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몌 Jun 28. 2024

우리는 진행형의 길에 서서, 남포역

우리가 그리워하는 겨울은 잠시 자리를 떠나 곁에 없다. 하지만 남포동의 겨울을 담은 사진들을 보고 있노라면 그 시간도 멀지 않은 듯해 이 더운 여름을 좀 더 소중하게 움켜쥐게 된다. 지난겨울엔 남포동에 자주 갔다. 특히 그날은 한 해의 마지막 날이었다. 반짝이는 불빛들 사이로 새해를 축하하는 사람들의 무리가 또 다른 불빛처럼 거리를 장식하고 있었다. 우리는 그 틈에 끼어 진심을 다해 새해가 온 것을 환영하고, 축하했다.



남포동은 정말이지 빛과 잘 어울리는 곳이다. 높은 건물들과 화려한 새 건축물들이 빛과 더 잘 어울릴 것 같지만, 남포동의 상대적으로 나지막한 건물들과 상가들이 만들어내는 빛은 남포역 주변의 동네를 어느 곳보다도 아름답게 만든다. 특히 축제나 행사를 하는 기간에는 갖가지 예쁜 조명들이 길 위를 환하게 밝힌다. 겨울이면 그것을 보러 사람들이 일부러 남포동을 찾기도 한다. 



남포역에는 국제시장이 있어 시장구경을 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양옆으로 나란히 늘어서있는 크고 작은 가게들은 일일이 다 들어갈 수 없을 만큼 많고, 그것들을 구경하는 사람들과 볼일이 있어 시장을 찾은 사람들로 거미줄 같은 온 거리가 북적거린다. 시장에서만 먹을 수 있는 먹거리들도 특별하다. 씨앗호떡은 줄 서서 먹는 음식이 되었고 그 외에도 유명한 음식점들이 많다.





남포동 거리를 걷다가 용두산 공원에서 잠시 쉬었다 갈 수도 있다. 조금 높은 지대에 위치해 있긴 하지만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어 있어 오르내리기가 편리하다. 그러고 보니 나는 어렸을 때도 잠시 부산에 살았었다. 외할머니 손에 길러진 '부산 소녀'였던 나는 이따금씩 가족들과 이곳에 왔었다. 그 당시엔 공원 바닥에 모여 앉던 비둘기들도 신기했었는데 지금은 비둘기가 무서워 피하기만 한다고 생각하니 공원을 오르는 내내 어렸을 때가 그립기도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은 공원 내 편의시설이나 기념품샵 같은 것들이 조금씩 달라지기도 했고, 각종 설치물들도 조금씩 달라졌다. 하지만 용두산타워는 여전히 웅장하고, 아름다웠다.



롯데백화점 광복점 옥상에서 본 용두산 타워



남포동을 벗어나 버스를 타고 얼마간 가면 영도 구경도 할 수 있다. 꽤 오래전에 영도의 동네 길을 오르면서 느꼈던 감정들은 이제는 조금씩 퇴색되어 사라지고 없다. 영도는 그때보다 더 아름다워졌고 찾는 사람도 많은 '핫플'이 되어버렸다. 하지만 누군가에게 있어서 영도는 그저 자신이 살아가던 곳이자 여전히 바다와 가까운 하나의 옛 섬일 수도 있다. 영도에 올 때면 남편의 어린 시절을 그대로 마주하는 것 같은 마음에 신기하기도 하고 왠지 모르게 이곳에 정이 들기도 했다. 




이외에도 미처 하지 못한 이야기들이 엮여 있는 남포역. 그 많은 이야기들을 하나둘씩 떠올리다 보니 남포역은 그저 지나쳐 가기엔 너무나도 나의 삶과 이어져 있는 곳이라는 생각이 든다. 과거에도 그랬고, 현재에도 조금씩 계속되고 있는, 그런 시간 속에서 또다시 지하철을 기다린다. 




<남포역>

부산 1호선

부산 중구 구덕로 12

이전 08화 나는 너를 떠나지 않아, 부산역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