고 자기 몸보다 한치수는 커 보이는 유니폼 재킷에 치켜올려 쓴 모자와 그 속에 부풀어 오른 단정하지 못한 곱슬머리까지. 아마 이발소에 마지막으로 가본 것이 1년은 넘은 것이 확실합니다.
첫인상은 무슨 찰리 채플린을 보는 줄.. ㅋㅋ


그런데 이상하게 이 26살 청년이 이 모든 황당한 외모에도 제 눈에 전혀 거슬려 보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그의 눈을 처음 본 순간 아~ 이 친구 ‘귀여운 갈색 푸들’ 같다는 생각이 들어섭니다.


아주 내성적인 성격에 말소리가 너무 작아 몇 번을 다시 말하게 해야 했지만 비행 내내 저는 이 친구가 너무나 사랑스러워 어쩔 줄 모르겠더군요.


마닐라에 도착하고 다시 엉망으로 구겨진 때 묻은 모자를 부풀어 오른 곱슬머리의 정상에 엉성하게 pitch 20도 각도로 얹어 둔 그를 보고는 다시 웃음이 나서는 결국


"자네 나랑 사진 좀 찍자! 어디에도 사진 올리지 않을 거야. 약속해!" ㅋㅋ


웃음을 감추지 못하고 기어이 이 친구와 여러 장 사진을 찍었습니다.


돌아오는 비행에서는 궁금한 마음을 더 이상 누르지 못하고 기어이 물어보고 말았네요.


"분명 이유가 있을 거야? 왜 그런 머리에 그런 유니폼을 입고 다니는지 이유가 있을 텐데, 내게 말해 주겠나?"


잠시 저와 서로의 눈을 바라보고는 그가 전한 말은 예상대로


"이혼하고 저를 떠난 어머니가 어릴 적 저의 더부룩한 곱슬머리를 싫어해서 언제나 짧게 깎게 했어요. 전 그게 어린 마음에도 정말 싫었어요. "


그의 아버지는 재혼을 하셨고 그 결혼에서 2명의 동생이 태어났다는 말에 저는 또 질문을 이어갔습니다.


"새어머니는 자네에게 잘해 주셨나?"


대답을 바로 못하고 고개를 잠시 돌리는 그의 눈에서 더 이상 답을 듣지 않아도 충분했습니다.


"00. 난 군 장교 출신이라 사실 자네처럼 유니폼 스탠더드를 무시하고 머리도 단정하지 못한 사람에게 그리 관대하지 않아.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자네 눈을 바라보고는 사랑하지 않을 수 없었다네. 하지만 자네를 위해 꼭 한 가지만은 조언해 주고 싶어. 지금은 부기장이라 그냥 넘어갈 수 있겠지만, 기장이 된 이후에도 이러면 안 돼. 왜냐하면 17명 크루의 리더로서 자네는 이들에게는 롤모델이어야 하기 때문이야. 그들이 자네처럼 유니폼을 입고 머리를 기르고 다닌다면 자넨 어떤 말도 그들에게 해줄 수 없지 않을까? 그들의 롤 모델이라는 걸 잊지 말아야 한다네. 자네가 언제 변할지 나는 몹시 기대가 된다네. "


이 말을 하며 활짝 웃어주었습니다.


두바이로 돌아와 헤어지는 부기장과 악수를 하는데 이 친구 갑작스럽게
푸들같이 사랑스러운 눈망울을 하고는


"기장님 어려운 일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순간 당황해서는 "야 그건 기장인 내가 부기장한테 할 말이지!"
라고 말하곤 헤어지는데 속으로는


"이 녀석 뭐지? "


혹시 내가 모르는 무슨 왕족인가? ㅋㅋㅋ


전 이 친구가 앞으로 어떻게 성장할지가 몹시 기대됩니다.


브리핑실에 들어서던 그의 마음을 제가 먼저 읽었고 그다음엔 그가 제 마음을 오해 없이 읽어주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두려움에 대하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