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Youngrok Kim 김영록 Aug 09. 2021

#31 Need for Speed: IRR vs 멀티플

보다 나은 벤처캐피털 투자의 평가 방법은?

벤처 캐피털 투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여러 가지 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멀티플"과 "IRR"입니다. 그런데, 어느 쪽이 좋을까요?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먼저 멀티플과 IRR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IRR은 시간가치를 계산에 넣은 것입니다. 바꿔 말하면, 짧은 시간에 수익을 얻을수록 IRR은 높아집니다. 한편, 멀티플은 원래의 투자금이 몇 배가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보다 간단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A사와 B사에 같은 타이밍에 투자를 했다고 가정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 당시의 각 회사의 가치는 100달러였습니다. 5년 후, A사의 가치가 1,000 달러가 되었을 때 수익을 실현하면 10배의 멀티플, 또는 78% IRR의 투자실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5년이 더 지난 후 B사의 가치가 2,000달러가 되었을 때 수익을 실현하면, 20배의 멀티플 또는 39% IRR의 투자실적이 됩니다. 


두 회사의 투자 실적을 비교하면 B사는 멀티플은 높지만, IRR은 A사보다 낮습니다 (시간이 5년 더 걸렸기 때문에). 한편 A사의 멀티플은 낮지만, IRR은 B사보다 높습니다 (시간이 5년 덜 걸렸기 때문에). 즉, "IRR과 멀티플 중, 어떤 게 더 좋은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경우에 따라 다르다”가 됩니다. 투자자에 의해 선호하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어떤 투자자는 멀티플을 더 중요시하고, 또 어떤 투자자는 IRR을 더 중요시합니다.



최근에는 기존과는 다른 종류의 벤처 투자자가 벤처 캐피털 분야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제 글을 읽고 계시다면, 주로 공개 시장의 투자자였던 타이거 글로벌 매니지먼트가, 벤처 캐피털 분야에서 지금 얼마나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는지를 아실 것입니다. 사실 타이거뿐만 아니라 다른 비전통적인 벤처 투자자의 활동도 활발 해지고 있습니다. 블랙 스톤과 Adam Street Partners는 부동산 테크의 스타트업인 Homeward의 3억 7,100만 달러 (약 3,710억 원)의 시리즈 B 라운드에서 참가했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Ramp라는 FinTech 스타트업의 1억 1,500만 달러 (약 1,150억 원)의 시리즈 B 라운드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이런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IRR은 중요한 KPI인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그들의 펀드는 "허들 레이트 (hurdle rate)"라는 최저 수익률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벤처 캐피털 펀드는 최저 수익률을 설정하고 있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일반적으로 스타트업 기업이 완전히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는 아주 오랜 기간이 필요합니다. 벤처 캐피털 펀드는이 사실을 전제로 하고 있고, 장기간, 때로는 10년 이상을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세계 탑 벤처캐피털인 세쿼이아 캐피털은 2009년 AirBnb의 시드 라운드에 투자했습니다. 그리고 AirBnb가 2020년에 IPO를 달성할 때까지 11년이라는 시간을 기다렸습니다. 


그러나 자본의 시간적 가치를 포함하는 IRR을 중요시하는 투자자가, 초기 단계의 벤처 캐피털 라운드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는 지금, 그들은 그런 장기간을 기다릴 준비가 되어 있을까요? 스타트업에게는 한창 성장을 위한 자금이 필요할 때 허들 레이트에 도달했다고 해서 투자금을 회수하지는 않을까요? 현 단계에서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앞으로도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유니온 스퀘어 벤처의 프레드 윌슨 씨와 같이, 저도 벤처 캐피털 투자에서는 멀티플이 IRR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벤처 투자는 단거리 달리기보다는 마라톤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결코 IRR을 이용하거나 비전통적인 투자자가 벤처 캐피털 투자에 참여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자금에 대한 더 좋은 접근성 등, 지금까지 없었던 또 다른 가치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특히 초기 단계의 라운드에서는 이러한 투자자의 행동이 어떻게 변화해 가는지를 주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

Playing Different Games - https://randle.substack.com/p/playing-different-games 

Cash on Cash vs IRR - https://avc.com/2021/07/cash-on-cash-vs -irr

Hurdle Rate - https://www.investopedia.com/terms/h/hurdlerate.asp

작가의 이전글 #30 시드 스테이지는 새로운 시리즈 A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