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가 만든 패밀리 SUV의 미래 EX60
안녕하세요, 에디터 V입니다.
중형 SUV 시장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가장 경쟁이 치열한 시장이죠. SUV 열풍에 따라 패밀리카 소비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브랜드들이 경쟁하는 이 시장에서 볼보자동차의 5인승 SUV XC60은 독보적인 존재로 군림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XC60 플러그인하이브리드 모델은 프리미엄 브랜드 중 판매 1위에 오르기도 했죠.
패밀리카의 기준이 되는 모델로써 성공의 역사를 이어온 볼보자동차가 지난 목요일 새로운 성공의 방정식을 제시했습니다. 브랜드 최초로 선보이는 중형 순수 전기 SUV, EX60가 드디어 공개된 것이죠.
이번 EX60 공개에서 가장 놀라웠던 건 단연 ‘주행거리’입니다. 사륜구동 모델의 경우 1회 충전으로 최대 810km(WLTP기준)를 달릴 수 있거든요. 이는 볼보자동차가 지금까지 선보인 전기차 가운데 가장 긴 주행거리이자, 최근 공개된 동급 모델들과 비교해도 압도적인 수준입니다.
충전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400kW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면 단, 10분만에 최대 340km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약점으로 지적되어 왔던 ‘충전’을 주유 시간에 가까운 수준으로 단축해 버린 셈입니다. 커피 한 잔 정도의 짧은 시간만 투자하면 국내에서 웬만한 이동은 충전 걱정 없이 다녀올 수 있겠죠.
또 볼보자동차는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총 3가지의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해 고객은 합리적으로 ‘나의 상황에 맞는 전기차’를 고를 수 있습니다.
P12 AWD Electric : 최대 810km
P10 AWD Electric : 최대 660km
P6 Electric(후륜구동) : 최대 620km
이번 공개 현장에서 볼보자동차는 신차가 ‘휴긴코어(HuginCore)’로 구동된다고 밝혔습니다. 구글과 엔비디아, 퀄컴 등 글로벌 기업과 협업으로 완성한 휴긴코어는 차량이 스스로 상황을 인지하고 판단하며 처리 및 반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는데요. 그 결과 EX60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역대 볼보 모델 가운데 가장 빠른 응답성을 구현했습니다. 연결성도 한층 매끄러워져 실시간 지도 데이터 활용도 할 수 있고요.
특히 구글의 AI 어시스턴트 ‘제미나이(Gemini)’를 탑재해 차량과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제미나이에게 이메일에서 호텔 주소를 찾아달라고 요청하거나, 최근 구매한 물건이 트렁크에 들어갈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볼보에서 안전을 빼놓을 수 없죠. EX60에는 휴긴코어를 바탕으로 기존보다 더 고도화된 안전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휴긴코어는 다양한 센서를 통해 주변 환경을 지속적으로 감지하고 판단하는데요. 실시간으로 운전자를 지원하면서 위험을 더 빠르게 예측하고 잠재적인 위험을 피하게 도와줍니다. 또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됐어요.
휴긴코어는 단순히 정보를 처리하는 데에서 끝나지 않고 학습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며 지속적으로 고도화되는데요. 이를 통해 EX60은 향후 OTA를 통해 더 강화된 안전 기술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신차에는 그동안 보지 못한 신기술도 적용됐습니다. ‘멀티 어댑티브 안전벨트(Multi-Adaptive Safety Belt)’가 그 주인공이죠.
볼보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발명한 멀티 어댑티브 안전벨트는 차량 내외부의 센서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탑승자의 키, 체중, 체형, 착석 자세 등을 분석해 사고 시 보호 강도를 세밀하게 조정합니다. 이를 통해 개개인에게 딱 맞는 최적의 보호기능을 제공하는데요.
이 외에도 일반 강철보다 약 4배 이상 강도가 높은 볼보의 전매특허 초고장력강 ‘보론강’으로 강화한 안전 케이지와 차량 내부에 적용된 다양한 안전 기술이 더해져, 탑승자를 다각도로 보호하도록 구성했습니다.
EX60은 볼보자동차가 그리는 미래 전략과 기술 방향을 집약해 보여주는 모델입니다. 압도적인 주행거리, 그리고 휴긴코어 기반으로 진화한 지능형 자동차라는 정체성까지. 전기차 시대의 볼보가 어디로 향하는지 보여주고 있죠.
EX60은 다가오는 봄, 스웨덴에서 생산되어 유럽 시장을 시작으로 순차 인도될 예정인데요. 국내에서 만나볼 날도 기대해봅니다.
#EX60 #EX60출시 #볼보전기차 #전기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