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이 사라진다?
안녕하세요. 버클팀 마케터 조입니다. 여러분은 ‘검색 시대의 종말’이라는 말을 들어 보셨나요? 기존 검색엔진은 ‘질문 → 문서 → 답변’의 구조를 띠지만 AI를 통한 검색은 ‘질문 → 답변’으로, 단계가 줄었습니다. 즉, 원하는 답변을 더 빠르고 간편하게 얻을 수 있다는 의미죠. 그렇다면 이렇게 변화하는 AI 시대에 리테일 브랜드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 수 있을까요?
“요즘은 진짜 네이버, 구글보다 챗GPT 먼저 켜요.”
많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가장 자주 이야기하는 변화입니다. 제품을 찾기 위해 키워드를 입력하던 시대에서, 그냥 질문하는 시대로 변화했다는 말이죠. 그뿐만 아니라 지브리풍 이미지 만들기, 영어 공부, AI로 사주보기 등 웹상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유행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쇼핑에 챗GPT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생성형 AI를 통한 쇼핑은 “30대 남자에게 어울리는 선물 뭐가 있을까?”, “가벼운 출퇴근용 가방 추천해줘”같은 대화로 시작됩니다. 기존에 “30대 남자 선물”이나 “남자 출퇴근용 가방”으로 검색할 때와 다르죠. 생성형 AI가 나온 뒤 사람들의 검색 행태가 크게 변화했습니다.
제가 브랜드를 디깅할때를 생각해보면, 좋아하는 스타일+가격대+인지도 등을 넣어서 브랜드를 추천해 달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일일이 뒤져서 무언가를 디깅하던 때와 다르게 더 빠르고,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찾을 수 있어서 효과적이라 느꼈습니다.
이 글의 제목인 ‘초록창이 사라진다?’처럼 많은 사람들이 검색엔진보다 챗 GPT, 뤼튼, 퍼플렉시티 같은 생성형 AI를 잘 활용하며 사용자의 검색 습관을 빠르게 바꾸고 있어요. 중요한 건, 이 질문들에 우리 브랜드가 등장하고 있느냐는 거예요. 아무리 제품력이 뛰어나고, 후기가 좋아도 AI가 추천하지 않으면 생성형 AI를 통해 검색하는 고객은 우리 브랜드를 알 방법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AI가 우리 브랜드를 소개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요즘은 SEO보다 GEO야.” 이런 말, 들어보셨나요? GEO는 Generative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생성형 AI 기반 검색 환경에 브랜드가 어떻게 노출되느냐를 최적화하는 전략입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가 검색결과 상단에 링크를 올리는 전략이었다면, GEO는 검색 결과가 아닌 AI의 “답변” 안에 우리 브랜드가 등장하게 하는 전략이에요.
이미지와 같이, “친환경 패션 브랜드 추천해 줘”라고 물었을 때 “래코드 RE;CODE, 스텔라 매카트니, 베자” 같은 브랜드가 언급되는 거죠. 이때 AI는 어떻게 브랜드를 추천할까요?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기준이 있어요.
콘텐츠 누적량 :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가 충분히 존재해야 합니다. (블로그, 리뷰, 뉴스, Q&A 등)
고객 반응 기반 정보 : 후기나 커뮤니티 반응, 자주 묻는 질문 등이 핵심 데이터가 됩니다.
신뢰 가능한 출처 : 브랜드 자체 콘텐츠 외에도 제3자의 언급이 많을수록 AI가 학습할 확률이 높아요.
래코드와 세타필 사례를 통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래코드는 코오롱 FnC에서 전개하고 있는 브랜드로, 매년 소각되어 버려지는 재고상품을 해체하고 재조립해 새로운 상품으로 만들어내고 있죠.
래코드의 이념에 공감하는 사람들은 블로그를 통해 래코드를 조명하고 있고, 코오롱 역시 브랜드 소개에 지속가능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이 이념에 공감하는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기도 하고요. 이런 활동들은 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며 콘텐츠가 생성되고 고객 반응 기반 정보를 풍부하게 만들어주죠. 또한 래코드의 다양한 활동은 뉴스로 배포되며 신뢰할 수 있는 자료가 많이 쌓이고 있습니다.
세타필은 AI가 브랜드를 정확히 소개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제품 설명서를 수정했고, AI 검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더 많은 언급을 끌어냈습니다. 민감성 피부, 손상 피부에서 제품 추천을 하면 세타필이 가장 먼저 언급될 수 있도록요.
두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AI 기반 검색 결과가 브랜드를 정의하는 것은 이미 쌓아온 콘텐츠와 신뢰도, 일관된 브랜딩’입니다. GEO는 ‘누가 질문했을 때 AI가 우리 브랜드를 떠올릴 수 있게 만드는 전략’입니다. GEO가 중요한 이유, 좀 더 와닿으셨나요?
실제 우리 브랜드가 적용 가능한 GEO 최적화 전략과 체크리스트가 궁금하신가요? 버클 공식 블로그에서 모두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