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니 Jan 04. 2019

이야기


내가 이야기꾼이라면 듣기 때문이에요. 내게 있어 이야기꾼은 전달자에요. 국경에서 밀수품을 받는 사람과 비슷하죠. 이야기는 시도 때도 없이 옵니다. 잘 듣는다면 말입니다.

-존 버거




항상 이야기에 사로잡힌다. 건축도, 여행도, 연극도, 글쓰기도 모두 이야기의 문제이다. 

이야기는 사실의 전달이기도 하고, 때로 상상력의 창작물이기도 하다. 


존 버거는 이야기꾼의 재능을 잘 듣기라고 말한다. 내가 쓴 여행의 기록 역시 잘 듣고 관찰하는데서 시작되었다. 얼마나 잘 듣느냐에 따라 이야기꾼이 되느냐 아니냐가 결정된다. 


잘 듣는다는 것은 언어의 습득에도 영향을 끼친다. 학창시절 배운 외국어로 세상을 잘 누비며 살아왔고, 외국인 특유의 억양이 없다는 얘기를 종종 듣기도 한다. 그 모든 것이 잘 듣는데서 비롯되었다. 이탈리아어를 한창 배울 때도 친구 하나가 '너는 좋은 귀를 가졌구나'라는 말을 해주기도 했는데, 실제로 나는 언어를 글로 배우기 보다는 귀로 배운다. 


집 여행을 다니며 종종 청자가 되어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였고, 그 이야기를 잘 간직했다 먼 옛날 나그네들이 길 위에서 주운 이야기를 선물하듯 다시 다른 이들에게 들려주었다. 


일터에서 학교에서 거리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내게 하나의 곡진한 이야기이다. 종종 그 이야기의 청자가 되어 숨죽여 듣기도 하고, 때로 그 이야기의 일부가 되어 그 시간들을 함께 살기도 한다. 내 삶의 8할은 이야기이다.


삼천포로 빠졌지만,

결국은 이야기다. 


2019. 01. 04 서울

매거진의 이전글 그 많은 여학생들은 어디로 갔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