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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rok Kim 김영록 Dec 09. 2024

#204 불가능한 꿈의 매력

벤처업계에 있는 이상 크고 대담하게 생각하는 것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

저번 주, 저희가 투자한 펀드 중 하나의 연례 총회에 다녀왔습니다. 저는 이 연례 총회를 특히 좋아하는데요, 늘 새로운 관점을 배우게 되고, 참가자분들 또한 흥미로운 분들이 많아 훌륭한 네트워킹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번 총회도 샌프란시스코의 새로운 랜드마크인 세일즈포스 타워 고층에서 열렸습니다. 그런데 화장실에 들렀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지금까지 본 화장실 중 단연 최고의 뷰였기 때문입니다!ㅎㅎ 건축가가 이런 놀라운 뷰를 화장실에 배치하기로 결정한 점이 무척 재미있다고 느꼈고, 덕분에 평범한 공간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Salesforce Tower의 고급 화장실

저번주, 제가 사는 샌프란시스코 미션 디스트릭트의 한 공원에서 저는 딸아이와 함께 맑고 상쾌한 토요일 아침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아이들을 쫓아다니는 부모들, 공을 물고 뛰어다니는 강아지들, 그리고 친구들 사이에서 오가는 대화의 잔잔한 소리로 가득 찬 주말의 익숙한 풍경 속에서 한 무리의 아빠들이 제 눈길을 끌었습니다. 그들의 대화는 흔히 주말에 나누는 어린이 축구 경기나 브런치 계획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었습니다. 대신, 10년 전 함께 일했던 스타트업에 대한 추억을 나누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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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다 더 샌프란시스코다운 장면은 없을 겁니다. 이제는 조금 더 나이가 들고 아마도 더 지혜로워졌을 그들은 "세상을 바꾸는" 것을 목표로 했던 회사에서의 시간을 회상하며 이야기했습니다. 그 스타트업은 다른 많은 스타트업들처럼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톤에는 전혀 씁쓸함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그 시절을 매우 흥미롭고 기억에 남는 시간으로 묘사했습니다. 비즈니스 자체는 잊혀졌을지 몰라도 그 시간은 그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그 회사의 동문 모임에 참석한다고 말했습니다.  

제가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그들의 자부심이었습니다. 결과와 상관없이, 그들은 세상을 바꿀 수도 있는 대담한 목표에 기여했다는 사실을 뜻깊게 여겼습니다. 이는 한 가지 진실을 떠올리게 했습니다. 사람들은 꿈에 이끌립니다. 그 꿈이 완전히 실현되지 않더라도 말이죠.  


지난주, 저희 포트폴리오 펀드 중 하나가 주최한 딥테크 행사에 참가하였습니다. 그 행사에는 인류의 가장 대담한 개척지 중 하나인 소행성 채굴에 도전하는 스타트업, AstroForge의 창업자인 맷(Matt)도 참석했습니다. 그의 회사는 심우주 탐사를 상업화하여 소행성 채굴을 이전보다 훨씬 저렴하고 확장 가능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하야부사(Hayabusa)를 떠올려 보세요.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을 갖춘 상업적인 형태입니다.  


포트폴리오 펀드가 투자를 한 회사이기 때문에 AstroForge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맷과 직접 만나 대화를 나눈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그의 발표는 매우 흥미로웠지만 한 슬라이드가 특히 눈에 띄었습니다. 그 슬라이드는 AstroForge가 이루고자 하는 기술의 근본적인 차이를 설명했습니다. 대부분의 우주 관련 스타트업은 지구 근처에서 작동하는 저궤도(LEO, Low Earth Orbit)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SpaceX의 스타링크(Starlink)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혁신적인 스타링크의 수많은 위성은 저궤도에서 활동을 하다가 결국 중력의 영향을 받아 지구로 떨어집니다.  


이에 반해, AstroForge는 심우주(deep space)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더 큰 위험이 따르지만 보상도 훨씬 큽니다. 맷은 이러한 대담한 목표가 채용에 있어서 최고의 인재를 끌어들이는 이유라고 주장했습니다. 사람들은 인간의 역량 한계를 넘는 무언가를 만들고 싶어 합니다. AstroForge의 첫 번째 우주선은 내년 여름 발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지만 대담한 우주로의 첫걸음입니다.  


AstroForge의 미션이 놀라운 것은 그들이 가진 기술뿐만이 아닙니다. 그것은 그들의 대담함, 즉 "만약 이런 일이 가능하다면"이라는 상상력입니다. 이 대담함은 벤처 캐피털 업계 자체의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바로 이 "만약"이라는 질문이 창업자들에게 미지의 세계로 뛰어들 용기를 주고, 투자자들에게 오늘날에는 터무니없어 보이는 꿈에 베팅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제가 몸담고 펀드 오브 펀드(Fund of Funds) 업계는 성숙한 산업으로, 잘 정립된 규범과 벤치마크가 존재하기 합니다. 하지만 이 창업자들—공원에서 만난 아빠들부터 맷 같은 기업가들—에게 배운 것이 있다면, 그것은 벤처업계에 있는 이상 크고 대담하게 생각하는 것이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것입니다.


"만약"은 단순한 질문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고방식이며 행동방식입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상상할 수 없는 것을 상상하며, 실패를 여정의 일부로 받아들이도록 우리를 밀어붙입니다. 이런 점에서 벤처 산업은 단순히 자본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람들에 관한 것입니다. 단순한 확률에도 불구하고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 말입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소수의 “만약”이 현실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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