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글주택 Jan 07. 2021

공법에 따라 달라지는 단독주택비용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종합건설 한글주택입니다. 단독주택시공을 결정할 때, 단독주택비용은 매우 중요한 포인트죠. 단독주택비용은 단독주택시공방법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공법에 따라 사용되는 자재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한글주택은 목조주택과 콘크리트주택, 두 가지 공법으로 단독주택시공을 진행합니다.공법에 따라 단독주택비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볼까요?


경북 영덕 42PY, 한옥과 현대의 조화

경북 영덕에 시공된 전원주택은 전통과 현대의 절묘한 조화가 눈길을 끄는 목조주택입니다. 1층 23평, 2층 14평, 다락 5평, 총 42평이며 평지붕에 경사를 더한 외쪽지붕으로 외관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외장재로는 코르크 외장재가 사용되었는데 단열이 뛰어나며 코르크 특유의 질감이 독특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해외 건축 사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외장재입니다. 목조주택은 골조에 목재가 사용되며 콘크리트주택보다는 단독주택비용이 저렴한 편인데요. 한글주택의 목조주택은 평당가 484만 원부터 시공 가능합니다.

실내로 들어서면 깔끔함과 따뜻함이 공존하는 거실/주방 공간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이 단독주택은 실내 공간 곳곳에 우리 한옥 특유의 요소들을 배치하였는데요. 한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기둥과 서까래를 현대적인 느낌으로 재해석하였습니다. 현대적인 인테리어와 한옥 인테리어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는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자칫 잘못하면 현대적이지도 않고 한옥이라고 하기에는 살짝 부족한 애매한 인테리어로 탄생할 수도 있답니다. 하지만 해당 주택은 화이트 컬러와 목재를 절묘하게 활용하여 현대적이면서도 한옥의 감성이 담겨 있는 공간으로 탄생했습니다.

기둥과 서까래 외에도 거실과 방이 연결되는 부분에 툇마루를 시공하였고 각 공간으로 이어지는 문을 창호지 문으로 설계하여 한옥의 느낌을 더했습니다. 경북 영덕의 단독주택은 건축주님 가족과 부모님이 함께 거주하기 위해 1층은 부모님, 2층은 건축주님 가족을 위한 공간으로 기획되었습니다.

해당 단독주택에서 최고의 공간을 하나만 꼽으라고 한다면 바로 이 테라스 공간을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통 한옥 구조에는 봉당이라는 공간이 있는데요. 원래 봉당은 주택 내부에 있으면서 마루나 온돌을 깔지 않고 바닥에 흙이나 백토 등을 깔아서 만든 공간입니다. 날씨가 흐려도 자연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축주님의 요청과 한옥의 봉당을 모티브로 현대적인 봉당이 탄생하였습니다.


경북 경산 57PY, 집 안의 작은 정원 중정

경북 경산에 시공된 단독주택은 벽돌 마감이 돋보이는 복층콘크리트주택입니다. 1층 30평, 2층 27평, 총 57평으로 설계된 넓은 평수의 전원주택이며 자연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습니다. 외장재로는 밝은 톤의 스타코플렉스와 벽돌이 함께 사용되었는데요. 스타코플렉스만 사용한다면 단조로워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벽돌을 함께 사용하여 주택 외관에 입체감을 더했습니다.

넓은 마당을 지나 들어선 1층에는 거실/주방 공간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두 공간을 직선 구조로 설계하고 공간을 구분 짓는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넓은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 주방의 수납장을 네이비 컬러로 시공하여 화이트톤의 인테리어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거실/주방 공간에 설치된 큰 창호는 실내와 실외 공간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며 집 안에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해당 콘크리트주택은 ㅁ자 구조의 중정이 함께 시공되었습니다. 처음 이 주택을 기획할 때, 건축주님은 프라이버시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셨는데요. 건축주님의 직업이 화가라서 문하생들이 집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집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도 많아서 건축주님은 가족들이 불편하지 않기를 바라셨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공간이 바로 중정인데요. 설계 초반, 건축주님에게 중정은 모험과도 같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는 집을 대표하는 공간이 되어 볼 때마다 뿌듯한 마음이 드신다고 하네요. 이 중정은 2층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수업 공간과 주거공간을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화가인 건축주님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작업실에는 다양한 모양의 여러 창을 시공하였는데요. 멋지게 펼쳐지는 풍경을 보며 언제든지 영감이 떠오를 것 같습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목조주택과 달리 콘크리트주택은 골조에 철근이 사용되는데요. 한글주택의 콘크리트단독주택비용은 평당가 572만 원부터 시공 가능합니다.


단독주택비용은 단독주택건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죠. 전원주택시공을 고려하고 있으시다면, 사용되는 자재와 공법에 따라 단독주택비용에 차이가 있으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목조주택과 콘크리트주택, 어떤 공법을 선택해야 하는지 고민이신가요? 그렇다면 한글주택과 함께 해보세요. 전문상담신청은 하단의 배너를 클릭해 주세요!


무료상담 신청하기 ▶

매거진의 이전글 내 집 마련과 수익 창출을 한번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