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l Apr 29. 2024

시간은 없다

시간은 없다,



지금의 눈물은 내 모든 역사가 담긴 지금의 눈물. 지금의 기쁨은 내 모든 게 담긴 지금의 웃음. 모든 것이 담긴. 그러니 지금의 울음과 지금의 웃음은 사실 의미가 있으나 없다. 내 모든 게 담겨 있기에. 섞여있기에. 난 나의 모든 것을 알 수 없기에. 마찬가지로 타인에게도. 과연 선명한 울음과 선명한 웃음이 있을까? 모든 시간이 섞여버린 지금. 의미를 덜면 그냥 생각 없이 웃고, 생각 없이 울면 덜 피곤하려나. 이 울고불고 웃고 팔짝 뛰고를 있는 그대로 존중하는 것 밖엔 할 게 없다.


한편 혼란스러움과 불안은 삶, 그 모든 과거, 현재, 미래가 포함된 나의 삶, 지금에 대한 책임의 값을 알고 있는 것의 반증이다. 하나의, 지금의 선택이 과거, 현재, 미래를 넘어 내 세상을 창조하고 있음을 아는 사람들의 불안이다. 세상과 삶이 내게 가까워졌다는 울음이다.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은 그것을 아는 자들의 책임이다. 알고 있기에 두려운 것이다. 모르면 두려울 수가 없지 않을까. 그래서 난 두려움이 없다는 사람들을 잘 믿지 않는다.


인간의 관점에서 시간이 없음은 허무하다. 그 모든 것에 내가 없기 때문이다. 어느 순간이 난데? 그러나 넓은 관점에서 이건 네가 시간, 세상 그 자체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슬픈 것, 그래서 웃는 것. 이 모든 장난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여기밖에 없다는 소리다.


결론 뭣도 없으니 놀자. 우리 사랑을 하자. 졸라 울고 졸라 웃고 깔깔깔. 기꺼이, 매 순간 진심을 담아 놀자! 그게 나의 모든 역사를 존중하고 미래를 창조하는 것. 아니 미래가 되어버리는 것! 지금을 사는 것이 결국 모든 것을 존중하는 것.

작가의 이전글 卽, 신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