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rcle Oct 10. 2024

자사몰 재방문을 높일 마케팅 전략 4가지

고객이 다시 방문하는 자사몰을 만들 수 있어요

많은 마케터가 구매 이후 고객이 자사몰을 다시 방문하지 않는다는 문제에 직면합니다. 특히, 고객이 구매한 이후 고객과 지속적으로 소통할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고객의 관심은 사라지기 쉽습니다. 구매 이후 고객과 접점을 만들고 고객의 리텐션을 높일 방법엔 어떤 것이 있을지, 이 아티클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사몰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자사몰은 플랫폼이나 소셜 미디어, 오픈 마켓과 달리 독자적인 플랫폼에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은 흔히 D2C(Direct to Customer)라 불리고 있기도 하죠.

하지만 D2C는 신규 고객 유치뿐만 아니라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고 고객과 관계를 관리하는 것을 모두 독자적으로 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또 마케팅 예산과 자원이 제한된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이점이 없으니,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란 더더욱 어렵죠.


자사몰 마케팅의 핵심

자사몰을 운영 중인 마케터에게 고객 유입 비용, 고객을 유지하고 재방문을 유도하는 것, 그리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은 언제나 고민거리입니다.

광고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입시키기 위해서는 광고 이미지 개선, 홈페이지 개선, 타겟팅 등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또 유입 이후에도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퍼널을 설계하고, 메일을 보내고, 메시지를 보내는 등 다양한 곳에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죠. 결국 이 모든 마케팅 활동의 목표는 자사몰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충성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고객은 왜 다시 방문할까?

하지만 여기에서 고객 관점으로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고객은 왜 다시 방문할까?’라는 물음인데요. 고객의 재방문에는 몇 가지 심리적 요인이 작용합니다. 긍정적인 경험, 가치 인식, 특별함 인식, 호혜성, 브랜드 연상, 충성심, 습관화, 신뢰, 편의성 등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긍정적 경험, 가치 인식, 특별함 인식, 호혜성, 브랜드 연상, 충성심, 습관화, 신뢰와 편의성 같은 고객의 심리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고객이 다시 방문하는 자사몰 만드는 4가지 방법

여러 가지 심리 요인을 활용해 고객을 자사몰로 방문하게 만드는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많은 마케터가 활용 중인 방법과 새롭게 시도 할 만한 방법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1. 모두가 제공하는 경험을 매끄럽게 만들기

2. 이메일 마케팅

3. SNS 리타겟팅 및 소셜 미디어 활용

4. 리워드 프로그램 도입

마켓컬리의 새벽배송은 모두가 제공하는 배송이라는 경험을 향상시켰다.


마케팅은 방법을 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전략을 갖고 꾸준히 최적화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4가지 방법의 예시가 궁금하다면, 자사몰 재방문을 만드는 4가지 방법 콘텐츠 전문을 확인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흑백요리사로 보는 재구매 마케팅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