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한 3가지 사례
정량적인 성과를 가진 브랜드 마케팅 성공 사례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 콘텐츠를 통해 목표 설정부터 전략 수립이 더욱 쉬워질 거예요. 이번 아티클에서는 정량적으로 분석해본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 사례 3가지와 알려드릴게요. 이 사례를 참고하여 효과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시작해보세요.
브랜드 마케팅은 인지도 향상이나 이미지 개선과 같은 정성적인 목표를 주로 다루기 때문에,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구체적인 성과를 기반으로 한 성공 사례를 찾기가 어려워 전략 수립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와 측정할 수 있는 성과를 가진 성공 사례를 참고하면, 자신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을 목표로 삼아야 할지,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지, 그리고 어떤 지표로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향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정량적으로 바라봤을 때 성공적으로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한 브랜드는 어떤 곳들이 있을까요?
아래에서는 정성적인 목표를 정량적인 성과로 연결한 브랜드 마케팅 성공 사례를 소개합니다.
[목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구축
[전략]
올림픽을 통한 글로벌 광고 캠페인 전개
지역별 맞춤형 마케팅으로 현지 소비자 공략
[성과]
'갤럭시Z 플립6' 출시 후 검색량 5배 이상 증가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 달성
점유율 20% 이상
먼저 삼성전자의 휴대전화 갤럭시 시리즈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애플과 함께 글로벌 스마트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기업이죠. 신제품이 나오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며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2024년 열렸던 파리 올림픽에서는 올림픽 역사상 최초로 시상대에 휴대전화를 들고 올라가 ‘빅토리 셀피’를 촬영할 수 있었는데요. 실제 올림픽이 시작되고 갤럭시 Z플립 6의 검색량이 기업명을 상회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은 글로벌 경쟁 우위를 점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정성적인 목표를 갤럭시 Z플립의 검색량과 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이라는 정량적 결과로 보여줬습니다.
[목표]
고객 경험 확장
[전략]
온오프라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팝업 스토어 운영
카카오 선물하기 상품 구매 시 체험형 프로그램을 통한 고객 경험 확장
상품 구매 시 원데이 클래스 예약을 통한 고객 경험 확대
[성과]
예약 대비 현장 방문 고객 77%
팝업 이후 검색량 2배 증가
카카오 선물하기 1위
휩드는 오프라인 팝업을 통해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약 한 달 간 진행했던 이 팝업은 온라인 구매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유도하고, 또 오프라인 방문자를 온라인으로 유도하는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을 잘 펼친 사례라 할 수 있죠.
실제 휩드도 고객 경험을 확장하기 위한 브랜드 마케팅으로 생각했지만, 정량적으로 뜯어본 결과는 대단했는데요! 브랜드 마케팅의 효과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팝업 기간 휩드의 검색량은 2배 이상 증가했고요. 창업 2년 만에 연 매출 200억 달성, 카카오 선물하기 1위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고객 경험 확장이라는 정성적 목표를 정량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사례입니다.
[목표]
충성고객을 늘리고 브랜드 인지도를 향상, 고객경험 확대
[전략]
한글날, 봄, 광복절, 한글날 등 시즈널 음료 및 MD 론칭
특화 매장 고도화
재구매 유도를 위한 프리퀀시
[성과]
연간 매출 신장률 17%
매장 평균 증가율 9.16%
스타벅스는 시즈널 마케팅과 현지화를 통해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즌 별로 출시되는 MD와 음료는 한 때 매장앞 오픈런을 방불케 할 정도로 고객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죠. 이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슈크림 라떼라는 시즈널 음료를 총 2000만 잔 판매하기도 했고요. 프리퀀시 시즌이 되면 앱에 재방문하는 유저가 80%를 상회한다고 하니, 그 저력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 향상의 측면에서 화제성은 뗄 수 없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그런 측면에서 스타벅스는 ‘많은 사람이 시즌 음료를 먹어봤다, 그리고 매년 매장을 늘리며 꾸준히 한국에서 성장 중이다, 80% 이상의 고객이 다시 방문한다, 특정 시즌에 검색량이 늘어난다’와 같은 정량적 지표로 화제성과 브랜드 인지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공한 브랜드 마케팅 사례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얻으셨나요? 세 가지 사례에서 볼 수 있었던 공통점 5가지는 성공한 브랜드 마케팅에 꼭 있는 5가지 콘텐츠에서 모두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