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oyager 은애 Sep 03. 2024

임마누엘 일기

기쁨의 여정


2024년 1월 11일 세계각국에서 모인 분들과 임마누엘 일기 세미나에 참여했습니다.



| 임마누엘 일기 


임마누엘 일기는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일상의 훈련"이고 '임마누엘'을 경험하는 기쁨의 여정입니다.

이 책의 주요저자인 짐 와일더박사는 미국 세퍼드 하우스의 대표로 매년 열리는 온누리교회의 회복세미나와 예수전도단의 메인 강사로 활발하게 사역하고 있습니다. 


'샬롬'은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 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을 때 느껴지는,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룬 상태를 말합니다. 임마누엘 일기 쓰기는 우리 안에 그 '샬롬'을 회복시키는 방법입니다. 우리 안에 샬롬이 회복되면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며 자연스럽게 감사가 느껴지게 됩니다.


 하나님은 지금, 우리 곁에 언제나 임재하고 계시는데 왜 우리는 매순간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지 못하는 것일까요? 다른 모든 관계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임마누엘 생활 방식은 매순간 하나님의 임재를 누리며 사는 것을 우리 삶의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은 하나님의 임재를 연습하는 가장 좋은 도구로 '임마누엘 일기'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임마누엘 일기는 먼저 하나님께 감사한 것을 기록하고 나서 하나님의 반응을 경청하는 것입니다. 임마누엘 일기는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선하신 뜻과 사랑을 기록하는 것이기에 놀라운 기쁨, 치유가 있습니다.


임마누엘 일기






| 임마누엘 일기 쓰는 방법


1. 감사로 교류하기

감사한 것을 쓰고 난후 그 감사에 대한 하나님의 반응을 적어보는 것입니다.


2. 하나님과 생각 맞추기


1단계 - 이런 네 모습이 보이는구나(I can see you)

2단계 - 이렇게 말하는 네 음성이 들리는 구나(I can hear you)

3단계-이 일이 네게 얼마나 의미있고 중요한 일인지 잘 않단다.(내가 너를 이해한단다)

      ( I can understand how hard this is for you)

4단계 - 너와 함께 있어 참 좋구나.

나는 네 연약함을 긍휼히 여긴단다. (I am glad to be with you)

5 단계 - 네가 힘들어 하는 일(중요한 일)을 내가 도와줄 수 있단다.

내가 너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단다(I can do something about what you ar egoing through)






| 기쁨의 용량 늘이기


임마누엘 일기 세미나를 통해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기쁨의 용량 늘이기"입니다.  


기쁨이 왜 중요한가? 우리 삶 가운데 고통을 다룰 수 있는 힘을 주기 때문입니다.

 

< 기쁨이 빈약 할 때 생기는 일 >

-강한 유대가 없다.

-관계 기술이 부족하다

-관계를 깊은 의혹과 불신의 눈으로 본다.

-불안과 두려움이 강한 동기가 된다.

-사람보다 문제가 커 보인다.

-문제를 고치는데 혈안이 된다.

-내가 컨트롤 하려 한다.


데살로니가전서 5:16~18절  "항상 기뻐하십시오. 끊임없이 기도하십시오. 모든 일에 감사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여러분에게 바라시는 하나님의 뜻입니다."


범사에 감사하면 하나님을 기억해서 그 분과 교제할 수 있고 그러면 기뻐할 수 있습니다.




임마누엘 공동체 세우기


| 임마누엘 그룹


마지막으로 임마누엘 공동체 세우기에 관해 강의를 들었습니다. 그룹을 만들어 일기를 쓰고 나누는 것입니다.




세미나후, 매주 월요일 저녁 8주에 걸쳐 7명이 함께 줌으로 만나 

일기를 쓰고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어쩌면 그렇게 매주 일기를 쓰고 나눌 때마다 눈물이 나는지...

그 때 나누었던 일기들을 다시 지면에 담아봅니다. 

임마누엘 일기를 시작하며 썼던 습작이지만 소중한 기록입니다.

이 일기는 수정이 불가하기에 솔직한 그 모습 그대로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8주간의 여정이 시작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