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볼로 VOLO May 21. 2018

서류 걱정 제로!
출입국 신고서에 관한 모든 것!

서류 걱정 제로!
출입국 신고서에 관한 모든 것!



어느덧 추운 겨울을 지나 아름다운 꽃이 피는 봄이 왔습니다~
봄바람 휘날리며~ 흩날리는 벚꽃잎이~ 우리를 일상에서 벗어나 멀리 떠나고 싶게 만드는데요.
해외여행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찾고, 휴식을 즐기고 온다면 봄을 더욱더 알차게 보낼 수 있어요!

해외여행을 떠나기 위해 계획도 다 세우고, 예약도 하고, 환전도 하고, 짐도 다 싸서 신나지만, 출입국 심사 때문에 마음 한 곳이 왠지 불안할 때가 있죠?
많은 사람이 "영어 또는 외국어를 잘못해서 잘 통과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오늘, 여행필수앱 볼로VOLO가 그런 분들을 위해 출입국 심사의 첫 번째 관문인 나라별 출입국 신고서 작성 팁을 준비했습니다!
쉽게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을 볼로VOLO와 함께 알아보고, 해외여행의 두려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냅시다~ 







1. 일본 세관/입국 신고서 작성법


한국 사람이 가장 많이 즐기는 해외 여행지 1순위인 일본.
일본가는 비행기 안에서 작성해야 하는 세관 신고서와 입국 신고서를 알아봅시다!

*필수*
입국 신고서는 1인당 1장씩 작성해야 하는데요~
세관 신고서 같은 경우에는 가족여행이라면 1가정당 1장씩 작성하면 되니, 꼭 알아둡시다!
(친구 또는 애인과 함께 여행하는 경우, 세관 신고서를 각자 적어야 합니다)




#일본세관신고서


특별히 신고할 특이한 물품이 없다면, 뒷면은 적을 필요가 없는데요~
그래도 뒷면에 적혀있는 금지 물품, 면세 범위는 꼼꼼히 읽어보도록 합시다.
간단한 여행이라면, 앞면에서 간단하게 17항목만 체크 또는 작성하시면 됩니다!

1. 선박명은 항공권에 적혀있는데요. 항공권을 자세히 살펴보면, 아시아나를 이용하실 경우 OZooo, 대한항공일 경우 KEooo라는 탑승기 편명이 적혀있습니다!

2. 출발지는 비행기가 출발했던 공항을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김포공항인 경우 공항 코드인 GMP, 인천공항인 경우 코드 ICN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출발지 역시 항공권에 적혀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3~4. 입국 일자는 일본에 도착하는 날짜를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가까운 일본은 대부분 출발한 날짜와 도착 날짜가 똑같겠죠? 이름 칸에는 성을 먼저 기재하고 이름을 작성해 주시면 돼요. 예를 들어, 성함이 홍길동이라면 성에 HONG, 이름 칸에 GILDONG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5. 일본 여행을 가는데, 주소가 어딨어? 하시는 분들! 현주소 또는 체류지에는 예약하신 숙소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만약, 일본 체류 기간 동안 여러 호텔을 사용하신다면, 맨 처음 숙박하시는 호텔 주소를 적어주세요~ 친구 집이면 친구 집 주소, Airbnb를 이용하신다면 예약한 집 주소를 적으면 되요!

6. 국적은 멋있고 자랑스럽게 KOREA. 혹시나 외국 국적을 가진 분이라면, 그 나라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7. 직업은 영어로 간단하게 작성해주세요. 학생이면 STUDENT, 회사원이면 간단히 EMPLOYEE 또는 OFFICE WORKER를 적으시면 됩니다~

8. 생년월일은 다들 알고 계실 것 같아 생략하겠습니다~

9. 여권번호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권번호는 본인 얼굴이 나와 있는 페이지의 오른쪽 위에 기재된 M과 8자리 숫자입니다. 여권을 확인하시고, 그대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10. 동반가족은 본인을 제외한 나머지 가족 수를 작성하시면 되는데요. 칸에 알맞게 숫자로 채우시면 돼요. 혼자 또는 친구랑 여행하신다면 안 적으셔도 된답니다!

11~15. 질문을 자세히 읽고 있음 또는 없음에 체크하시면돼요! 순수한 여행 목적에 아무 문제 없다면 전부 없음을 체크하세요~ 여행을 목적으로 100만엔 (약 1000만 원) 이상을 소지한 분은 없겠죠?

16. 별도에 짐을 택배로 보냈다면 따로 세관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여행을 위해 일본으로 택배를 별도 배송했다면, 체크란 아래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으니 참고하세요! 

17. 마지막으로 모든 내용에 기재를 완벽히 하셨다면, 서명은 필수!






#일본입국신고서


일본 여행을 위해서는 항상 입국 신고서와 세관 신고서 두 장을 작성해야 하니 잊지 말고 두 장을 잘 챙겨야 합니다.
입국 신고서는 세관 신고서와 다르게 1인당 1장씩 제출해야 해요~

1~2. 1번란에는 성을, 2번란에는 이름을 적으면 됩니다. 1번에 HONG, 2번에 GILDONG 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3. 생년월일 칸은 조금 더 주의해야 하는데요~ 만약 1980년 5월 13일생이라면, 19800513이 아닌, 13051980 형식으로 기재해 야해요. 위에 조그만 글씨로 일, 월, 년이 적혀 있으니 꼭 주의해주세요!

4~5. 국명, 도시명에는 일본의 도시를 적으시면 안 돼요! 본인이 왔던 곳을 적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부산에서 왔다면 국명에 KOREA, 도시명에 BUSAN을 작성해주시면 돼요!

6. 여행 목적을 물어보는 칸에는 간단하게 관광 칸에 표기해주시면 됩니다 :)

7. 항공기 편명은 위의 세관 신고서와 같이 작성해 주세요~ *잊으신 분들은 세관 신고서 1번을 확인해 주세요!

8. 여행 기간에는 일본에서 머무는 기간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4박 5일 일정이라면, 5 days라고 작성해 주세요. 일본어로 5日을 적으셔도 됩니다!

9~10. 여행객이 가장 헷갈리기 쉬운 칸입니다. "한국에서 와이파이 도시락을 해서 연락처가 없는데..."라는 생각이 문뜩 드실 텐데요~ 9번 칸에 간단히 숙소 주소를 영어 또는 일본어로 작성해 주시고, 10번란에 그 숙소 전화번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참 쉽죠? 호텔 또는 Airbnb 호스트 연락처를 적으면 끝!

11~13. 질문에 맞게 체크해 주세요~ 아무 문제 없다면 다 아니오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14. 이번에도 가장 중요한 서명! 다시 읽어보고, 맞게 기재했다면 서명을 멋있게 해주면 완료!



지금까지 일본 입국에 필요한 세관 신고서와 입국 신고서 작성법을 알아봤습니다~
일본 신고서 작성법을 숙지한다면 입국의 첫 단추인 서류를 작성하는 데 큰 어려움 없이 잘 할 수 있겠죠?







2. 대만 입국 신고서 작성법


일본과는 다르게 입국 신고서만 작성하면 되는 대만!
대만 입국 신고서는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대만입국신고서


대만 입국 신고서는 일본 신고서와는 다르게 한국어가 안 적혀있는데요.
걱정하지 마세요! 대만 입국 신고서 작성법을 알고 보면 생각보다 쉬워서 간단하고 빠르게 끝낼 수 있답니다.

1~2. 일본 신고서와 같이 성함을 적으시면 되는데요! 1번란에 성을, 2번란에 이름을 적으시면 됩니다. 여권과 동일하게 작성해야 하니, 여권 확인 필수!

3. 여권 번호를 적으시면 됩니다. 여권 사진이 있는 페이지 오른쪽 위에 적혀있습니다.

4. 생년월일을 적으시면 되는데요~ 칸이 친절하게도 나뉘어 있어서 년도, 월, 일 순으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5. 국적을 물어보는 칸인데요. 한국인이라면 KOREA, 다른 국적이시라면 국명을 영어로 적어주세요.

6. 성별은 남, 녀란에 쉽게 체크만 해주세요~

7. Flight / Vessel No. (선박명)은 항공권에 적혀있는데요. 항공권을 자세히 살펴보면, 탑승기편명 또는 편명이라고 명시되어있습니다!

8. 직업은 일본 세관 신고서와 같이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학생이면 STUDENT, 직장인이면 EMPLOYEE 또는 OFFICE WORKER라고 적어주세요~

9~10. 한국 여권의 힘! 우리나라 여권으로 인해 대만은 비자 없이 90일 이내 동안 체류가 가능한 나라입니다! 여행을 위한 비자를 따로 발급받지 않아도 되는 만큼, 9~10칸은 작성을 안 하셔도 됩니다. 혹시나 대만 비자를 소유하는 경우, 비자 종류와 비자 번호를 작성하면 됩니다.

11. 집 주소에는 한국 집 영문 주소를 적어주세요. 한국과는 조금 다른 형식인 동, 구, 시 순으로 적어주셔야 해요~

12. 호텔, Airbnb, 등 대만에서 지낼 숙소의 주소를 작성하면 됩니다~ 주소를 모른다면, 호텔 이름과 간단한 위치만 적어도 괜찮아요!

13. 여행 목적을 물어보는 항목에 체크를 해야 하는데요. 여행이 목적이라면 3번 칸 Sightseeing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14. 이번에도 가장 중요한 서명! 다시 한번 확인하고 완벽하다면, 서명으로 마무리합시다~




@대만입국기관공식홈페이지


대만은 다른 나라와 다르게 입국 신고서를 사전에 온라인에서 작성할 수 있는데요~
비행기 안에서 세관 신고서 작성이 귀찮으신 분들은 사전에 온라인을 통해 신고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온라인 입국 신고서 작성 URL :
https://oa1.immigration.gov.tw/nia_acard/acardAddAction.action

이번에는 대만 여행에 꼭 필요한 입국 신고서 작성법을 알아봤습니다~
영어와 한자로만 적힌 대만 신고서 작성법을 통해 여행의 시작인 입국 서류를 쉽게 작성할 수 있어요!







3. 미국 세관 신고서 작성법


2013년부터 폐지된 미국 입국 신고서!
비자도 필요 없어졌고, 입국 신고서도 작성할 필요가 없어진 만큼, 미국여행이 쉬워졌는데요.
미국행 비행기 내에서 세관 신고서 하나만 작성하면 입국 심사 준비는 끝난답니다~
그렇다면 미국 세관 신고서 작성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미국세관신고서


한국어로 쉽게 표기되어 있어, 작성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만 같은데요~
가족과 함께 여행한다면, 1장만 작성하면 되어 간편한 세관 신고서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성, 이름, 중간 이름을 다 따로 표기해야 하는 미국! 한국인은 중간 이름이 없어서, 중간 이름은 빈칸으로 놓아도 된답니다!

2. 생년월일을 양식에 맞게 기재해주세요~

3. 함께 여행 중인 가족 구성원의 수에는 본인을 포함한 가족 수를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4. 호텔 또는 다른 숙소 주소를 기재해주세요. 미국은 도시와 주가 따로 있으니, 별도로 표기된 도시, 주 칸에 적어주세요~

5. 여권 발행국은 당연히 한국! 한국 여권을 소지하고 계신다면 KOREA라고 적어주시면 됩니다!

6. 여권번호는 일본, 대만과 같이 여권 사진이 있는 페이지 오른쪽 위에 적혀있습니다~

7. 지금 현재 거주하는 국가를 적어주시면 되는데요. 한국이면 KOREA를 적어주세요! 타국에서 거주 중이라면, 그 나라의 이름을 영어로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8. 여행 전 방문 했던 국가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이 칸에는 여행 일정 중 미국에 도착하기 전에 들렸던 나라들을 적으면 됩니다. 한국에서 바로 가는 분은 KOREA라고만 적어주시면 돼요~

9. 선박 명칭은 항공권에 명시되어 있으니 OZooo, KEooo, 등 항공편명을 찾아서 기재해 주세요~

10~14. 질문에 알맞게 간단히 예, 아니오 칸에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15. 여행이라면 미국으로 들고 가는 물품 중, 미국에 남길 물건의 총금액을 적어주시면 돼요. 여행을 하는 목적이고, 비싼 선물을 하지 않는 이상, 빈칸 또는 0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16~17 역시 마지막에는 서명과 서명한 날짜를 적어주시면 마무리가 됩니다~







지금까지 여행필수앱 볼로VOLO와 함께 해외여행 시 필요한 출입국 신고서 작성법을 알아봤습니다~
나라마다 요구하는 신고서도 다르고 양식도 다르지만, 모든 신고서는 영어 또는 그 나라의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으시면 안 돼요~
간혹 한국어로 작성하시는 분이 있는데, 입국 심사 중 다시 작성해야 하니 번거롭지 않게 올바른 양식으로 기재합시다!


앞으로도 볼로와 함께 즐겁고 특별한 여행을 만들어 보세요~ 
그럼 더 재미있는 여행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여행을 쓰자, 볼로!

꼭 기록하고픈 여행의 추억이 있다면 여행필수앱 볼로를 이용해보세요. 사진, 경로, 위치, 메모를 간편하게 작성해두면 볼로가 알아서 멋진 여행기를 만들어 드립니다.

ios : https://goo.gl/kj0EjD

android : https://goo.gl/X3xykZ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