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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rcle Oct 04. 2024

흑백요리사로 보는 재구매 마케팅 전략

재구매를 지배하는 비즈니스가 이긴다



“재주문을 지배하는 레스토랑이 이긴다”


다들 넷플릭스에서 흑백요리사를 시청하고 계신가요?

위의 멘트는 최근 화제성을 독식하고 있는 넷플릭스의 오리지널 시리즈 흑백요리사에 나온 멘트입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의 시선에서 흑백요리사 레스토랑 운영 미션을 보며, 비단 레스토랑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군에서 재주문을 일으켜야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리텐션, 재구매란 무엇이며 실제 프로그램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을까요? 이 아티클에서는 흑백요리사를 통해 재구매 마케팅 전략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지 살펴봤습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객단가? 재구매? 비즈니스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최근 공개된 흑백요리사 8화, 9화의 미션은 팀을 이뤄 레스토랑을 운영하는 것이었습니다. 메뉴와 가격 설정, 운영까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비즈니스의 축소판이었죠. 이 회차를 시청하며 많이 공감했던 부분은 최현석 셰프의 “전략”과 백종원 심사위원의 소위 말하는 “장사 짬밥”이었는데요. 여기에서 “객단가”와 “재구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타겟에 맞는 “객단가” 설정

8화에서 레스토랑의 컨셉과 메뉴, 가격을 설정하는 과정을 보며 최현석 셰프가 왜 스타셰프가 되었는지 어렴풋이 알 것 같았어요. 대결 주제가 공개되었을 때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서 영리하고, 이기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타겟의 특수성”을 고려한 “높은 가격”, 거기에 셰프들이 포진해 있으니 보장된 “음식의 맛”까지.


최현석 셰프 팀의 메뉴 평균 단가는 4만 5천 원으로 다른 팀에 비해 약 2배 정도 높은 가격이었습니다. 하지만, 특수한 상황에 놓여져 있는 타겟이 방문했던 만큼 최현석 셰프의 의도는 정확하게 맞아떨어졌고 매출 1위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생각 해보면 좋을 만한 것은 고객의 반응이었는데 “바깥에서 이 가격이면 좀 부담스럽다”는 의견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너무 비싼 가격도 너무 싼 가격도 아닌 타겟에 맞는 객단가 설정이라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레스토랑 운영 미션 평균 단가


마케팅의 핵심 “재구매”


흑백요리사의 백종원 심사위원은 레스토랑 운영 미션을 보며 “승부에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같은 메뉴를 다시 주문하게 만드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재구매, 리텐션, 재방문은 마케터의 숙명과도 같은 것이기 때문에 저 역시도 많은 공감을 했는데요. 판매할 수 있는 고객의 모수는 상한선이 존재하고, 이 사람들이 다시 방문해야 매출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출(Revenue)은 가격(Price)과 고객수(Quantity)를 곱한 값으로 같은 가격의 제품을 판매하더라도 얼마나 많이 판매했느냐가 매출을 좌지우지합니다. 이런 측면에서 흑백요리사의 레스토랑 미션 매출과 상품의 객단가를 생각해 보면 대략 105그릇을 판매한 최현석 셰프팀이 객단가를 제외하더라도 1위라는 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흑백요리사 속 각 팀은 재구매를 끌어내기 위해 어떤 전략을 펼쳤을까요? 제품의 퀄리티를 높이고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입소문을 이끌어 냈는데요. 비즈니스의 성패를 결정하는 재구매. 흑백요리사에서 찾은 재구매 마케팅 전략 4가지가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콘텐츠 전문을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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