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숲오 eSOOPo Feb 16. 2024

후시딘 연고

0614

이럴 줄은 몰랐다.


성분이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와 퓨시드산나트륨으로 구성되어 있다.

백색 바세린, 세탄올, 유동파라핀, 정제라놀린이 기타첨가제로 들어가 있다.


이 약의 성상은 무색의 반투명한 형태를 띠고 있다.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는 피부, 피하조직 질환에 적합하며 외용 스테로이드성 약제이다.

퓨시드산나트륨은 피부, 피하조직 질환에 적합하며 피부과용 항감염제로 항생제다.

특히 퓨시드산은 황색포도상구균을 포함한 여러 종류의 박테리아가 유발하는 감염을 억제한다.

유효균종으로는 포도구균, 연쇄구균, 코리네박테륨, 클로스트리듐 등이 있다.


적응증으로는 농피증, 감염성습진양피부염, 심상성여드름, 모낭염, 종기 및 종기증, 화농, 농가진성습진, 화상, 외상, 봉합, 식피창에 의한 2차 감염 등이 있다.


효능은 2차 세균에 감염된 습진이나 피부염 등에 효과적이며 아토피피부염, 접촉피부염, 알레르기피부염, 지루피부염에도 효과가 있다.


피부에 있어서는 만병통치약 같다.


용법은 환부를 깨끗이 하고 1일 1~2회 적당량을 환부에 직접 바르거나 무균 거즈에 넓게 펴 발라 붙인다. 두껍게 바르지 않고 보통 1주 정도로 투여기간을 제한한다. 도포 후 남은 약은 버린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1. 퓨시드산 및 그의 염에 과민반응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비감수성균에 의한 감염환자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1.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투여 시 이 약은 전신투여 시 태반관문을 통과한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국소사용 시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한다.

2. 수유부가 유방감염에 이 약을 사용할 경우가 신생아에게 흡수될 수 있다.

3. 수유부에 대한 안정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고 전신투여 시 유즙으로의 이행이 보고되었으나 국소사용 시 상용량에서는 영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미숙아 및 신생아는 간기능이 미숙하므로 장기간 또는 광범위한 표면에 투여할 경우에는 간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이 약을 사용하는 동안 다음의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1.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 등을 방지하기 위하여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 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감작(과민상태)될 수 있으므로 충분히 관찰하고 감작된 증후가 나타날 경우 투여를 중지한다.

3. 이 약은 높은 투과흡수성을 가지므로 장기간 또는 광범위한 표면에 투여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국소사용 시 내성균이 발현되면 추후 동일한 항생물질을 경구투여 시 해로울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내성균은 단시간 내 다시 이 약에 대해 감수성을 갖게 된다.

5. 반복 투여 및 장기 연용으로 인해 비감수성균이 과잉증식할 수 있다. 만일 균교대증이 발생하면 이 약의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하라.

6. 안과용으로 사용하지 마라.

7. 눈 또는 눈꺼풀과 같은 얼굴 안쪽에 사용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사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하라.

일시적인 작열감 때때로 발진, 약한 통증 및 자극 등의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라. 또한 중증의 다리궤양 환자에 적용 시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


이 약의 부작용 보고와 피해구제 신청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하기 바란다.


이 약은 충청북도 충주시에 있는 공장에서 만들었다.


첨부문서를 다 읽고 나니
무서워 약을 바를 수가 없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