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바지 80개의 주머니를 비교한 데이터시각화
여성복과 남성복 청바지의 주머니 크기가 많이 다르다는 것을 아시나요? 얼마나 다를까요?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Pudding이 데이터를 분석하였습니다. 아래는 20여 개의 브랜드에서 청바지 80여 벌을 준비해서 비교한 것입니다. 청바지 각각의 앞주머니 모양을 겹쳐서 보여주고 있어요. 여성복의 주머니가 얼마나 더 작은지 감이 오시나요? 이렇게 바차트, 라인차트가 아니라 모양을 겹쳐 그리는 것도 아주 훌륭한 데이터 시각화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너무나 직관적으로 우리는 주머니의 모양을 파악할 수 있어요.
아래는 평균 주머니 사이즈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여성복의 주머니는 남성복에 비해 48% 짧고, 6.5% 좁게 디자인되었다고 하네요. 아주 많이 작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의문이 듭니다. 이 작은 주머니에 과연 핸드폰은 들어갈까?
주머니에 도대체 뭐가 들어갈 수 있을까 하는 의문에 대답하기 위해 Pudding은 아래와 같이 주머니에 들어가는 것들과 주머니의 크기를 비교하였습니다. iPhone X를 선택하였습니다. 여성복 중에서 iPhone X가 맞는 청바지는 40% 밖에 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에 반해 모든 남성복의 주머니에는 iPhone X가 들어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갤럭시나 지갑은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을까요? 궁금하신 분들은 아티클에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티클에서는 이 외에도 청바지를 브랜드별로 비교하고, 뒷주머니의 모양을 시각화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모양을 겹쳐 그림으로써 정보를 전달하기에 적합한 데이터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한번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음에도 더 흥미로운 시각화 이야기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출처: https://pudding.cool/2018/08/pocke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