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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rok Kim 김영록 Jul 26. 2021

#29 줌, 펠로톤, 넷플릭스가 게임에 뛰어드는 이유

그리고 그것이 의미하는 점은?

최근 Zoom, Peloton, Netflix가 자사의 플랫폼에서 게임을 제공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Zoom은 '포커'나 'Heads Up!' 등의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 게임에서는 Zoom에 참여하고 있는 다른 사용자의 힌트를 바탕으로 화면에 표시되는 단어를 추측합니다. Peloton은 ‘Lanebreak’라는 게임의 파일럿 테스트를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시작했습니다. 이 게임은 라이더가 케이던스 (자전거를 탈 때 페달이 1분에 몇 회전하는지를 나타내는 수치)와 저항을 변화시켜 다양한 목표를 달성하는 게임입니다. Netflix는 최근 내년 출시될 비디오 게임을 리드할 매니지먼트를 채용하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그들의 게임에 대한 열기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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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회사의 핵심 서비스의 경쟁이 치열 해지고 있는 가운데, 그들의 게임 진출은 자연스러운 것처럼 보입니다. Zoom은 Microsoft Teams 또는 Google Hangout 등 수많은 온라인 미팅 툴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룰루 레몬이 인수 한 Mirror부터 골드만삭스 등으로부터 6,500만 달러 (약 650억 원)를 조달 한 스마트 자전거 Echelon까지,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스마트 플랫폼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Netflix는 스트리밍 서비스 분야에서의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최근 분기에 신규 가입자 수가 예상을 밑돌았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코로나의 끝이 다가오면서 사람들은 Zoom 대신 대면 회의를 재개하고, 집에서 자전거를 사용하는 대신 헬스클럽에 돌아가게 될 것이며, 레스토랑에서 친구들과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에서 스트리밍 프로그램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 것이라는 것입니다. 


즉, 이들 기업은 계속 사용자를 유치하고 자사의 플랫폼에 머물게 하기 위한 수단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중 게임은 중단기적으로 사용자가 자사의 플랫폼에 머무는 것을 촉구하기 위한, 어디까지나 단순한 부가적인 기능으로써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단순히 포커를 플레이하기 위해 구글의 Hangout대신 Zoom을 선택하는 사람은 있을까요? 아마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뭔가 재미있는 편리한 기능이 있다면 다른 서비스로 갈아타지 않을 이유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Zoom, Peloton, Netflix 게임 진출에 따른 게임 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입니다. 그들이 기존 게임 플랫폼에서 게이머를 뺏어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어차피 그들이 제공하는 게임의 종류는 기존의 게임과는 다릅니다. 사람들은 Peloton이나 Netflix에서 ‘League of Legends’나 ‘Roblox"같은 게임을 할 수 없습니다. 


액센츄어가 4,000명의 게이머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친구와의 소통이나 새로운 사람과의 만남은 게임을 즐기는 이유로써 그 중요성을 더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게이머는 매주 평균 16시간을 게임 플레이에, 그리고 무려 6시간을 게임 포럼이나 커뮤니티에서의 교류에 쓰고 있다고 합니다. 


Zoom, Peloton, Netflix와 같은 기업도 자사의 서비스를 보다 인터랙티브 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크리에이티브하게 생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트니스 강사와 사용자가 교류하면서 운동할 수 Peloton은 이미 이미 상당히 성공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많은 인기를 얻은 'Netflix Party'라는 무료 브라우저 확장 기능은, 격리로 인해 집안에 갇힌 사람들이 먼 곳에 사는 친구나 가족과 함께, 같은 Netflix의 프로그램과 영화를 동시에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게임 자체가 아니라 자신들의 서비스를 얼마나 인터랙티브 하게 만들 수 있는가 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에 대한 열기는 그들 기업에 다양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고, 장기적으로는 다음의 성장 드라이버가 될 수 있는 서비스의 개발에 토대가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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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ferences:

Peloton announces upcoming Lanebreak video game: Here's what we know so far - https://www.today.com/health/what-lanebreak-read-more-about-peloton-video-game-t226162 

Peloton plans to launch an in-app video game where you pedal to control a rolling wheel - https://www.theverge.com/2021/7/19/22580340/peloton-lanebreak-in-app-game-launch?te=1&nl=on-tech-with-shira-ovide&emc=edit_ot_20210724 

Gaming is coming to Zoom - https://www.axios.com/zoom-gaming-9e1a036b-e22b-4b56-9988-347e60fbe96d.html?te=1&nl=on-tech-with-shira-ovide&emc=edit_ot_20210724 

Zoom App Marketplace - https://marketplace.zoom.us/apps?category=games 

Netflix Plans to Offer Video Games in Push Beyond Films, TV -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1-07-14/netflix-plans-to-offer-video-games-in-expansion-beyond-films-tv

Global Gaming Industry Value Now Exceeds $300 Billion, New Accenture Report Finds - https://newsroom.accenture.com/news/global-gaming-industry-value-now-exceeds-300-billion-new-accenture-report-finds.htm?te=1&nl=on-tech-with-shira-ovide&emc=edit_ot_2021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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