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VC ‘2023 스타트업 투자 브리핑’ 불친절한 차트 개선하기
스타트업 데이터 베이스 전문회사인 더브이씨(The VC)가 2023년 한국 스타트업 투자 브리핑 자료를 최근 발표했습니다.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난 한 해 동안의 한국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 대상 투자 건수와 투자 금액 추이, 투자 분야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자료에 사용된 차트들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친절하지 않게 디자인되었기 때문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해하기 쉬운 친절한 차트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까요?
2023년 스타트업 투자 건수 및 금액을 지난해와 비교해서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차트를 살펴보니, 두 차트 모두 단위가 빠져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오른쪽 투자 금액 차트의 단위는 무엇일까요? ‘원’이라고 하기에는 그 금액이 너무 적네요. 차트 내에서는 그 정보를 찾을 수 없어서 본문 내용을 읽어보았습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의 투자 금액이 ‘6조 211억 2,000만 원’이라고 합니다. 차트에 적힌 2023 YTD의 숫자가 ‘60,211’인 것으로 보아 투자 금액의 단위는 ‘억 원’인 것 같습니다.
차트는 그 자체로 독자들이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차트의 단위를 찾기 위해 리포트를 읽으며 차트와 비교해야 한다면, 얼마나 많은 독자들이 차트에서 유의미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찾는다고 해도 많은 시간과 에너지가 요구될 것입니다. 따라서, 차트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명확한 제목과 단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이해하기 쉬운 친절한 차트를 만들어야 할까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며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
-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차트의 주요 목적은 정보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입니다. 이해하기 쉬운 친절한 디자인은 차트가 제공하는 중요한 정보를 독자가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 시간 절약: 복잡하거나 혼란스러운 차트는 사용자가 정보를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만듭니다. 간단하고 명료한 디자인은 정보 처리 시간을 줄여줍니다.
- 오해 방지: 복잡하거나 혼란스러운 차트는 잘못된 해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차트는 이러한 오해의 가능성을 줄여줍니다.
- 다양한 사용자 접근성: 모든 독자가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아닙니다. 이해하기 쉬운 차트는 전문 지식이 없는 독자도 정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세한 아래의 내용은 요즘IT 원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제목과 단위 사용하기
이중 축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걸로
카테고리가 많으면, 파이차트 대신 막대 그래프 사용하기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