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를 초월하는 VC 생태계 구축의 첫걸음
벤처 캐피털 투자 규모에 있어서, 미국은 세계 최대를 자랑합니다. OECD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9년 에는 약 150조 원 ($136B)이 미국의 벤처 기업에 투자되었습니다. 이처럼 금액이 방대하게 된 것은 Flexport의 1.1조 원 ($1B)과 Doordash의 7,800억 원 ($700M) 라운드 등 ‘메가 딜’이 많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분명, 이 주장은 부분적으로 맞습니다. 왜냐하면 전체 투자 금액의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90조 원 ($83B)이 후기단계 스타트업 투자에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머지 60조 원 ($ 53B)은 순수하게 초기단계 스타트업의 딜에 사용되었습니다. 반면 같은 기간 한국에서 벤처 캐피털의 투자 총액은 3조 원 정도로, 미국의 초기 단계 VC 투자의 5%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이 같은 규모는 몇몇 유명한 VC펀드가 실현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미국에서는 수천 개의 VC 펀드가 있고 매년 수백 개의 펀드가 설립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의 VC펀드를 펀드 크기를 기반으로 간단하게 분류를 해보고자 합니다.
대형 펀드
Sequoia, NEA (New Enterprise Associate) Bessemer Ventures, Greylock, Kleiner Perkins 등의 VC펀드를 아시는 분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이 펀드들은 3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첫 세대 VC입니다. 매력적이고 안정된 실적과, 엄청난 AUM (Asset under management, 운용 자산 잔액)과 펀드 규모, 그리고 확고한 명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Andreessen Horowitz, Founders Fund, Khosla Ventures, Lightspeed, General Catalyst 등의 대형 펀드도 있습니다. 이들은 첫 세대의 VC에 비해 비교적 역사가 짧지만, 방대한 AUM과 10억 달러 이상의 펀드를 보유하는 영향력 있는 펀드들입니다.
중형 펀드
대평 펀드 차트의 왼쪽 밑을 확대하면 위와 같은 차트가 됩니다. 이 부분부터 점점 더 재미가 있어지는 부분인데요, 여기에 게재되어있는 Greycroft, Felicis Venture, Drive Capital, Floodgate Fund, Initialized, IA Ventures 등의 VC는 VC업계 이외의 사람들 사이에서는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들은 위의 주요 대형 펀드와 동등한 경쟁력을 가지고 벤처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중형이라고 표현하고 있지만, 그들의 펀드 사이즈는 1,000억 ~ 1조 원 (1억 ~ 10억 달러)으로, AUM도 수천억 원 이상의 규모이며, 대부분의 국내 VC 펀드를 압도하는 규모입니다.
마이크로 VC
다시 한번 위 그림의 왼쪽 밑을 확대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됩니다. 이는 규모가 1억 달러, 즉 약 1,000억 원 이하의 펀드로서 소위 마이크로 VC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그 대부분은 시드 혹은 초기 단계의 안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펀드 들는 별로 알려져 있지 않지만, 시드와 초기 단계의 벤처 딜에 있어서는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형 펀드에 속한 벤처캐피털리스트가 시드 안건에 대한 노출을 늘리기 위해 이러한 마이크로 VC에 투자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마이크로 VC 중에는 빠르게 규모를 확대하는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8년에 설립된 Bling Capital은 이미 두 번째 펀드 및 일부 오포츄니피 펀드를 만들었고 2,000억 원 이상의 AUM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VC펀드의 론치 및 펀드 자체에 대한 투자가 점점 더 수월 해 지고 있기 때문에, 마이크로 VC의 수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벤처 캐피털 시장이 다른 나라에 비해 매우 큰 이유 중 하나는 강력한 벤처 캐피털 생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형 펀드뿐만 아니라 중형 펀드와 마이크로 VC도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으로 전체 생태계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시드 단계의 스타트업이 조금씩 성공을 거듭해가면서 유니콘으로 성장하는 것과 같이, 마이크로 VC도 조금씩 실적을 쌓아 가면서 중형 · 대형 펀드로 성장합니다. 수많은 성공 사례는 많은 사람들에게 마이크로 VC와 같은 소규모 펀드를 시작하게끔 촉구합니다.
현재 규모나 역사 관점에서 보면 한국의 VC 펀드의 대부분은 마이크로 VC로 분류됩니다. 그들이 한국 최초의 대형 VC 펀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전한 사회 풍토의 정착, 규제의 적절한 정비, 그리고 더 매력적인 스타트업이 많이 나오는 것이 중요합니다. 동시에, 누구나가 새로운 펀드를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분위기를 가질 수 있도록 VC 생태계를 성장시켜 나가야 합니다. 지금 존재하는 VC펀드가 대형 펀드로 성장하는 가운데, 지금부터 시작하는 VC들은 차세대 중형 펀드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실제로 최근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펀드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세대를 초월하는 VC 생태계를 구축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단계가 될 것입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Data source : Pitchbook
OECD Stats Venture capital investments - https://stats.oecd.org/Index.aspx?DataSetCode=VC_INVEST
Largest Bay Area VC deals in 2019 - https://www.bizjournals.com/sanjose/subscriber-only/2020/01/17/largest-bay-area-vc-deals-in-201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