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Dec 15. 2020

따뜻하고 포근한 목조주택시공 사례 모음집!

안녕하세요, 종합건설 한글주택입니다. 오늘은 콘크리트주택과는 다른 매력으로 아늑하고 포근한 느낌의 목조주택시공 사례를 함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콘크리트주택의 웅장한 매력과 색다르게 따뜻하고 포근하며 심신의 안정을 주는 목조주택시공 사례 모음집! 함께 만나보실까요?


경기도 연천군, 3대가 머무는 보금자리

요즘은 핵가족화를 넘어서 1인 가구 혹은 2인 가족이 주를 이루고 있는데요, 이 목조주택시공 사례는 3대가 거주하는 주택입니다. 그 취향을 담아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기 위해 '중정'을 포인트로 두었으며, 출입구를 하나 더 배치하여 소통과 프라이버시의 정확한 경계를 둔 배려 넘치는 설계가 특징입니다.


지붕에 비스듬한 경사각을 주어 자칫 단조로울 수 있는 외관에 활기를 불어넣었으며 'ㄷ' 자로 구성되어 양 끝에는 개인 공간, 가운데는 거실/식당으로 소통의 장이 되어주면서 프라이버시도 지킬 수 있는 양면성 구조입니다.

모든 공간의 연결부가 되는 동시에 공간의 경계를 이루는 양면성 구조.

거실 창을 통하여 중정이 보이기 때문에 개방감을 느낄 수 있으며, 더불어 거실보다 주방 공간을 크게 둔 것이 이 목조주택 시공 사례의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건축주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춤 시공으로 식당에서 가장 많은 소통을 하시며 시간을 보내신다고 하여 거실보다 식당을 더욱 넓게 계획하였습니다. 아파트처럼 보편화된 설계가 아닌 맞춤정장과는 비교할 수 없는 편안함을 선사하는 맞춤 전원주택, 한글주택이 함께 합니다.

거실/식당이 가족 모두의 공용 공간이자 소통 공간이라면 침실은 개인 공간으로 'ㄷ'자 구조 가장 끝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부부만의 공간은 안쪽에 두어 프라이버시를 존중하였고, 개인 공간과 공용 공간을 명확하게 구분 지어 3대가 살아도 전혀 불편함이 없는 주택을 완성하였습니다.


경기도 양주시, 외/내부 두 번 반한 집

외관을 보면 시선을 끄는 지붕과 창이 보이는데요, 사선으로 떨어지는 지붕은 개성감을 보이며 블랙과 화이트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 모던하며 시간이 지나도 유행을 타지 않아 질리지 않는 목조주택시공 사례입니다. 단층 전원주택임에도 불구하고 창이 크게 있어 내부가 더욱 기대되는 주택입니다.

외부에 이어 내부도 반하게 만든 포인트는 바로 '오픈형 거실'입니다. 단층 전원주택이지만 천장이 오픈형 구조로 이루어져 답답함이 없고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창호 또한 높은 층고에 함께 시공되어 있어 훨씬 더 극대화된 개방감과 채광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주방의 경우 차분한 그레이 톤으로 모던함을 살려 세련되게 표현하였고 레일 조명으로 트렌디한 느낌을 담아내었습니다. 블라인드로 가려진 창을 열면 마당과 연결되는 창이 있어 환기와 순환이 잘 이루어지는 구조입니다.

아늑함이 감도는 건축주 부부 님의 침실입니다. 도어와 대비되는 색상으로 벽지가 시공되어 깔끔한 느낌을 주며 포인트 요소도 놓치지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인천광역시 강화, 소중한 공간을 담은 책방

친구 사이의 건축주님 세 분이 삼삼오오 의견을 모아 완성된 목조주택시공 사례입니다. 책방을 운영함과 동시에 거주도 해결되는 공간인데요, 주위 환경을 헤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녹아든 전원주택, 은은한 조명으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는 주택입니다. 어긋난 경사 지붕 형태로 하여금 주택의 심심함을 해소하였으며 해질녘에도 외부등 덕에 매력적으로 비치는 주택입니다. 고즈넉한 책방 분위기와도 정말 잘 어우러지는 느낌이네요!

일반 전원주택의 1층 내부는 거실이었다면 이번 목조주택시공 사례는 책을 읽을 수 있는 책방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넓은 창호를 통하며 빛이 자연스럽게 내리쬐어 책을 읽는 것에 적절한 자연조명을 안겨주고 조용한 시골 공간에서 책에 집중할 수 있도록 꾸민 공간입니다. 건축주님은 한글주택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손님들이 책방에 오시면 책방이나 책에 대한 관심보다 집을 먼저 보시는 것에 좋으면서도 약간의 서운함이 있어요."라고 하실 정도로 집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다고 하네요.

더불어 이번 목조주택시공 사례에는 책을 즐기다가 휴식을 취하고 머무를 수 있는 공간도 함께 마련되어 건축주님의 배려 깊은 공간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떤 공간이던 창호가 적절하게 시공되어 따스한 채광을 한껏 느끼실 수 있습니다.

2층 공간은 1층과는 다르게 건축주님께서 거주를 목적으로 시공하신 공간입니다. 작은 거실과 방 2개, 화장실, 샤워실, 베란다, 세탁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나의 전원주택 안에 책방, 게스트하우스, 거주할 공간까지! 전원주택 하나로도 세 가지의 요소가 담긴 사례입니다.


오늘은 단란하고 포근한 매력을 지닌 한글주택 목조주택시공 사례 모음집을 보셨는데요, 도심을 벗어나 행복한 전원생활을 꿈꾸신다면 지금 바로 한글주택에서 상담해보세요! 여러분의 행복한 전원생활 가이드가 되어드립니다.


무료상담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자유로운 일상의 즐거움, 60평대단독주택 사례 모음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