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스토리팀은 공모전응모 탈락작가들께 사과하십시오!

공모전 마감 시스템을 마련하고 공식적으로 사과하십시오!!!

by 윤소리

2025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 기념 저작권 글 공모전 마감 이후 수정으로 인한 응모 탈락 건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공모시한이 넘으면 수정을 할 수 없게 하는 대부분의 공모전 마감 시스템을 마련하지도 않고 한국저작권위원회 공모전에 협업한 일을 사과하십시오. 무엇보다 그런 시스템을 만들지 않았으면 공지사항에 분명히 공모전 마감 이후 수정하면 응모가 탈락한다는 사실을 명확히 고지했어야 합니다.


저는 마감시한인 6월 15일 자정 전에 브런치x저작권위원회와 응모부문_시를 분명히 기재하고 응모를 완료했습니다. 그런 후에 갑자기 제목 옆에 이름을 쓰는 게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나서 12시 45분경에 제목 옆에 /윤소리를 추가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제가 다른 것을 누르지도 않았는데, 응모부문_시라는 키워드가 사라졌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일이지 당황하며 아침까지 기다려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응모완료 확인을 요청하였습니다.



저는 한국저작권위원회 담당자에게 브런치스토리팀이 마감 이후에 수정이 불가하게 시스템을 막아놓지 않은 잘못에다 수정을 하면 응모가 탈락할 수 있다는 고지를 하지 않은 잘못을 얘기했습니다. 저 외에도 오전에 여러 작가의 문의가 있었다며 한국저작권위원회 담당자는 브런치스토리팀과 논의한 후에 연락을 주겠다고 전했습니다.


오늘 아침까지 한국저작권위원회 담당자의 연락이 없어 조금 전에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진행사항을 물었습니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브런치스토리팀과 논의한 결과 마감이 지난 이후에 수정한 작가들을 구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공정하지 않다는 이유였습니다.


공정이란 정해진 규칙에 따라 공평하고 올바르게 진행되어야 합니다. 먼저 정해진 규칙대로 진행하지 않은 것은 브런치스토리팀입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공정한 장치인 공모전 마감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채 공모전을 진행했습니다.


공정하지 않다는 잣대를 기준으로 응모 탈락을 결정한 중심에는 브런치스토리팀이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브런치스토리 시스템에 오류가 없고 어떤 잘못도 없다며 한국저작권위원회에 책임을 회피하고 피해를 입은 작가들을 외면하였습니다.


공모전 응모 탈락의 책임은 브런치스토리팀에 있습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이 공모전 마감 시한을 막는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데다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브런치스토리팀이 마감 이후 수정 건은 응모 탈락이라는 고지를 명시하지 않아 작가들의 피해를 방기한 책임이 있습니다. 작가들은 애써 작품을 구상하고 마감 전에 응모를 했다가 작품 수정이 아닌 다른 기타의 수정으로 응모 탈락이라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럼에도 브런치스토리팀은 공모전 마감 시한 이후에 작품 수정이 아닌 다른 수정으로 인해 응모부문_시나 응모부문_산문 키워드가 사라져 공모전 응모 탈락이라는 책임을 오롯이 작가에게 떠넘겼습니다. 이런 행태는 어떤 기업의 처사로도 바람직하거나 공정하지 않습니다.



하물며 글 쓰는 작가를 응원한다는 브런치스토리팀이
자신들의 잘못을
작가들의 잘못으로 치환하여
작가를 외면하고
오히려 피해를 입은 작가들에게
책임을 전가한 사실을 규탄합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다시는 작가들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깊이 반성하는 것을 넘어
공모전 마감 시스템을 빠른 시일 안에 마련하십시오.
무엇보다 이번 저작권 글 공모전에서
브런치스토리팀의 잘못으로
작품 응모가 탈락한 작가들에게
공식적으로 진정 어린 사과를 하십시오.

누구보다 작가의 권익을 보호해야 할
브런치스토리팀이
저작권위원회와의 협업 과정에서조차
자신들의 잘못으로 벌어진 사태를
시간을 들여 작품을 쓰고 응모한
작가 개인의 책임으로 떠넘기는
후안무치한 짓을 당장 멈추십시오.






*이미지 출처:Pinterest@ 레트로 일러스트 스타일 마스터 노동자 혁명 주먹, 주먹 클립 아트, 과장된 선, 주먹 PNG 일러스트 및 PSD 이미지 무료 다운로드 - Pngtree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네 것을 욕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