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장세 볼보자동차코리아,
고객 서비스까지 금상첨화

by 볼보자동차코리아
사진자료_볼보자동차 플래그십 세단 S90 (2).jpg

볼보자동차코리아의 꾸준한 성장세는 올해에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국내 진출 이후 역대 최다 실적을 기록했는데요. 지난해보다 17% 증가한 총 7629대를 판매했습니다. 이처럼 볼보자동차는 지난 2019년 연간 판매 1만 대를 돌파한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을 해오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자면 볼보자동차를 타는 사람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그런 만큼 볼보자동차는 고객들이 편하게 차량을 점검받고 고장, 수리 걱정 없이 탈 수 있도록 서비스 강화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사진자료_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 김해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신규 오픈 (2).jpg

구체적으로는 올해 서비스센터를 지난해보다 18% 늘리기로 했습니다. 올해 판매 목표 증가치인 17%보다 조금 더 높은 수준입니다. 올해 총 33개 서비스센터를 개소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연간 총 500억 원을 투자해 김해를 시작으로 강남 율현, 구리, 서대구, 경기 남부 등 5개 지역에 서비스센터를 새롭게 엽니다. 또 일산 서비스센터는 확장 이전해 증가하는 차량 판매에 맞춘 양질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달에는 등 김해 IC 부근인 경상남도 김해시에 볼보 김해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를 열었습니다.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이른바 부・울・경 지역의 빠른 성장세에 따른 것인데요.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 자료에 따르면 부・울・경 지역의 볼보 판매량은 지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연평균 28%씩 증가해 같은 기간 전국 평균 25%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사진자료_볼보자동차코리아, 볼보 김해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신규 오픈 (1).jpg

볼보 김해 전시장은 동김해 IC 부근인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대로 2427에 위치해 있어 부산 서부권, 양산 지역 등에서의 접근성이 높습니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 규모로 최대 30대까지 수용 가능한 주차공간을 제공합니다. 지상 1, 2층은 총 8대 차량을 전시할 수 있는 전시장과 딜리버리 존, 서비스 고객 라운지로 운영됩니다. 지하 1층에 마련된 서비스센터는 8개의 워크베이를 통해 일일 최대 32대의 차량을 정비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볼보자동차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주요 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센터를 확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들이 차량 정비를 5일 이내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분기마다 차량 판매가 얼마나 늘어났는지, 어느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났는지, 어느 센터의 예약이 5일 이상 소요되는지 점검하고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판매가 늘어난 지역에는 서비스센터를 신규 오픈하고 워크베이가 부족한 곳에는 이를 추가하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EC%82%AC%EC%A7%84%EC%9E%90%EB%A3%8C_%EC%8A%A4%EC%9B%A8%EB%94%94%EC%8B%9C_%ED%94%84%EB%A6%AC%EB%AF%B8%EC%97%84_%EC%84%9C%EB%B9%84%EC%8A%A4%EB%A5%BC_%EC%A0%9C%EA%B3%B5%ED%95%98%EA%B3%A0_%EC%9E%88%EB%8A%94_%EB%B3%BC%EB%B3%B4%EC%9E%90%EB%8F%99%EC%B0%A8_.jpg?type=w1200

특히 볼보자동차의 서비스에서 빠질 수 없는 부분이 바로 ‘볼보 개인 전담 서비스(VPS)’인데요. 한 명의 테크니션이 고객 한 명의 예약부터 모든 정비와 수리 과정을 맡아 진행하는 고객별 맞춤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정비를 맡길 때 예약과 수리, 수리 내역 설명 등을 모두 다른 사람에게 받게 되는데요. 이럴 경우 서비스센터를 한 번 방문하면서 여러 사람과 여러 단계의 커뮤니케이션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서비스 과정에서 효율성과 정확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볼보자동차가 2015년부터 도입한 서비스가 VPS입니다.


VPS를 통해 볼보자동차 고객들은 전국의 볼보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예약부터 수리・정비, 사후관리까지 일원화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입고 예약부터 전담 테크니션이 맡습니다. 덕분에 테크니션은 점검이나 수리 계획을 미리 세울 수 있고요. 필요할 경우 정비에 필요한 부품 역시 미리 받아 둘 수 있기 때문에 보다 원활하게 서비스가 진행됩니다. 여기에 수리를 진행한 전담 테크니션에게 기술 설명까지 자세히 들을 수 있으니 더욱 안심할 수 있겠죠.


스웨디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볼보자동차 (1).jpg

한 명의 테크니션이 온전히 맡으니 각 테크니션마다의 역량도 중요하겠죠. 그래서 볼보자동차는 완벽한 VPS를 제공하기 위해 각 테크니션들을 위해 정비 기술뿐만 아니라 엄격한 서비스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볼보자동차의 스웨덴 본사 인증 담당자는 일정 교육을 수료하고, 모든 교육 항목에서 100%의 만족도를 보인 서비스센터에 볼보 개인 전담 서비스 인증을 부여하고요. 또 전 직원을 대상으로 ‘VCPA(Volvo Cars Performance Academy)’라는 인력 교육 프로그램과 테크니션 경진대회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수입차 시장에서 확실한 존재감을 입증하고 있는 볼보자동차는 판매에만 치중하지 않고, 고객 서비스 네트워크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상반기 역대 최고 실적으로 존재감 입증한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자동차 구매부터 소유 경험까지 모든 과정에서 고객에게 더 나은 삶의 여정을 지원하고, 스웨디시 럭셔리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이 더욱 기대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드라마와 예능을 넘나드는 PPL 맛집, 볼보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