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하면서 시간을 때울지 생각해야 하는 시간이 오는 날
저번주는 제 차를 수리를 맡겨야 하는 바람에 서비스센터에서 대체 차량을 무료로 렌트해 줬습니다. 그런데 대체 차량이 BMW i4라는 BMW의 최신 전기차밖에 없었던 관계로 운 좋게 일주일 정도 그 차를 몰 수 있었는데요,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액셀을 밟았을 때의 추진력은 말할 것도 없고 시내 및 고속도로 할거 없이 운전하기 정말 편했습니다. 배터리도 제가 사는 샌프란시스코 시내와 약 45킬로 정도 떨어진 팔로 알토를 2번 반 왔다 갔다 하고 매일 시내를 운전하고 나서야 충전을 했습니다. 감각상으로는 한번 충전으로 300-350킬로 정도는 거뜬히 타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도 얼마 전 있었던 캠핑 사건을 생각하면 지금 당장 전기차는 이르긴 하지만 다다음차 혹은 차가 한 대 더 필요하게 되면 전기차를 무조건 고려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생산성이란 아웃풋 X를 생산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원이 필요한지를 의미하고, 생산성이 높다는 것은 보다 적은 자원으로 같은 아웃풋 X를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술 혁신은 인류 역사 내내 인간의 생산성을 향상해 왔습니다. 100년 전만 해도 널리 보급되지 않았던 자동차를 이용해 A 지점에서 B 지점까지 같은 시간에 더 많은 짐을 운송할 수 있게 된 것도 자동차라는 기술 혁신으로 인해 인간의 생산성이 향상된 좋은 예 중 하나가 될 수 있겠습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생산성 향상으로 인해 더 적은 자원으로 동일한 양의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다는 말은, 조금 적게 일을 해도 예전과 같은 양의 결과물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는 해석도 가능합니다. 사실, 사람들이 일을 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제가 중고등학교 때까지만 해도 저희 부모님은 토요일에도 출근을 하였습니다. 어느 센가부터 주 5일 근무 제도가 보편화되었고 저희 부모님도 더 이상 주말에 일을 하시지 않습니다. 저는 앞으로 이런 트렌드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아마도 기술 분야에서 요즘 가장 뜨거운 화두는 인공지능일 것입니다. 인공지능으로 인한 기술 혁신이 우리에게 약속하는 것 중 하나는 비약적인 생산성의 향상입니다. 구글의 전 CEO인 에릭 슈미트는 한 인터뷰에서 향후 20년 내에 AGI (Artificial General Inteligence: 인공 일반 지능. 인간이 할 수 있는 어떠한 지적인 업무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는 기계의 지능을 뜻함)가 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점점 더 발전함에 따라서 인간의 생산성도 획기적으로 향상할 것이며 인간이 일을 해야 하는 시간은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닙니다. 사피엔스의 저자인 유발 하라리는 그의 또 다른 저서인 호모 데우스에서도 비슷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는 인류가 질병, 굶주림, 전쟁과 싸움이 인간을 움직여 왔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이미 이들의 많은 문제가 해결이 되었습니다. 굶주림으로 고통받는 인간의 수는 지금 훨씬 적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이 모든 문제가 더욱더 해결이 되어서 더 이상 이런 중요한 문제에 지금까지와 같은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오면, 인간은 어떤 목적을 갖고 살아가야 하게 될지에 대해서 유발 하라리는 질문을 던집니다. 다시 말해, 인간이 일할 필요가 없어진다면 우리는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게 될까요.
우리는 여전히 서로를 돕는 것과 같은 도덕적인 일을 중요하게 여길 것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단순히 우리 자신을 위한 시간을 더 많이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취미생활이나 우리가 좋아하고 재미있어하는 일들 말입니다. 실제로 미국 노동 통계국에서 발표한 데이터에 의하면, 아주 천천히 이긴 하지만, 과거 20년간 사람들이 여가에 보내는 시간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AI의 진화가 궁극적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발전을 더욱더 부추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남는 시간을 뭐 하고 놀지를 고민을 하게 될 사람들을 위해서 말이죠. 미래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엔터테인먼트에 시간과 돈을 소비할지까지에 대해서는 조금 더 생각을 해 봐야 할 문제이겠지만, 최소한 게임과 미디어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만큼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애플이 비전 프로를 출시하고 VR/AR이 우리 생활에서 더욱 중요한 부분이 되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또 다른 발전의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https://ourworldindata.org/working-hours
https://spotify.link/roanS6cdjDb
https://en.wikipedia.org/wiki/Artificial_general_intelligence
https://www.gatesnotes.com/Homo-Deus
U.S. Bureau of Labor Statis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