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전략에 더해, 포트폴리오 중에서 승자를 파악하는 능력도 중요
VC의 스타트업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에는 크게 집중형 포트폴리오와 분산형 포트폴리오가 있습니다. 오늘은 각각의 접근 방식과 그에 관련된 제 생각을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집중형 포트폴리오는 VC가 제한된 수의 스타트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방식으로써, 주로 파트너 한 명 당 약 10~20개 정도로 집중된 포트폴리오 구축합니다. VC는 개개의 스타트업에 보다 많은 자금을 투입하고, 좀 더 많은 시간을 들여 각각의 투자처를 지원합니다. 이것은 성공할 스타트업을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비교적 높은 후기 단계 (레이터 스테이지)의 투자에서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초기 단계 (얼리 스테이지)의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많은 VC들도 이러한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한편, 분산 포트폴리오는 반대의 접근 방식입니다. VC는 적은 투자금을 더 많은 스타업에 투자합니다. 일반적으로 파트너 한 명당 약 30~40개 정도이지만, 그중에는 50개가 넘는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VC도 있습니다. 초기 단계 스타트업의 투자에는 큰 불확실성이 따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의 수를 늘림으로써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모델도 있습니다. 뉴욕에 본사를 둔 벤처 스튜디오인 Betaworks가 그 좋은 예입니다. Betaworks는 여러 회사를 사내에서 인큐베이트 하고, 그중 잘 된 회사 중 일부를 높은 지분을 유지한 채 독립적인 회사로 스핀 아웃시킵니다. 또 다른 독특한 방식을 취하는 VC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Hustle Fund는 먼저 다수의 스타트업에 아주 소액의 투자를 먼저 실시하고, 그중에서 선발된 스타트업에 본격적인 투자를 시행합니다.
여기에서 ‘정답’인 방식은 없습니다. 투자를 진행하는 스타트업의 전체 수나, 투자금액의 크기 이외에도 VC 투자 전략에는 다양한 요소가 있고, 또한 각각의 접근 방식에는 많은 성공 사례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owflake의 큰 성공으로 더욱 눈길을 끌었던 Sutter Hill Ventures는 집중형 포트폴리오 구축의 좋은 예이며, Liquid 2 Ventures는 분산형 방식으로 큰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집중형이든 분산형이든, 스타트업 투자에서는 소수의 스타트업 만이 승자가 됩니다. 정보가 매우 제한되어있는 스타트업 투자의 특성상, 어떠한 스타트업의 10년 후의 성공 여부를 명확하게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집중형 방식에도 투자처는 10~20개나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가 가능한 자금이 한정되어있는 가운데, 성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스타트업에 더 많은 자금을 집중시키는 것은 전체 펀드의 투자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추가 투자를 팔로우온 투자 (follow-on investment)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펀드는 팔로우온 투자에 대한 ‘리저브’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억 원 펀드의 40%가 팔로우온 투자를 위해 리저브 되어 있는 경우, 수수료 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계산을 하면, 60억 원은 신규 투자에, 40억 원은 기존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의 추가 투자에 사용됩니다. 리저브가 없거나, 자금이 부족한 경우는 SPV (Special Purpose Vehicle) 등의 수단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스타트업 투자의 세계에서는 정보가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정보 자체가 많은 가치를 갖게 됩니다. 그런데 투자를 통해 자본 관계를 맺음으로써 투자처 스타트업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즉, 투자를 통해 VC는 정보 아비트라지 (information arbitrage)를 얻을 수 있으며, 해당 스타트업이 성공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좀 더 많은 힌트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Sequoia Capital의 블록체인 펀드라고도 할 수 있는 Paradigm은 코인베이스 (미국 최대 암호화 자산 거래소)가 거대한 승자가 될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코인베이스의 주식을 세컨더리 마켓에서도 매입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지분을 높여갔고, 그 결과, 코인베이스가 상장할 때의 예상 수익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만약 그들이 같은 자금을 코인베이스가 아닌 다른 투자처에 사용했다면 큰 기회비용이 발생했을 것입니다. 또한 요즘 레이터 스테이지 투자에 막대한 투자 자금이 모이고 있는 가운데, 많은 펀드가 SPV를 통한 팔로우온 투자를 통해 큰 수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VC 자신의 강점 및 약점을 철저히 파악 후 집중형 혹은 분산형 투자 전략을 신중하게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에 더해, 정보 아비트라지를 적절하게 이용하여 투자처 스타트업 중에서 승자를 판별할 수 있는 눈을 갖고, 또한 그 승자에 대해 자금과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하는 것은, VC 포트폴리오를 생각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 메일리 뉴스 레터 구독 | 팟캐스트: 스포티파이 & 애플 팟캐스트
References:
Andreessen Horowitz Made $78M Off $250,000 Investment in Instagram - https://techcrunch.com/2012/04/22/andreessen-horowitz-made-78m-off-250000-investment-in-instagram/
Venture capital portfolios: diversification versus conviction investing - https://differentfunds.com/portfolio-construction/venture-capital-portfolios-diversification-versus-conviction-investing/
Taking Money "Off The Table" - https://avc.com/2018/01/taking-money-off-the-table/
Coinbase Direct Listing’s Biggest Winners - https://www.theinformation.com/articles/coinbase-direct-listings-biggest-winners?rc=6eiuc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