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디터 V입니다.
볼보자동차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델, 누가 뭐라고 해도 XC60이죠. 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XC60은 지난해 무려 5,952대가 팔리며 브랜드의 실적을 견인했는데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XC60의 매력을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볼보자동차를 대표하는 중형 SUV XC60은 패밀리카로의 수요가 많은 편입니다. 실제로 각종 동호회와 온라인 카페에서는 ‘곧 아기가 태어날 예정이라 XC60을 보고 있다’, ‘아기가 돌이 지나 패밀리카로 XC60을 선택했다’라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패밀리카를 선택할 때 일상생활에 편리한지를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너무 큰 SUV는 도심 주행 시 부담이고, 너무 작은 SUV는 적재공간에서 아쉬움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럴 때 볼보 XC60은 적당한 차급으로 중형 SUV의 균형을 정확히 잡은 차량입니다.
골목길, 지하주차장에서도 부담이 없으면서, 뒷좌석과 트렁크는 패밀리카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넉넉하죠.
동시에 오래 타도 질리지 않는 깔끔한 외관 디자인과 우드 소재를 활용한 감성적인 인테리어, 오레포스 크리스털 기어노브와 1410W급 바워스 앤 윌킨스 하이피델리티 사운드 시스템으로 완성한 프리미엄 사양까지. XC60은 아빠뿐 아니라 엄마들의 마음까지 한 순간에 사로잡습니다.
사실 패밀리카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안전성’입니다. 내 아이와 가족이 함께 타는 차인 만큼 더욱 신중해지죠.
볼보의 안전에 대한 사랑은 이미 오래 전부터 입증되어 왔습니다. 세계 최초로 어린이용 후향식 카시트를 상용화하고, 3점식 안전벨트를 개발한 것에 이어 2023년에는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가 발표한 강화된 충돌 테스트 평가에서 유일한 만점을 기록하기도 했거든요.
XC60은 볼보의 100년 노하우를 담은 첨단 안전 기술을 대거 탑재했습니다.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시티 세이프티’인데요. 낮과 밤 언제든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 자전거, 또는 대형 동물을 감지하고 피하거나 자동으로 제동해 피해를 최소화합니다. 또 장거리 운전 시 피로를 덜어주는 파일럿 어시스트, 차선 유지 보조,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요.
아이들을 위한 안전사양도 중요하겠죠. XC60 2열 뒷좌석에는 총 두 개의 카시트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i-Size/ISOFIX는 국제 표준에 기반한 장치로, 가이드를 따라 살짝 밀어 넣으면 ‘딸깍’하고 체결되는 방식이라 엄마도 카시트를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이 주행 중 갑작스럽게 문을 여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이 안전 잠금장치’를 마련하거나, 측면 충돌 시에도 아이들을 보호하는 커튼형 에어백 등 다양한 안전 사양을 갖췄습니다.
‘교통사고 사망 및 중상자 제로’를 목표로 하는 브랜드인만큼 안전에 대한 신뢰도 XC60을 선택하는 큰 이유 중 하나죠.
볼보 XC60은 여성에게 인기 많은 수입차로도 유명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판매된 XC60 중 약 36%가 여성 오너였던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수입차를 구매하는 여성 오너가 약 32%인 것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수치입니다.
이처럼 여성 오너 비중이 높은 이유는 단순히 ‘디자인이 예뻐서’가 아닙니다. 운전이 편하고, 아이들과 함께 하기 만족스럽기 때문이죠. 아이를 태우고 다니는 일상에서 차가 주는 스트레스가 줄어들수록 만족도는 확 올라가니까요.
특히 신형 XC60의 경우 B5 울트라 트림부터 에어 서스펜션을 포함된 액티브 섀시가 기본으로 적용되면서 그 인기가 더욱 올라가고 있는데요. 액티브 섀시는 차와 도로, 운전자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해 현재 도로 및 주행 조건에 맞춰 편안함과 핸들링을 최적화합니다. 울퉁불퉁한 도로에서는 더 부드럽게, 고속 주행에서는 더 안정적으로 차체를 잡아주는 방식이라 운전이 한층 편안하죠.
또 버튼 하나로 트렁크 부근의 차체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어 유모차나 장바구니처럼 무거운 짐을 올리고 내릴 때에도 허리 부담을 덜어줍니다. 아이를 데리고 짐까지 챙겨야 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기능은 정말 유용해요.
출퇴근길부터 어린이집 등원, 장보기, 그리고 가족과 함께하는 주말 나들이까지. XC60과 함께 하는 하루가 더욱 편안해집니다. 패밀리 SUV로 자리잡은 XC60, 오늘도 우리 가족의 괜찮은 하루를 만들어 나갑니다.
#XC60 #볼보자동차 #패밀리카 #볼보자동차코리아 #중형SUV #세컨카 #와이프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