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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oungrok Kim 김영록 Aug 16. 2021

#32 VC, LP 투자자로써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자금은벤처캐피털 투자에서 충분조건 중 하나에 불과

한때 벤처캐피털이란 ‘벤처캐피털 투자자 시장’였습니다. 즉, 투자자와 스타트업 창업자 사이에서 투자자가 지배적인 입장에 서서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을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벤처캐피털이 매력적인 투자 자산 클래스임을 증명하고 점점 더 많은 자금이 이 분야에 몰리고 있습니다. 결과 자금이 점점 더 싸지면서, 둘 사이의 힘 관계가 달라지고 있습니다. 즉, 지금은 투자자 시장이 아니라 '스타트업 창업자 시장'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만을 요구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경쟁하는 많은 투자자 중에서 선택받을 수 있도록 그들을 차별화 가야 합니다. 투자자가 창업자에 화려한 선물을 보냈다는 것은 더 이상 놀라운 뉴스도 아닙니다 (물론 이것은 바람직한 방법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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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가 자신을 차별화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브랜드’입니다. 세콰이어 캐피털, 앤드리슨 호로위츠, 그리고 벤치마크와 같은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투자자라면 캡 테이블 (투자자 목록)에 이름이 있는 것 자체가 스타트업에 있어서 큰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브랜드 파워에 의해 보다 쉽게 우수한 인재를 채용 할 수 있고, 자금 조달 뉴스 자체가 마케팅의 효과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다음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도 많은 투자자의 관심을 보다 쉽게 끌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자본’입니다. 투자자들이 높은 밸류에이션으로 거액의 자본을 더 싸게 제공할 수 있다면, 그것 또한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타이거 글로벌과 소프트 뱅크는 세세한 투자 전략은 다르지만 다른 투자자보다 싸게 대량의 자본을 제공하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영 및 전략적 측면에서 지원’입니다. 채용, 마케팅, 제품 개발, IPO 준비, 해외 진출, 심지어 창업자의 정신 건강 지원 등, 다양한 종류의 지원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곳에서 벤처캐피털 투자자 자신의 창업 경험이나 그들이 갖고 있는 업계 전문가들의 네트워크가 중요하게 됩니다.


시장이 ‘스타트업 창업자 시장’이 되어가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는 위에서 언급 한 차별화 요소 중 하나 혹은 몇 가지를 조합하여 창업자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이것이 상류 과정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즉, 벤처캐피털 투자자와 LP (벤처캐피털 펀드 자체에 투자하는, 주로 기관 투자자, 기업, 혹은 부유층들을 가리킨다) 사이에서도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더 많은 자금이 벤처캐피털 시장에 유입되면서 세콰이어 캐피털, 앤드리슨 호로위츠, 그리고 벤치마크와 같은 저명한 투자자들은 자금 조달이 더욱더 쉬워졌습니다. 자신들에게 투자하고 싶어 하는 LP는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그들은 그중에서 누구로부터 돈을 받을 것인지를 선택만 하면 됩니다.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펀드와 같이 오랜 실적을 가지고 있는 곳뿐만 아니라 비교적 젊은 벤처캐피털 펀드에서도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창업 5년째인 Fika Ventures의 최근 펀드는, 아직 3호 펀드라는 상대적으로 젊은 펀드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많은 LP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고, 어떤 LP에서 자금을 조달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포지션에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벤처캐피털 투자자와 스타트업 창업자 사이의 힘 관계가 바뀐 것과 같은 일이, LP와 벤처캐피털 투자자 사이에서도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지금까지는 ‘LP 시장’이었던 것이 점차 ‘벤처 캐피털 투자자 시장’이 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LP는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즉, 다른 LP와 비교해서 어떠한 차별화를 통해 경쟁에서 이기고, 인기 있는 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가입니다. 


기본적으로 벤처캐피털 투자자와 같은 3개의 기준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자본, 그리고 운영 및 전략적 측면에서의 지원입니다. 우량한 LP로 강력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가? 벤처캐피털 펀드 입장에서 볼 때 충분히 매력적인 자본을 가지고 있는가 (예를 들어, 10억 원의 투자 능력은 100억 원 펀드는 설득력이 있지만, 1,000억 원 펀드에 대해서는 없음)? 마지막으로, 특정 산업과 해외 시장에 대한 지식 및 네트워크 등, 벤처 캐피털 펀드에 어떠한 운영 및 전략적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가의 3가지입니다.


벤처캐피털 시장이 성숙하고 더 경쟁이 치열 해지는 가운데, 단순한 돈의 망자는 LP로 또는 벤처캐피털 투자자로 성공하지 못합니다. 벤처캐피털 시장에서 투자자로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벤처캐피털 펀드이든, LP이든, 의식적이고 적극적으로 차별화 전략을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펀드 투자자인 저에게도 매우 중요한 사명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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