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rok Kim 김영록 May 20. 2024

#175 바늘구멍처럼 작은 유니콘으로 엑시트 하는 길

정말 소수의 스타트업만이 영광을 차지한다

저번주에는 저희 포트폴리오 펀드 중 하나인 Hustle Fund의 연례 이벤트인 Camp Hustle이 있었습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1시간 정도 (팔로 알토에서는 30분 정도) 떨어진 Saratoga라는 곳에서 이틀 동안 동안 진행된 이 행사에는 스타트업 파운더, VC, 저와 같은 LP, 그리고 기타 업계 관계자들까지 수백 명의 참가자들이 참가하였는데요, Hustle Fund의 특징이 잘 나타나는 의미 있는 이벤트였습니다!

Camp Hustle이 열린 Saratoga Springs

지금까지 미국에서 시드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 중 몇 퍼센트가 성공적으로 유니콘이 되었을까요? 다음 세 가지 조건으로 Pitchbook 데이터를 확인했습니다:


'시드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은 2천만 달러 ($20m) 이하의 가치로 자금조달을 한 스타트업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유니콘은 스타트업의 엑시트에서 성공으로 간주되는 IPO를 한 스타트업으로 한정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시장 상황을 반영하기 위해 위해 올해 5월 17일 기준 시가총액이 10억 달러 ($1B) 이상인 스타트업으로 한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성공한 모든 스타트업을 포함하지는 못하지만, 이렇게 보수적인 조건으로 분석을 하는 게 반대보다는 낳다고 생각합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실밸 티키타카: 팟캐스트 & 유튜브


미국에서는 지금까지 약 35,000개의 스타트업이 시드 펀딩을 받았습니다. 이 중 지금 현재 상장되어 있으며 시가총액이 10억 달러 이상을 가진 기업은 약 130개입니다. 즉, 그 비율은 0.37%에 불과합니다! 다시 말하면 270개의 스타트업 중 단 1개의 스타트업만이 유니콘 기업 가치 이상의 상장사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개인적으로 1%에 가까운 숫자라고 예상했었기 때문에 상당히 놀랐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2014년, 즉 지난 10년 이내에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데이터 세트를 한정하면 임팩트는 더 커집니다. 10년이 중요한 이유는 VC 펀드의 타임라인이 10년이기 때문입니다. 즉 VC펀드는 10년 안에 유니콘이 될 스타트업에 투자를 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2014년 이후, 지난 약 10년 동안 약 20,000개의 스타트업이 시드 펀딩을 받았습니다. 그들 스타트업 중 유니콘 지위를 가진 상장사는 단 10개 기업뿐입니다. 겨우 0.05% 정도입니다! 즉, 2,000개의 스타트업 중 단 하나의 스타트업만이 유니콘이 된 것입니다. 이는 충격적으로 낮은 수치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10개 기업 중 반 이상이 바이오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그들은 테크놀로지 스타트업과는 다른 엑시트 다이내믹을 갖고 있습니다). 더 많은 스타트업들이 언젠가는 유니콘 타이틀을 거머쥐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를 10년 안에 이루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인 것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우선 VC의 관점에서 보면, 스타트업의 양은 많아졌지만 '잡음'도 많아졌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시드 펀딩을 받은 스타트업의 절반 이상이 지난 10년 동안 탄생했기 때문입니다. 노이즈를 제거하고 진짜를 찾아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고 경쟁도 치열해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데이터는 한국에서 더 많은 유니콘을 탄생시키기 위해서 뭐가 필요할까 라는 점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벤처업계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미국에서도 정말 소수의 스타트업만이 성공한 유니콘이 됩니다. 한마디로 질뿐만이 아니고 양도 그만큼 많아져야 소수의 유니콘을 탄생시키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또한, 인내심도 필요합니다. 벤처에서 10년은 정말 짧습니다. 한국의 펀드들은 펀드기간이 10년이 채 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인내심이 긴 자금이 필요한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실밸 티키타카: 팟캐스트 & 유튜브


References:

Data from Pitchbook



작가의 이전글 #174 VC펀드에도 존재하는 베스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